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직장인이 이것을 당장 시작해야 하는 이유

2022.10.07 | 조회수 6,344
김유리
홍보
- 자기 결정성 높이기 폭풍같은 한 주가 지나면 허무한 주말이 다가온다. 언제든 회사에서 부르면 나갈 채비를 맞춰야 하고, 또 쉬는 날이어도 무언가를 해야할 지 가늠이 잡히지 않기 때문이다. 취미가 뭐냐는 질문에 선뜻 답하기가 꺼려진다. 특별한 취미가 있다고 말하기엔 재능이 없는 것 같고 또 흥미를 느끼는 여가활동을 곰곰이 생각해보다 답변을 얼버무린다. 취미란 무엇일까? 사전적인 의미로 즐거움을 얻기 위해 좋아하는 일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자 현대적 의미의 여가 선용 활동이다. 근데 취미를 꼭 가져야만 하는 것일까? 자기 결정성 이론의 창시자인 에드워드 데시는 개인들이 어떤 활동을 할 때 내재적인 이유와 외재적인 이유에 따라 참여했을 때 발생하는 결과는 전혀 다르다고 밝혔다. 인간은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최선의 방법을 추구하기 마련이다. 자기실현을 위해서는 자율성(autonomy), 유능성(competence), 관계성(relatedness)을 포함한 자기 결정성을 높이는 방법이 필요하다. 1. 자율성(automony) 자기 결정이란 환경에 따라 행동하고 자기의 환경을 통제하고자 하는 내적 욕구다. 일정 금액을 받고 일하는 일터에서는 자기 결정을 할 수 없는 환경에 놓인다. 직장상사부터 동료, 또 업무까지 혼자서 결정하고 판단하는 일은 존재하지 않는다. 상황을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환경에 놓이는 것이다. 즉, 자율성은 스스로의 원칙에 따라 어떤 일을 하거나 환경에 통제 받길 원하지 않고 자기 결정하길 원한다. 2. 유능성(competence) 자신의 노력으로 환경이나 바람직한 변화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는 자신감이 바로 유능성이다. 자율적으로 취미에 빠져들다 보면 정성과 시간을 들이게 되고 이는 바람직한 변화로 연결된다. 무언가에 몰두하기 시작하다 보면 나 자신에 대한 유능성이 높아지며 또 이는 무엇이든 나의 노력으로 인해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연결된다. 도전적이고 호기심을 유발하는 활동이 내재적으로 어떻게 동기부여를 하는지 설명한다. 3. 관계성(relatedness) 사회환경 속에서 다른 사람들과 연관되어 있다는 느낌이다. 이는 느슨한 관계를 바탕으로 긍정적으로 서로 존중하고 공감과 사회적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관계적 욕구가 채워진다. 타인에게 무언가를 얻거나 사회적인 지위를 획득하기 위한 것이 아닌 관계에서 나타나는 안정성 그 자체를 말한다. 취미를 시작함으로써 타인과 연결되었다 느끼며 이는 공동체의 소속감으로 이어진다. 취미생활을 해야 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자기 결정이론의 행동통제 원천이 그 사람의 내면으로 나오도록 도와주는 게 바로 취미생활이다. 제약을 받지 않으며 누군가와 관계를 맺으며 자유롭게 행할 수 있고 또한 상호작용을 통해 유능성의 욕구가 채워진다. 취미생활도 열심히 하는 직장인이 회사생활도 잘하게 되는 게 바로 이 이유다. 이 세 가지 욕구가 충족되면 성장하며 효능감이 높아지고 동기부여가 형성된다. 이는 자연스레 회사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취미가 없다면 플랫폼과 원데이 클래스에 기웃거려보자. 도자기 빚기, 음악 감상, 기타, 요가, 등산, 수영, 요리 등 나를 행복하게 해 줄 만한 것들이 무한대로 기다리고 있다. 행복한 사람들은 항상 무언가를 하고 있다. 취미를 즐기는 사람은 주어진 시간을 더 사랑하고 자신이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나선다. 취미를 찾고 즐김으로써 내 결정권이 생기고 노력에 대한 행복감이 생기며 금전적 목적이 아닌 기쁨을 찾게 된다. 내 행복을 위해서라도 직장인은 취미생활을 당장 시작해야 한다.
첨부 이미지
62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2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