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 선배님들, 안녕하세요.
간호사 중에 이렇게 전직하는 사례를 본 적이 없고, 서비스 기획자에 대해 더 알고 싶기도 해서 이렇게 글 써봅니다.
간단하게 현재 제 상황 요약하자면…
(글재주가 없는 점 양해바랍니다.)
- 33살 남자 간호사, 병원에서 약 6년, 보건소에서 약 1년 근무 경력 있음. (다양한 환자 간호 경험)
- ‘모두가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게 나름의 인생 목표. ENFJ 성향(이상적, 계획적, 중립적, 사람 좋아함)
- 쉽고 간편한 건강 관리 서비스(아마 app형태가 될 것으로 예상)를 만들고 싶음.
- 10월 초 퇴사 확정, 그리고 코드스테이츠의 국비지원 PM부트캠프(3개월) 수강 예정. 부트캠프를 통해 서비스 기획의 기초를 배우고 포트폴리오 만들어서 취업하는 것이 목표.
- 부트캠프 이후 ‘헬스케어 관련 기업’, 또는 ‘서비스 기획을 탄탄히 배울 수 있는 기업’에 취직 희망.
대략 이렇습니다.
현 직장(일반 종합병원)에 정도 많이 들고, 많치는 않아도 만족스러운 연봉도 받으며 잘 다니고 있습니다만.. 반복되는 일상과 업무 방식에 무력감이 들고(전직을 결심한 가장 큰 이유), 개인적으로 노력한다고 해도 발전의 한계가 있고(승진 어려움, 발전 만큼의 보상 없음), 병원 특성상 입사 연봉은 높지만 연봉 상승률이 매우 낮다는 것을 생각하니 이대로는 안되겠다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3년전부터 생각했던 ‘서비스 기획자’라는 직군으로 전직을 결심했습니다.
저와 같은 사례가 드물기에 모험이라는 생각도 들지만 연봉, 비전 등 나름 득실을 충분히 고려했고, 기획자 업무 스타일(협업, 꾸준한 공부와 발전)이 제 성향과도 맞을 것 같아 전직에 후회는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상황에서 선배님들께 몇가지 여쭙고 싶은게 있습니다.
[질문1.] 헬스케어 업계 서비스 기획자, 선배님들이 생각했을 때의 ‘비전’이 어떤가요?
[질문2.] ‘서비스 기획을 탄탄히 배울 수 있는 기업’ 지원시 어떤 특징을 참고하면 좋을까요?
[질문3.] 제 상황에서 기획자로 취업할 때 ‘어떤 기준’으로 기업을 지원해야 성장할 수 있을까요?
[질문4.] 추후 시니어 기획자(5년 또는 그 이상?)가 되면 능력 만큼 연봉협상이 가능한가요?
[질문5.] 서비스 기획자, 업무 강도가 어느 정도인가요? (출퇴근 시간, 야근 및 주말 근무 여부 등..)
질문이 많이 길었습니다만, 조언 구할 곳이 없다보니 간절한 마음으로 글을 쓰게 됐습니다.
선배님들의 깊이있는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년차 간호사, ‘헬스케어’ 서비스 기획자로 전직하려 합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2022.09.17 | 조회수 1,586
RN Theo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흰머리개발자
억대 연봉
BEST제가 10년전쯤 만났던 분이 간호사셨다가 서비스 기획자가 되신 분이었어요. 비슷한 테크를 타시는 분이신 것 같아서 글을 남겨 봅니다. 그 분은 지금까지 기획 및 관리자로 일을 잘 하고 계세요.
저는 개발자의 관점에서 서비스 기획자에 대한 제 생각을 말씀드리려고 해요. 서비스 기획자는 사용자의 관점에서 사용자에게 어떤 이득을 줄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당연한 이야기 같지만 전문지식이 있는 분이기 때문에 다르게 생각될텐데요. 내가 있는 지식이 일반 사용자에게 없을 수 있기 때문에 나는 당연한 기능이 다른 사람에게는 사용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기능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서비스 기획은 해당 분야의 전문지식이 있는 사람보다는 조금은 일반적인 사람이 할 때 사용자의 눈높이에서 만들어 간다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전문지식을 가진 기획자가 빛을 발하는 시점도 있습니다.
이 앱의 사용자 자체가 전문화된 사람인 경우 그리고 사람들의 생각을 전환시킬 수 있는 전문 지식이 있는 사람만 낼 수 있는 아이디어, 일반인들은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프로세스의 자동화 같은 영역은 전문가만 접근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예를 든다면 EMR 같은 걸 만들거나, 비대면이나 원격진료에 관련된 영역을 개선하는 프로젝트라면 기획 잘하실 것 같아요.
제가 헬스케어 업계의 서비스 기획자가 아닌 관계로 질문에 답을 드리지 못하겠네요. 참고로 저희 업계에서 일하는 기획자들은 시니어가 되면 연봉은 당연히 뛰고요, 업무 강도는 케바케이지만 대체로 쎈편 입니다. 간호사는 루틴하게 돌아가는 업무겠지만, 기획자는 프로젝트 기간엔 엄청 빡세고 잠시 며칠 (또는 몇 주) 여유있게 일하는 방식이라 일하는 사이클이 다르실꺼예요.
2022.09.17
5
리멤버 회원이 되면 24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