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데이터분석가의 술술듣는 썰썰 - 15. 떠날 사람은 떠나가게 된다.

2022.08.23 | 조회수 2,931
김지영
토스페이먼츠
안녕하세요 리멤버 인플루언서 3기 두꺼비세상 김지영입니다. "담배 한 개비를 태우는 시간동안 그는 아무말도 하지 않았다. 나는 그를 잡을 수가 없었다. 무슨 짓을 해도 떠나갈 사람이기에.." 오늘 주제는 토스의 이승건 대표의 carrying Capacity 강의 내용입니다. 사업을 이끄는 PM들에게 추천하는 강의라서 저도 최근에 들어 알게 되어 여러분과 공유를 해보고자 합니다. 사전적인 의미로 Carrying Capacity(이하 c.c)는 자연의 자정작용을 뜻하는 생태학 용어입니다. 기업의 마케팅이나 경영전략전인 관점에서 본다면 '서비스나 상품이 가지고 있는 일정한 충성고객'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회사가 아무리 마케팅적으로 비용을 부어도, 어느정도 선까지는 고객의 유입이 증가되지만 이후의 자원의 투입 제한으로 유입은 다시 '원래의 규모'로 회귀한다는 이론인데요, 공식으로 풀이하자면 C.C = 신규 유저 유입량 / 이탈 유저량 매일 들어오는 신규 유입유저를 이탈 유저로 나눈 비율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회사에서의 서비스나 상품에 대하여 c.c를 피악한다면 불필요한 마케팅 비용이나 MAU(월간 활성 사용자) 트래픽에 따른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이 c.c를 파악하지 않고 전략을 세운다면 기업은 한번의 트래픽 변화에도 잘못된 판단을 내릴 수도 있고, 천문학적인 마케팅 비용을 쏟아서 트래픽이 증대하여도 영문도 모른체 트래픽 회귀 현상을 보게 되는것이죠. 고객의 로얄티는 기업에서 파악해야 할 중요한 수치입니다. 또한 '이탈'이라는 행동 역시 정의하기에 따라 나눠지는 개념이므로 다양한 수를 구분하여야 합니다. 마치 떠나간 연인(?)을 잡지 않는 듯 c.c의 개념으로 볼때 떠나가는 유저들은 기업의 체력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전략을 세워 대응을 할 시에는 이 c.c라는 개념을 활용하여 적정선의 수준에서 알맞는 대응을 하는것이 중요하겠죠. 사실 이 C.C라는 개념은 사실 시장의 규모와 기업의 특성에 따라 어느정도 모순이 어느정도 있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기업에서 전략을 세울 시 올바르게 충성고객층과 이탈유저를 구분할 줄 안다는 점에서는 반드시 참고해야 하는 영역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름도 어느덧 한물 지나가는 느낌입니다. 밤에는 선선한 바람까지 부니 계절이 바뀌는거 같습니다. 시장에는 변화의 바람이 오고 있습니다. 리멤버 여러분들도 적절한 대응 방안을 찾아 슬기로운 사업 전략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리멤버 인플루언서로서의 활동은 이번주까지니 저는 미리 여러분들에게 인사를 드려야 될거 같습니다. 부족한 실력이지만 재미나게 글을 쓰리고 싶어서 표현이 어술했던점, 정보의 전달력과 표현에서 미숙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앞으로 기회가 된다면 또 여러분들과 소통하는 자리에서 만나뵙고 싶습니다. 헤어짐이 있으면 만남이 있는 법이라 했습니다. 코로나 시국에 다들 건강하시고 하시는 일 잘 되셨으면 합니다. 그동안 감사했습니다. - 2022. 08. 23 여름의 끝자락 구디에서 김지영 -스타트업들을 돌아다니며 기술분석, 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을 쌓으며, 현재 프롭테크 '두꺼비세상' 피터팬의 좋은방구하기- 데이터 분석 전담. -개발% 분석50%하는 반반 개발 분석자. -완벽한 자연어 처리에 대한 관심. -웹크롤링, 텍스트마이닝, 머신러닝 기법에 관심. .cc @REMEMBERME @DATA @ENDING
첨부 이미지
24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0
등록순최신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