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분석가의 술술듣는 썰썰 - 13. 구글 애널리틱스의 변화에 대한 건.

2022.08.13 | 조회수 674
김지영
kt ds
안녕하세요 리멤버 인플루언서 3기 두꺼비세상 김지영입니다. "처음에는 맛만 보여주는 거지. 그러면 그게 지극히 당연하고 일상적이어 지는거지. 그러다 점점 양을 줄여나가면, 애가 타는거지. 그게 독점이야." 구글 애널리틱스는 초보 마케터에서부터 데이터 분석영역까지, 기업을 가리지 않고 널리 쓰이는 무료툴입니다. 구글의 기술력을 기반으로 하는 만큼 사용자의 분석과 각종 유입량, 이탈율에서 활성사용자 체크까지 두루 쓰이는 툴입니다. 그러다 최근 구글에서 구글 애널리틱스의 변화와 동시에 기존의 유니버셜 버전의 지원 중단을 발표하였습니다. 아무래도 파이어베이스 기반의 G/A4의 사용성을 증대시키려는 목적인 것 같습니다. 유예기간은 2023년 7월이죠. 그러면 기존의 유니버셜버전과 G/A4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단순하게만 표현하자면 -유니버셜(웹로그) -G/A4(웹로그) + firebase(앱로그) 등으로 앱 플랫폼의 로그들을 수집하는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방식이 달라지는 것일까요? 기존의 웹서비스만 제공하던 ga유니버셜의 기능은 페이지뷰와 관련된 page중심의 수집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페이지뷰 수집방식을 앱에도 도입할 시, 각종 이벤트로 인한 화면전환들이 전부 페이지뷰로 잡히기 때문에 기하급수적으로 로그값이 늘어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앱로그는 page기준이 아닌 event기준으로 측정을 해야 정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앱과 웹 지표를 사용하는 회사들의 경우 이러한 변화가 반가울수 있겠지만, 기존 유니버셜 버전을 활용하는 회사일수록 구글 애널리틱스의 변화에 대응해야하는 점이 부담이 될 수 있겠죠. 구글은 G/A를 바탕으로 - 구글 옵티마이즈(최적화 툴) - 구글 애즈(광고관련) -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대시보드) - 구글 빅쿼리(대용량 로그처리) 등의 데이터 생태계를 구축하였습니다. 이러한 툴들을 잘 활용하고 변화에 대응하는 회사들이 데이터를 쓰고 활용하는데 있어서 우위를 차지 할 수 있겠죠. 여러분도 구글애널리틱스의 변화에 신속히 반응하셔서 새로운 툴들의 활용을 잘 하시길 바랍니다. 김지영 -스타트업들을 돌아다니며 기술분석, 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을 쌓으며, 현재 프롭테크 '두꺼비세상' 피터팬의 좋은방구하기- 데이터 분석 전담. -개발% 분석50%하는 반반 개발 분석자. -완벽한 자연어 처리에 대한 관심. -웹크롤링, 텍스트마이닝, 머신러닝 기법에 관심. .cc @GA @FIREBASE @MKT @SVC @DE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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