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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의 전환(대기업→대학)을 앞둔 시점에서, 좋은 직장이 갖춰야 할 3가지 매력에 대한 의견

2022.08.23 | 조회수 2,453
이순명
상명대학교
대기업에서 대학으로, '이직'이라기보단 '직업의 전환'을 앞둔 시점에서, 좋은 직장이 임직원에게 줄 수 있는 매력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고민은, 사회 전반에서 일반화된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의 시대적 변화와 함께, 최근 기업 내부에서 임직원의 경험 제고에 대해서도 고민을 하고 배려하는 노력이 실제적으로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어떤 매력이 임직원에게 효과적이고, Retention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에 대한 개인적 견해라고 하겠습니다. 1. 시간 직장 생활을 하다보면 중요하고 시급하게 전개되는 업무의 특성으로 인해서 개인의 모든 시간이 업무에 매몰되는 경험을 자주 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험을 '몰입'이라는 단어로 표현할 수도 있지만, 이는 긍정적인 시너지와 결과가 만들어진 BP 사례에 국한된 경우이고, 대부분의 경우는 시스템 내에서 프로세스에 따라 운영되는 큰조직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업무를 지시하고 전가하고 줄행랑하는 조직들 사이에 끼인 경우에 일을 떠맡아서 낑낑거리며 업무를 처리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만들지 않으려고 노력해도, 시스템과 프로세스 내에서 많은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속에서 불가능한 경우가 있다는 것을 많이 경험하셨으리라 판단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업무 수행중 대부분의 경우는 "그래 이번에도 잘 처리했다" "조직내에서 누군가는 해야 하는 업무니까"라며 스스로를 위안하며 넘기지만, 간혹 가족의 대소사와 겹치는 경우가 발생하고, 이럴때 우선순위와 매몰에 따른 좋지 않은 결정적 경험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급작스런 아이의 가정 보육 상황, 부모님의 수술, 부동산/대출 업무처리 등이 회사내의 중요 업무 스케쥴과 겹치는 경우에 시간이 지나도 후회와 미안함이 깊게 자리잡게 됩니다. 회사가 자율적인 휴가를 보장하지 않는 것도 아니고, 사유 또한 보편 타당한 상황이지만, 우선 순위와 대안이 없음에 기인하여 스스로 내린 결정이 자책으로 돌아오는 경우입니다. 그래서, '가족의 대소사' '개인 업무처리' 등의 1차적인 목적을 위한 가용 시간이 조직의 상황적으로도 여유롭고, '창의' '리프레쉬'와 같은 2차적인 목적의 가용 시간까지도 시스템적으로 보장해줄 수 있다면, 이것이 좋은 직장의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2. 자율성 개인적으로 앞서 구분했던 '몰입'과 '매몰'의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이 자율성에 기인한다고 판단합니다. 업무의 어젠다, 실행 방안, 스케쥴 등을 스스로 결정한 경우와 지시에 의해서 하달 받은 경우, 간혹 하달 받은 지시를 검토해봤더니 그것이 최선의 선택이어서 감탄을 하며 자율성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의사결정 과정에서 해당 업무의 전문성이 가장 높은, 그리고 해당 분야의 업무를 과거에도 앞으로도 가장 오랫동안 하게될 실무부서, 더 나아가서는 실무자가 참여하여 의사결정이 이루어져야만 자율성이 발생하는 것이 당연한 이치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시스템과 프로세스에서 시간이 소비되면서, 실제 실행부서에는 지시 형태로, 자율성이 결여되는 것이 조직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회사내 문화적으로 권한을 실무부서에 이양하고 자율성을 부여하여, 실무진이 권한과 책임을 동시에 느끼며 업무에 몰입하도록 하는 것이 좋은 직장의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3. 경제적 보상 사실 경제적 보상은 매출 및 손익에 따라서 연동하는 것이고, 조직 및 개인의 퍼포먼스에 따라서 차등 될 수 밖에 없으며, 누구나 더많은 보상이 주어지면 마다하지 않는 것이 속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경제적 보상이 합리적이고 투명하게 운영되고 있다고 조직의 임직원들이 느끼는 것이 중요한 요점이라고 판단합니다. 이전보다 다양한 정보의 통로를 통해서 듣게 되는 조직내의 격차, 차등 인센티브의 모호한 기준, 경우에 따라 변모하는 리텐션 등 불분명하고 납득하기 어려운 경제적 보상의 기준이 불만족의 경험을 제공하는 원인인 것 같습니다. 따라서, 모든 정보가 공유되는 시대에, 경제적 보상도 합리적으로 운영되고 투명하게 공유되는 것이 좋은 직장의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을 읽어봐주시는 분들이 생각하시는 좋은 직장의 매력을 내용에 기술한 3가지를 중요도 순서로, 또는 평소에 생각하신 핵심 필수 매력을 댓글에 남겨봐주시면 많은 분들의 생각을 헤아려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를 예로 적어보면, 1. 시간 → 2. 자율성 → 3. 경제적 보상 이라고 판단되어서, 직업의 전환을 실행했고 앞두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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