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자동차 부품 설계 중 토폴로지 최적화 설계에 대해

2022.08.31 | 조회수 887
미라클로맨스
Topology Optimization 설계에 대해 자동차 OEM 또는 부품사들의 트렌드는 어떨까요? 해외 사례들은 많은것 같은데 국내에선 적용 중이거나 검토 하고 있는지 궁금하네요. 기존 제품 동일 강성에서 경량화 목적이나 최적 공간 설계에 적합하다고는 하지만 사용해본 현직자들이 실제 사용하면서 어떤 고민들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6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8
파천황
2022.08.31
BEST기 실험된 데이타를 토대로 경계조건만 제대로 설정하면 최적의 결과물을 얻지만 가공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그 결과물은 금속3D프린팅에 최적입니다만 금속 3D프린팅후 후처리(절단, 어닐링, 탬퍼링 등)에 들어가는 시간이 엄청납니다. 하이엔드급 설계툴들은 모두 토폴로지 옵티마이제이션에 대한 옵션을 제공하고 있어서 프로그램만 구입하면 최적형상은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그저 단순 계산기일 뿐이어서 가공 및 제작방법을 고려한 최적화를 하는 건 아닙니다. 설계자가 가공 및 제작 방법을 고려해 어떻게 반영할지가 중요하죠. 부품 제조사 입장에서는 기술력 입증차원에서 의견 하나를 더 제시해줄 뿐입니다. 제작 단가를 고려해 상호 협의하다보면 기존 제작 방법이 가장 무난하죠. 땅위를 굴러다닐 뿐인 자동차쪽에서는 굉장히 부담스런 비용이라 상용차에서 적용될 가능성은 전무합니다. 부가티의 브레이크 캘리퍼를 보셨을 것 같은데 부가티조차도 한번 해봤다 정도일 껍니다. 공차중량이 2톤이 넘는 차라 어떻게 해서든 무게를 줄이고 싶었을 꺼예요. 반면 제트엔진에서는 고온의 플라즈마를 뒤집어 쓰는 핵심부품들을 모두 금속3D프린팅으로 제작합니다. 익형 내부로 양압의 공기를 보내 익형의 앞쪽 구멍으로 공기가 나오게 해 고온 고압의 상태에서 고속 회전하는 익형을 보호하기 위해서입니다. 금속 3d프린팅을 통해 엔진은 더 가벼워 졌고 연료 효율이 좋아졌습니다. 시계, 우주, 항공, 로봇분야에서는 각광받는 제조방법인데 자동차에서는 반영될 가능성이 희박합니다. 요점) 좋은건 알지만 비싸니까 채택안됨. (수정됨)
4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