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기획할 때 알면 무기가 되는 6가지

2022.08.29 | 조회수 2,178
윤진호
초인마케팅랩
팔리는 콘텐츠의 비밀은 뭘까? 20개가 넘는 채널을 운영하게 알게 된 콘텐츠 기획력 높이는 비결은? "내 SNS 채널은 왜 이렇게 반응이 없지?" "이번에 영상 만드는데 어떻게 만들어야 많이 볼까?" 무언가를 기획하거나 콘텐츠를 만들 때, 모두가 드는 고민거리죠. 현직 마케터이자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고 있는 크리에이터로서, 그동안 콘텐츠를 기획하고 만들면서 알게 된 인사이트를 콘텐츠 기획력 높이는 6가지 원칙으로 정리해봤습니다. 마케터로서 또는 다른 직무 종사자로서 어떤 콘텐츠를 만드시더라도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부분이니 잘 기억해주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ㅡ 기획할 때 알면 무기가 되는 6가지 1️⃣ 어떤 가치를 전할까? #핵심가치 재미, 유용, 매력. 만들게 될 콘텐츠가 이중에 하나라도 포함되어 있지 못하면 팔리지 못하게 됩니다. 가치 있는 콘텐츠가 팔리기 때문에 시작할 때 이 부분을 잘 정의하고 시작하시면 좋습니다. 콘텐츠를 만들 때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이 어떤 가치를 전할까? 입니다. 사람들이 콘텐츠를 볼 때는 결국 세 가지 요인에서라고 생각합니다. 재밌거나, 유용하거나, 혹은 엄청나게 매력 있거나. 이 중에 어느 한 가지는 반드시 충족이 되어야 합니다. 2️⃣ 사용하는 유저들은 누굴까? #라이프스타일 타깃팅하고자 하는 유저를 알고 이들의 성향과 패턴 속으로 들어가야 팔리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틱톡 등 어떤 특정 플랫폼에서 마케팅을 하기로 정하면 그럼 그 플랫폼을 활용하는 사람들의 성향, 패턴, 반응을 꿰뚫는 게 중요합니다. 즉, 이용하는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하는 단계죠. 이들은 뭘 좋아하고, 뭘 즐기고, 뭘 기대하고 있을까? 이 소재들이나 관련된 취향을 활용하여 타깃 유저들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3️⃣ 요즘 어필되고 있는 게 뭘까? #트렌드 어떤 코드와 소재로 만들어야 할까입니다. 요즘 트렌드를 두루두루 알면 도움이 되고, 요즘 인기 있는 것이 더 잘 어필될 가능성이 높죠. 여기서 팁은 기존의 성공방정식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런 트렌드와 연계해서 콘텐츠를 풀어가면 좀 더 높은 반응도를 만들어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 세상에 완전 새로운 건 없습니다. 결국 콘텐츠 기획은 이전에 존재하던 것을 어떻게 더 새로워 보이게 하느냐의 포인트입니다. 4️⃣ 콘텐츠를 어떻게 표현할까? #카피라이팅 마케터의 카피라이팅에서 필요한 건 뭐가 있을까요? 전달하고자 하는 마케팅 메시지를 기승전결의 flow로 정리하고 시작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마케팅 캠페인이나 운영 기간 전체에 걸쳐 초기 단계에 필요한 문구, 중간 단계에 필요한 문구, 마지막 단계에 따라 달라지겠죠? 이걸 먼저 정리하고 시작하고, 시기적으로 이를 활용해서 꺼내서 쓰면 좀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유의해야 할 것이 유행어의 남발인데요, 먼저 말씀드린 앞서 채널의 아이덴티티에 맞춰 톤앤매너를 고려해서 유행어가 맞으면 써도 괜찮지만 쓸 거면 일관성 있게 계속 써야 하고,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계속 쓰지 않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5️⃣ 콘텐츠를 어떻게 보이게 할까? #콘텐츠디자인 콘텐츠를 어떻게 보이게 할지 구성하는 단계입니다. 여기서의 핵심은 마케팅과 디자인을 연결하는 것입니다. 직접 디자인을 할 수는 없어도 충분히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마케팅은 문구만 쓰고, 디자이너는 디자인만 한다? 그러면 서로 따로 노는 결과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서 디자인은 하나의 메시지라는 점을 꼭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6️⃣ 콘텐츠를 어떻게 성장시킬까? #단계별확장 콘텐츠를 성장시키기 위한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마케팅은 뉴스레터도 그렇고 SNS 채널도 그렇고, 블로그나 웹페이지, 광고소재까지 계속 이어나가게 되는 연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속성이 있다 보니 구독자나 트래픽, 유저의 참여를 점점 높여나가야 하는데요 이럴 때 단계별로 확장이 필요합니다. 어떤 콘텐츠나 계정을 기획할 때 초기 단계에서 어떻게 자리잡을지로 시작해 다음 어떻게 확장해 갈지, 그리고 최종적으로 어떻게 자리 잡을지를 미리 떠올려보고 단계적으로 키워나가면 이를 성장시켜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약해보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1. 어떤 가치를 전할까? #핵심가치 | 재밌거나, 유용하거나, 매력 있거나 2. 사용하는 유저들은 누굴까? #라이프스타일 | 타깃 성향 꿰뚫기 3. 요즘 어필되고 있는 게 뭘까? #트렌드 | 기존의 성공 방정식 활용하기 4. 콘텐츠를 어떻게 표현할까? #카피라이팅 | 요즘 언어 사용법 5. 콘텐츠를 어떻게 보이게 할까? #디자인 | 마케팅과 디자인을 연결하기 6. 콘텐츠를 어떻게 성장시킬까? #단계별확장 | 시작하고 확장하고 자리잡기 ㅡ ✅ 그냥 하는 것 VS 6개의 무기를 가지고 하는 것 기획할 때 도움 되는 6가지에 대해 담아보았는데요, 그냥 하는 것과 이 6가지를 잘 기억하고 나만의 습관과 스킬로 활용해서 하는 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본 내용을 잘 참고하셔서 비즈니스를 하면서 디지털 채널이나 콘텐츠, 영상 등을 기획할 때 좀 더 단단하고 일관성 있는 커뮤니케이션으로 보다 나은 성과를 만드시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브런치에서 원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을 글 <일 잘하는 마케터가 되는 6가지 비결>
첨부 이미지
44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0
등록순최신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