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2022년도 공공부문 클라우드 기술선도 프로젝트

2022.08.15 | 조회수 377
김정희
서울특별시 미디어재단 티비에스
  서울시 미디어재단TBS에서 추진하는 ‘클라우드 웹서비스 기반 방송플랫폼 이전 및 구축사업’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에서 주관하는 ‘공공부문 클라우드 기술선도 프로젝트' 에 최종 선정되어 8월 10일 착수보고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올해 공공 부문 클라우드 기술선도 프로젝트는 총 6개 과제를 선정하여, 국가・공공기관의 시스템을 민간 클라우드 위에 구현하고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총 33억원 예산을 지원하며 TBS의 ‘클라우드 웹서비스 기반 방송플랫폼 이전 및 구축사업’이 6개의 과제 중 하나로 최종선정되어 총 4억 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사업을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범정부 클라우드 활성화 기조와 서울시 클라우드 활성화 정책에 발맞추어 클라우드서비스 도입을 적극 추진 할 예정입니다만, 대다수의 공공기관에서 민간클라우드 도입은 많은 부분에서 쉽지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자정부법·시행령 이어 부처 '행정규칙'도 개정하며 이를 근거로 공공기관 등의 내부 업무에 '민간클라우드 우선 이용'을 장려하고 있지만, 기능이 많아 유용한 외산 클라우드서비스 이용이 불가하고 CSAP 인증제도로 인해 국산 클라우드로 도입이 제한되어 있으며 이용가능한 CSAP인증을 보유한 SaaS 서비스의 숫자도 적기때문입니다. 정부지원으로 함께 개발을 수행하여 확산을 주도하려 해도 개발 후 바로 사용해야 할 SaaS서비스의 인증에 꽤나 오랜 시간이 소요되니 안정적인 운영을 중시하는 공공기관에서는 2025년까지 도입해야할 클라우드에 대해 고민이 깊을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또한 사용하고자 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선택하였다고 해도 공공부문의 계약이 쉽지도 않습니다. 클라우드 전환은 규모가 클수록 사용료가 절감되는데 공공기관의 애매한 규모의 시스템은 중소기업 외에 입찰이 쉽지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를 보완하기 위해 '디지털서비스이용지원서비스' 에서의 계약을 장려하고는 있습니다만 아직은 보완해갈 부분이 많아보입니다. 그럼에도 정부의 정책방향에 따라 클라우드 전환을 수행하려는 중입니다. 국산클라우드를 도입하려는 기관에는 NIA의 적극적인 지원과 연계된 CSP, MSP 기업과의 협업으로 인해 많은 도움이 되는 듯 합니다. 걱정도 깊지만 좋은 사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공공부문 클라우드 기술선도 프로젝트’는 공공부문에서 국가와 사회적으로 영향력이 크고  지속성장 및 확산이 가능한 클라우드 기술의 도입·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NIA에서 주관하여 추진된 공모 사업 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공공 부문에서 민간 클라우드를 선도적으로 활용하는 성공사례를 창출하여 공공 부문의 디지털 혁신과 클라우드 산업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여러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저의 예전 글도 함께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첨부 이미지
1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0
등록순최신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