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이직요인] 첫번째 요인은 외부적 요인 IMF (8번의 이직, 8번째는 창업)

2022.09.30 | 조회수 1,313
강승희
NOW 필진
CEO / CO-FOUNDER | Teyvat Labs
이번 인사이트는 인사 위주의 주제가 되어 있어서 제가 인사 전문가도 아니고 사람간에 관계를 잘하는 것도 아니여서 어떤 인사이트를 드릴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적지 않은 저의 이직 경험을 토대로 이직할 수 있었던 요인들을 복기해 보고자 합니다. 개인마다 이직의 경험도 다르고 이직의 이유도 다르기 때문에 주관적이라는 것에 대해 양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내용에 나오시는 제 지인 분들께서 보신다면 양해 부탁드립니다. ** 이직 업종 : 금융업내에서 은행 -> 증권 ** 이직 직업 : 파생상품 트레이더 ** 이직 방법 : 경력직 공채 지원 ** 이직 요인 * 외부적 요인 : IMF 아주 운 좋게 S은행 국제금융부 딜링품에서 이과 전공자라는 이유로 파생상품 트레이딩으로 직장생활을 시작해서 재미있게 95년 당시 행원이 아닌 "강프로" 라고 부르시는 과장님들과 외환옵션, 스왑, 미국 국채선물, 옵션 등등을 매매하며 스트레스는 있지만 재미있게 지내던중 IMF 사태를 맞이하게 되어 시중은행도 망할 수 있을 것 같고 더 이상 현재의 케리어를 이어갈 수 없을 것 같은 상황이 되어 이직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 직업에 올인 : 인사이동 거절 직장 들어가서 1년 반쯤 되었을 때 딜링룸 실장님께서 "파생상품 한가지만 하면 은행 생활하기 어려운데 다른 업무로 인사이동 해 줄까?" 하시는데 저는 "아니요. 아직도 배울 것이 너무 많습니다. 더 해당 업무를 하겠습니다." 하면서 행원 주제에 실장님의 인사이동 의견에 반대했던 것이 아직도 파생상품 업무를 하는 씨앗이 된 것 같습니다. 이후 다른 업무로 인사이동을 이야기 하기보다 책임자들이 바뀌면서 제가 거의 제일 전문가인 상황으로 전환되었습니다. 그래서 이직하기는 쉬웠던 것 같습니다. (물론 한직장에서 승진하면서 경영진이 되는 꿈을 가지신 분은 완전 다른 이야기 입니다) * 외부 활동 : 파생상품연구회 , 해외 파생운용시스템에 대한 호기심 당시 파생상품이라는 것이 낯설던 시대라서 시중은행 딜링룸에 한두명 담당자가 다인 시절이라 담당자들끼리 모여서 연수도 다니고 공부도 하는 외부 모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었으며 다른은행 딜링룸 담당자 분들과도 교류가 매우 활발했었습니다. 이 또한 이직에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즉 외부 세미나 활동이나 오픈톡방, 홀릭스, 클럽하우스, 블로그 활동은 네트워크 확장하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 Luck (운) 은행들이 무너져가는 가운데 한국에 주가지수 선물옵션 시장이 열린다고 증권사들이 파생상품 트레이딩 인력을 뽑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증권사 파생상품 트레이딩 경력직 공채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의도와 아무상관 없이 제가 했던 업무 인력이 필요한 시기에 접어든 것입니다. 즉 수요가 더 많아진 시대가 된 것입니다. 게다가 외부활동하면서 친하게 지내던 선배님이 이미 증권사로 이직해 계셔서 레퍼런스 체크받는데 매우 용이했던 것 같습니다. 첫번째 이직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이었습니다.
첨부 이미지
7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0
등록순최신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