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기획으로 일한지 2년 쫌 넘었는데 아직도 일하면서 자신감이 붙지 않고 이 일이 나랑 안맞는건가? 라는 생각이 들어서 고민입니다..
제 역량이 딸려서 그런건지, 회사에서 직급에 맞지 않는 무리한 일을 줘서 제가 못한다고 생각하는건지 모르겠어요ㅠㅜ
제가 하는 일은
1 고객사와 요구사항조율 회의에 참석해서 회의록 작성-요구사항 조율은 상사가 함
2 화면설계서만들기 및 개발자랑 디자이너랑 소통해서 설계서 수정(admin, front 화면설계시 상사일을 도와서 일부 함)
3 일정 관리-개발자랑 디자이너 일정 잘지키는지 문서로 기록 및 확인(일정은 디자이너 및 개발자와 상의해서 같이 작성)
4 디자이너와 퍼플리셔가 만든 화면을 화면설계서랑 다른점이 없는지 체크하기
5 개발이 된 화면을 화면설계서랑 다른점이 없는지 체크하기
6 개발된 화면 단위테스트, 전체테스트-개발서버에서 테스트 끝나면 운영서버에서도 다시 또 테스트
7 테스트 계획서, wbs(일정) , 고객사가 준 수정사항을 문서로 정리
8 서비스 오픈 후에는 추가사항인지 수정사항인지 구분해서 문서로 정리해서 수정사항만 개발자에게 넘김>추가사항은 보고
9 오픈 후 개발자에게 넘긴 수정사항 처리된 후 다시 테스트 후 고객사에게 전달
이렇게 하는데
일단 제가 중장기 프로젝트를 3개정도 했고요. 그래서 화면설계서를 많이 못그려봐서 그런지 그릴때마다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개발지식도 필요한것 같은데 저는 일하면서 대화하면서 얻은 지식가지고는 화면설계를 잘 할수 있을지 자신이 없습니다...
그리고 테스트를 할때 꼼꼼히 한다해도 사소한 거를 빼먹는지 계속 수정사항이 나와서 서비스가 안정화되는데 시간이 걸리는것 같습니다. 상사분이 만족할정도로 테스트를 못하는 것 같아요.
그리고 고객사가 수정사항이라고 준 것들중에 추가개발이나 중요한 사항들을 구분을 해서 상사에게 보고해야 하는데,
개발자분에 물어봐서 여차저차 구분해서 보고하는데도 나중에 보면 상사가 왜 이 중요한걸 보고하지 않았냐라고 해서 혼란스럽습니다
개발지식이 없어서 그럴까요?
종종 경력이 차면 pm도 해야 한다고 하시면서 고객사와 커뮤니케이션하는 일을 저한테 시키시는데 나중에서야 커뮤니케이션의 문제가 터지고 왜 이걸 전달하지 않았냐 그러고..
점점 제가 일을 못하는건지 주어진 일이 너무 많아서 정리가 안되는건지 모르겠어요 😂 😢
그냥 다 때려치고 다른일로 갈까 하는데 좀 더 일을 해봐야알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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