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왜 디자이너는 비즈니스를 공부해야 하는가?

2022.09.30 | 조회수 537
박준형
비즈디
“디자이너는 상업에 예술을 더하기 위해 존재한다” 미국 그래픽 디자이너 티보르 칼만(Tibor Kalman)의 명언입니다. 디자이너의 존재 이유는 명확합니다. 고객의 사업에 비즈니스 솔루션을 시각적으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 경쟁업체와 차별화하고 싶다 (브랜드 디자인 등) - 상품을 홍보하고 싶다 (광고 디자인, 상세페이지 디자인 등) - 웹사이트 이탈율을 줄이고, 구매율을 높이고 싶다 (UI/UX 디자인 등) 디자인 일을 하다보면 여러가지 외주나 문의가 들어옵니다. 로고가 필요하다, 포스터가 필요하다, 웹사이트가 필요하다 등등 정말 다양한 형태의 디자인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다양한 디자인이 필요한 이유는 결국 하나로 귀결됩니다. “내 사업적 문제를 해결해주세요” 예를 들면, - 50, 60대 잠재고객이 우리 잡지 광고를 봐야 하는데… - 굵은 폰트를 크게 써서 디자인 할게요. - 이번 영업 브로셔에는 무조건 가격이 먼저 보여야 하는데… - 가격이랑 숫자를 눈에 띄게 디자인 할게요. - 이번 지역 여름 페스티벌에는 20~30대들이 많이 와야 하는데… - 지역 요소를 시원한 색의 그래픽 모티프로 한 힙한 포스터를 만들게요. - 쇼핑몰 매출이 떨어져서 올라야 하는데… - 결제하기 쉽게 쇼핑몰 UI를 개선하고, 상세페이지도 새로 만들게요. 고객은 디자이너의 전문적인 의견과 솔루션을 기대합니다. 어떻게 하면 자신의 사업적 문제를 디자인적으로 또는 시각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지. 그러나 모든 고객이 자신의 “사업적 문제”를 위의 예시처럼 정리해서 디자이너에게 문의하지 않습니다. 보통 이렇게 문의합니다. - 웹사이트 할 줄 아세요? - 로고가 새로 필요한데요. - 힙한 포스터가 만들어주세요. 이런 경우는 보통 사업가 고객이 자신의 사업적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해서 입니다. 그래서 요청도 피상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일반적인 디자이너는 이러한 고객의 “외부적인” 요청에만 대응합니다. 그러나 비즈니스를 이해하는 디자이너는 외부적인 요청에 감싸진 “내부적인” 이유에 대응합니다. - 왜 웹사이트가 필요하세요? - 타겟 소비자가 누구인가요? - 어디에 어떻게 쓰일 포스터인가요? 가끔 고객은 자신이 필요한 걸 그대로 이야기해주지 않습니다. 고객의 요청에 숨겨진 사업적 문제, 다시 말해 사업의 목표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것이 고객이 정말로 필요한 것입니다. 웹사이트 개선이 필요하다고 한 고객은 사실 UI/UX 디자인이 아닌 SEO개선이 필요했던 것일 수도 있습니다. 상세페이지를 원했던 고객이 사실은 브랜딩이 필요했던 것일 수도 있습니다. 팩트와 전략없이 만들어진 디자인은 예쁜 디자인일 뿐이지, 좋은 비즈니스 솔루션이 아닙니다. 단순히 예쁘고 멋진 디자인은 고객의 사업적 문제를 해결해주지 않습니다. 외주 하나 해주고 끝나는 단발성 관계와 비즈니스 파트너로 까지 성장하는 장기적 관계. 이 차이는 디자이너의 비즈니스 이해도입니다. 내 고객이 원하는 건 디자인으로 포장된 비즈니스 솔루션입니다.
첨부 이미지
19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0
등록순최신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