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업 7년차입니다. 회사외적으로
광주지역에서 마케팅으론 첫번째가 되자하면서 달려왔습니다. 레퍼런스로나 업무역량으로나 시장에서나 가장 인정받고있습니다. 광주에서 sns시장을 만들고 시장가격을 형성시켜왔습니다.
한국관광공사 콘텐츠납품, 롯데와 md및 축제진행등등 레퍼러스는 솔직히 독보적이나 광주지역의 한계를 느끼고있습니다.
하지만 지역의 마케팅은 너무시장이 좁다는것을 인정하고 콘텐츠와 브랜딩 및 브랜드마케팅으로 넘어와 성과를 만들어가고있습니다.
사실 지역에서는 기업답게 회사답게 일만해도 고객만족도가 극에달합니다. 다들 주먹구구식이라.. 지역에선 그점으로 인정받지만 수도권에선 쩌리수준일거라생각합니다.
회사내적으로는 기존 13명정도 직원이있었습니다. 최근6개월간 인재들을 끌여들여 임원진을 구축하고
기존 직원 70프로를 교체했습니다. 유능하지않더라도 인성있으면 가자라 생각하고 거의 교육기관처럼 기회주고 기다려주고 피드백 계속넣어주는 인풋을 꾸준히 해주며 키워나갔지만 스스로들 성장벽에 맞닿으면 또 나를처다보거나 그냥 떠먹여주길 기다리더군요. 현디자인 이사가 들어와 팀장이 한달한일을 하루이틀만에 만들더군요.. 충격이였습니다 망치맞았습니다. 능력있는 이들과의 시너지에 쾌락했고 능력있는사람들로 회사를 키워가기로결심하고 4개월만에 업무강도를 높이고 성과위주로 한팀만들어가니 인재들만 모이게 됐습니다.
가장 큰 계기가된것 지금 핵심맴버인 1명덕입니다. 광주에서 큰획을 만들고있는 시너지라는 시행사 업무를 할때 시너지쪽 담장자였던 분이 회사의 가치가 평가절하됐다생각하고 와주셨습니다. 그덕에 회사답게되었고 시장에서 햅건이 왜이리 빨리바뀌지? 그 대표자 그정도 역량이었나?라는 평가를 받고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저희내부의 큰변화가 외부에서도 조금씩 보이는것같습니다.
가장 쉽게 설명드릴수있는 내용으로 적어봅니다
2020년 클라이언트 마케팅 및 영상제작등으로 200만원 계약을 성사시켰습니다. 그것도 높은금액이다생각하고 저자세로 계약따구요. 사실 콘텐츠 실력때문에 2개월 3개월 뒤 유지될지 걱정하고있었습니다. 2022년 최근 같은 클라이언트건 1100짜리로 계약했습니다. 업무다양성도 증가했고 레퍼런스도 좋고해서 계약도 자신있고 쉽게땃습니다. 능력이 좋아지고 충분히 소화가능해져서 제 불안도 없어졌습니다. 업무에 저의 인풋이 줄었는데도 결과나 만족도가높습니다. 회사는 거시적관점어서봤을때 정말 제가원하던 모델이 된것같습니다. 7년만에요. 하지만 아직도 자금적으로 안정이안되고 있습니다. 캐시카우인 소상공인 마케팅을 줄이고 큰건들 위주로 잡아가니 그런듯합니다.
사실 저희의 아이디어랑 레퍼런스들이면 서울에서도 일을꾸준히 해낼거라생각하고 최근 서울이전에대한 고민을 많이하다 내린 결론이 서울의 매리트는 치열함이고 불편함점은 이동시간과 가족인데
광주에서 서울만큼의 치열함을 가진 문화를만들자로 결정내렸습니다. 이동시간등의 이점을 극대화하고 요즘 온라인시대에 굳이 지리적으로 한계갖지말자 생각했습니다. 인재문제가 가장큰문제인데 지금이미 최고의 인재들을 모았고 제가 인재를발굴하면 끌어들이는 기운(?)이 있어 충분히가능하다봅니다. 또한 서울에서 일하는 광주 전남출신의 인재를 역으로 데려올수있지않을까. 여기서 우리가 눈에보이는 성과를 내고 그성과를 어필해 지역에서 일석이조의 환경에서 일하자라는 메시지를주면 어떨까 생각했습니다.
현재 하고싶고 자신있는 영역이 몇가지있습니다.
첫째는 디벨로퍼영역으로 7년간 f&b쪽 마케팅을하며 쌓은 노하우를 쓰는것입니다. 현재 광주의 대표되는 시행사 시너지의 포플레이 md및 마케팅을 대행진행했었고, 수완예미지파크의 md사업을 진행중입니다. 기존 부동산업계의 룰을 깨는방식으로해봤고 성과가좋습니다. 지역에서 큰브랜드들 대다수 저희가 마케팅맡아해서 브랜드 입점부분 강점이있습니다. 이부분을 잘활용했습니다.
둘째. 브랜딩영역입니다. 디벨로퍼영역과 연결되는 부분인데 최근 레퍼러스로 저희가 직접 브랜딩기획하고 인테리어까지 맡아한 담양의 '파인드업'이 실제로 엄청난 대박을 이루었습니다.
현재 진행형으로 최고핫플입니다. 외각 대형카페 모델이 1달이상 핫하기어려운데 지금도 1시간뒤 커피받는 상황이 연출됩니다. 해서 지역의 대형카페나 펜션쪽으로 영업을해보려합니다.
저희 지사로 직접운영되는 '활어차'라는 브랜드를 판지스튜디오와 같이 만들었습니다. 그들과 하면서 배운 노하우를 써먹었습니다ㅎ
셋째, 콘텐츠영역입니다. 혹 글보시는분은 유튜브 집들이TV를 봐주셨으면합니다. 각각의 집안의 교육관을 도와주는 유튜브채널입니다. 각각 집안마다 교육문화가 다르고 바쁜시대에 그 교육관을 해결해줄수있는 채널로 만드려합니다. 답을보여주기보다 다양성에 포커싱이 있습니다. 아직 50프로만 연출한것이고 더 디벨롭할 전략을가지고 있습니다.
임원진이 수익모델아니곤 이번년도엔 보류해두자해서 잠시진행하다 멈췄습니다. 대신 수익모델로 1억이상짜리 광주광역시 관광캐릭터 오매나 유튜브 콘텐츠 제작 정부용역을 따내서 21년 22년, 2년간진행중입니다. 팀원 역량강화로서 국가사업따서 진행중이죠. 콘텐츠제작역량은 오매나 채널봐주시면 됩니다:)
사실 지금까지 오직 인바운드로 일이 들어왔습니다.
아웃바인드를 원해 홈페이지를 만들고 인스타채널을 수정하나가는등 조금씩 시간을투자해나가는데 업무들이 들어오고있습니다. 지역의 최대 브랜드들과 미팅을하고있긴합니다. 저희가 원했던 콘텐츠쪽이나 브랜딩쪽으로요. 디벨롭부분도 아직 미발달된 상권문제로 md는 부족하지만 홍보와 입점브랜드 리스트업으로 인하여 상위목적인 분양이 잘되버려 클라이언트는 만족중이십니다.
현상황에서 당장 인건비에 매달려 업무 계속받기보다 부가가치높은 일에 집중할수있게 임원진들에게 자금적 여유를 선사하고싶습니다.
지금 타이밍에 투자유치를받아야하는지 대출을 어떻게든 끌여들여야하는지 등 고민하고있습니다.
그와중 리맴버보게되어 글써봅니다. 비전을 위한 일말고 비전을 실행하고싶습니다.
사실 파인드업 대표님이 저희의 능력을 높이 사주셔서 투자요청을 드려볼까합니다. 저희 이사님이 디자인 거의 잡아주셨는데 그친구에게 자신이 따로투자해줄테니 독립하라고해주시기도 했습니다ㅎㅎ.. 처음엔 서운했지만 서로믿으니 이사께서 공유해주신거고 오히려 역으로 제안해볼까하는거죠.
글이 길었습니다. 황금알일 자신있는 회사입니다. 앞으로 조금만 끌어주실 분이 있다면 기름바른듯 속력날것같아 길게 써봤습니다. 이글하나로 뭐가될지 모르지만 남은 한해 자금끌어와보려합니다. 일잘하는 팀 만들었고 그게문화가되었으니 제역할해보려합니다. 도움요합니다. 시장에서 일만하며 회사를 운영해와서 이제 좀더 똑똑하게 해보고싶은데 투잘안받아봐서 전문가들의 이야길 듣고싶습니다.
지역에서도 투자 및 조언을 받을수있을까요. 투자로 빨리가야할지 내수로 천천히 가야할지 모르겠습니다.
2022.08.12 | 조회수 698
최진용
Have gun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