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찍 창업이 독이 된 걸까요. 고민이 많습니다.

08.24 06:44 | 조회수 1,133
iiIiii99
마케팅 직무로 회사를 다니다 개인 활동으로 시작한 채널이 커지면서(현재는 엑시트) 이십대 중반쯤 동업으로 법인을 설립했습니다. 도전했던 아이템은 결과적으로 실패를 했었고 창업 멤버들은 나가고 대표였던 저만 남았습니다. 그 뒤로 먹고 살려고 마케팅 영역에서 프리랜서 개념으로 여러 클라이언트들과 일을 하다보니 현재는 직원 3명의 소규모 대행사가 되었습니다. 일반 대행사들과 다르게 여러 클라이언트를 만나면서 영업을 하진 않았고 그냥 소개 소개로 한 클라이언트랑 연을 맺으면 쭉 가는 형태로 말이죠. 공격적으로 하자니 인력 고용에 대한 부담감과 클라이언트가 늘면 스트레스도 늘어나는 부분 때문에 홈페이지도 안만들고 그냥 있는 일들만 처리하면서 3년정도를 보낸 것 같습니다. 사실 다른 대행사들이 규모를 확장하다 무너지는 모습도 많이 봤기 때문에 더 보수적으로 주제파악했던 것 같기도 합니다. 수익 자체는 인력을 적게 쓰기도 하고(직원들 급여는 중견기업 수준은 맞춰주고 있습니다.) 비용을 덜 들어가는 방식으로 세팅해놨기 때문에 매출 대비 개인소득은 만족스럽지만 이게 언제까지 계속 될지도 모르고 실무는 손놓은지 오래고 클라이언트와의 조율, 핸들링 위주로만 업무를 하다보니 막상 지금의 클라이언트들에게 문제가 생기거나 해서 회사가 망했을때 제가 시장에서 가치가 있는 사람인지 판단이 서지 않습니다. 자영업 수준의 대행사를 언제까지 할 수 있을까에 대한 불안감이 크네요. 차라리 일찍 창업을 안하고 회사들 옮겨가며 커리어를 쌓았다면 '시장에서의 나'에 대한 두려움은 적었을텐데 8년정도를 개인 사업을 하면서 실무보다는 '일을 굴러가게 하는' 조율자로서의 잔스킬과 네트워크만 남은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지금 수익이 나는 회사를 접을 수도 없는 부분이고요. 자기계발을 다시 해봐야 하는건지... 좋좋소 사장이 되어가는 제 자신이 두렵습니다 ㅜㅜ 다시 툴부터 공부해야 하는건지.. 직원 늘리고 영업을 해봐야 할지 참 어렵네요.
16
checkbox-off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베스트 댓글
오늘하루는요
08.25
BEST저는 후회되는 경험은 아니라고 봅니다. 저도 창업에 실패했고 첫 직장 나오자마자 새내기가 창업을 했습니다. 자본금 700가지고요.... 무슨 열정이였는지 바로 소호사무실 등록하고 뛰어들었죠. 결국에는 매출 내는게 쉽지않아 대표위임하고 프리랜서로 전향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이력중 이 이력은 어느 회사를 가도 좋게 봅니다. 남들 한 분야에 몰두할때 저는 프로세스를 다 익히며 회사 돌아가는 상황을 파악할 줄 아는 사람이 어느정도 된거 같습니다. 그러다보니 실무도 자연스럽게 익숙해지더군요 (예비군이 총기 분해하듯이) 걱정하지 마시고 조금 더 사업에 집중해보시는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그 대신 사업하시면서 목표 하나는 찍으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예를 들어 월매출 얼마 달성, 제휴 협업 등등 회사가 성공 못해도 열심히하면 하나는 이룬거같습니다. 화이팅입니다.(수정됨)
11
뚄뺩
08.25
BEST전문관리자나 프로젝트 매니저로써 시장에 매력이 있지 않을까요?
5
전체 댓글 6
등록순최신순
뚄뺩
08.25
전문관리자나 프로젝트 매니저로써 시장에 매력이 있지 않을까요?
댓글 달기
댓글 달기
5
오늘하루는요
08.25
저는 후회되는 경험은 아니라고 봅니다. 저도 창업에 실패했고 첫 직장 나오자마자 새내기가 창업을 했습니다. 자본금 700가지고요.... 무슨 열정이였는지 바로 소호사무실 등록하고 뛰어들었죠. 결국에는 매출 내는게 쉽지않아 대표위임하고 프리랜서로 전향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이력중 이 이력은 어느 회사를 가도 좋게 봅니다. 남들 한 분야에 몰두할때 저는 프로세스를 다 익히며 회사 돌아가는 상황을 파악할 줄 아는 사람이 어느정도 된거 같습니다. 그러다보니 실무도 자연스럽게 익숙해지더군요 (예비군이 총기 분해하듯이) 걱정하지 마시고 조금 더 사업에 집중해보시는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그 대신 사업하시면서 목표 하나는 찍으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예를 들어 월매출 얼마 달성, 제휴 협업 등등 회사가 성공 못해도 열심히하면 하나는 이룬거같습니다. 화이팅입니다.(수정됨)
댓글 달기
댓글 달기 | 1개
11
iiIiii99
작성자
08.28
감사합니다ㅜㅜ 위안이되네요
1
모두초보였지
08.30
처음이 어렵지만 오랜 기간 유지하는게 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잘 하시고 계세요. 오히려 부럽습니다^^ 저도 사업을 하는게 목표인데 시작이 참 어렵네요.
댓글 달기
댓글 달기
0
김사무엘
인플루언서
Sam Bright Photography | 
09.19
고민은 이해하지만 수익이 나고 있는데 파이를 키우거나 아니면 퀄리티 내실을 다질 궁리를 하심이 대표님께 더 이득일 거 같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포토그래퍼로 불러주시구요....😉 AE만을 전문으로 하는 분들도 굉장한 희소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달기
댓글 달기
0
Gumps
10.01
일하는 진짜 이유를 아시잖아요?
댓글 달기
댓글 달기
0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