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폭발적인 성장의 비밀: 좋은 콘텐츠 습관

2022.09.27 | 조회수 1,673
이재현
알벗컴퍼니
‘열정도 있고 실행력도 있는데, 성장 속도가 느린 것 같아.’ ‘마음 속에 불이 있는데, 뭘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 일을 시작한지는 좀 되었고, 전문성을 쌓아나가고 싶으신가요? 업계 지식에 거시 경제에 최신 테크 트렌드까지, 공부하고 싶은 것이 너무 많죠. 실행력을 갖춘 분이라면, 콘텐츠와 커뮤니티를 통해 지식, 지혜, 영감, 연결을 다운로드 받을 때가 되었다고 생각해요. 다만 저는 요즘 많이 들리는 ‘인풋을 늘려라’는 접근법에 대해서는 회의적입니다. 머리는 블랙박스가 아니에요. 그냥 우겨 넣는다고 뭐가 들어가고 뭐가 나오는게 아닙니다. ‘무엇을 읽는가보다, 어떻게 읽는가가 중요하다.’ 제가 최근에 깨달은 사실인데요, 기본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미디어라면, 뉴욕타임스든 이코노미스트든 커피팟이든 상관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핏’을 통한 ‘활성화’입니다. 즉, 나에게 영감을 주고 호기심을 자극해 지식이 단순히 지성적인 자위가 아니라 들뜬 마음과 자발적인 실행으로, 설레는 삶의 변화로 이어지게 해주는 콘텐츠라면 무엇이든 상관 없어요. 그럼 단계별로 ‘콘텐츠로 성장을 해킹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 왜 콘텐츠일까? 📌 성장은 기획하는 것, 테마 정하기 📌 콘텐츠 포트폴리오 구성 📌 콘텐츠 습관을 해킹하다 📌 왜 콘텐츠일까? 기존에 이미 정보와 지식은 존재하고, 그 중에는 양질인 것도 많습니다. 언론사 매체의 기사나 칼럼에서부터, 리포트, 논문, 책 등 보통 ‘콘텐츠’라고 불리지 않는 양질의 지식도 성장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일하는 사람’은 기본적으로 하루 8시간동안 회사일에 머리를 내어줘야 하고, 그 때문에 학자나 분석가처럼 체계적인 지식 체계를 갖추기 어렵습니다. 고농도로 압축된 지식은 고맥락적이고 휘발성도 강할 수 있기 때문에 집중적인 학습, 토론, 피드백, 글쓰기가 필요한데 일하는 사람은 이 모두 생활화하기 어렵죠. ‘콘텐츠’의 기본은 디지털이고, 큐레이션입니다. 영상, 오디오, 글, 이미지 등 미디어도 다양하고, 사용자를 위해 다양한 톤앤매너와 프레젠테이션으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일하던 사람의 산만한 머리에 원포인트 레슨을 꽃아줄 수 있는 역량이 되는 것이죠. 좋은 콘텐츠는 사용자의 페인 포인트와 공감대에서 시작한다는 점도 중요합니다. 지금 실제로 겪고 있고 해결하고 싶은 문제에 대해 잘 큐레이션된 콘텐츠만큼 마음에 와닿고 큰 변화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것이 없는 것 같아요. 도서관에 꽃힌 너무나 중요한 한권의 학술서보다 유튜브 알고리즘이 찾아준 내 마음을 끄는 영상 하나가 내 뇌를 더 활성화해줄 수 있다는 것이죠. 📌 성장은 기획하는 것, 테마 정하기 개발자, 디자이너, 프로덕트 매니저, 기획자 등 스타트업에서 일하고 계신 많은 분들이 욕심이 많은 분들이고, 이미 힙한 최신 정보를 접하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해요. 다만 학습 분야를 지나치게 넓거나, 지나치게 좁게 잡고 있을수도 있고, 좋은 포트폴리오나 습관을 갖추고 있지 않아서 성장의 흐름이 뚝뚝 끊길 수 있죠. 지금 해결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열심히 해외 블로그를 찾는 일은, 솔직히 말씀드리면 일 욕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하는 일입니다. 그보다 더 효과적인 방법은 나의 일상에서 즐겁고 행복하게 콘텐츠로 매일 성장하는 영역을 설계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테크, 비즈니스, 스타트업 등에 관심을 가진 에디터라면 주로 관심을 두고 팔로우할 분야를 3~5개 정합니다. 일하고 있는 분야이기에 더 관심이 가고 내부 인사이트가 있기에 행간을 읽을 수 있는데다가, 공부한 내용이 전부 다 커리어 개발과 일터에서의 경쟁력과 역량 강화로 이어지는, ‘선한 순환’의 흐름이 만들어질 수 있죠. 📌 콘텐츠 포트폴리오 구성 포트폴리오 구성에는 정답이 없는데요, 아마 많은 분들이 관심 분야 뉴스레터 잔뜩 구독해놓고 다 보지 못하는 기간을 거치셨으리라 생각해요. 이미 뉴스레터와 해외 매체와 국내 언론사 콘텐츠를 이것 저것 조금씩 보고 링크드인도 스크롤링하는 습관은 있으니, 최소 몇개의 미디어를 정해서 팔로우하는 습관을 만들어보면 어떨까요. 매일 30분~1시간 정도 미디어 타임을 정해놓고 뉴욕타임스, 이코노미스트, 커피팟, 팩플 등 관심사 분야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브랜드를 몇개 살펴보는 거에요. 이렇게하면 지금 뉴스 사이클이 무엇이든 내 관심사 공부에 계속해서 주의를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을 것 같아요. 📌 콘텐츠 습관을 해킹하다 습관을 설계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는, ‘행동 유도 기제’인데요, 예를 들어 아침마다 책을 읽고 싶다면 책상에 그 책을 올려놓는 거죠. 의지력을 쓰지 않고 물 흐르듯이 자연스럽게 습관이 발동되는 방식으로 자신에 맡게 설계하면 될 것 같아요. 브라우저 기본 세팅이라던지, 매일 뉴스레터를 열어볼 수 있도록 메일을 먼저 켜는 습관을 만든다던지, 구글 캘린더에 미디어 타임을 세팅해놓고 트래킹한다든지, 방법은 정말 다양할 것 같아요. 핵심은 쉽고, 매끄럽고, 재미있고, 즐겁게 습관을 설계하는 것입니다. 습관 형성을 막는 가장 강력한 기제는 사실 시간의 부족이나 피로가 아니라 심리적 저항일 수 있는데요, 원하지 않는데 억지로 왠지 해야된다고 생각해서 하거나, 뭔가 어렵고 불편하다고 느끼는 경우도 있을 수 있죠. 조금 곰곰히 생각해보면 왜 하기 싫은 것인지, 왜 어렵게 느껴지는지 파악할 수 있을 거예요. 정체성 단계에서 아직 ‘나는 영어가 너무 어려워’ ‘나는 영어를 못해’ 등 부정적인 블록이 남아있어서 자연스럽게 저항이 생길수도 있고요. 그렇기에 최대한 쉽게 설계하고, 습관의 실행 자체에서 기쁨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으면 좋겠어요. ‘물 들어올 때 노 저어라’ 콘텐츠 습관에도 해당되는 이야기인 것 같습니다. 쉽고 재미있게 설계해서 하루에 1개 콘텐츠만 읽어도 롱블랙처럼 너무 재미있고 기억에 남는다면, 호기심을 자극하고 효능감을 늘려가는 방식으로 확장, 집중해보면 어떨까요.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면서 조금씩 더 많은 행간을 읽을 수 있게 되고 더 많이 연결하고 기억해 일터에서 활용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요. 좋은 콘텐츠 습관을 가지고 계신가요? 어떤 방식으로 포트폴리오와 습관을 설계하고 계신가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콘텐츠로 영감을 발견하고, 지식을 큐레이션 받고, 지혜를 다운로드 받아 혁신하는 하루 되셨으면 좋겠네요.
41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4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