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덩이에 종기가 났어요.
곧 사라지겠거니 하면서 약국에 가서 연고를 사서 발라줬죠.
그런데 알고보니 악성 종양이었다면....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근본원인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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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해결 방법(2편)
지난 1편에서는 문제의 현상을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 기술했다.
이번에는 원인분석에 대해 고민해보고자 한다.
■원인분석은 우리 몸에 발생하는 병의 원인 즉 제품불량의 원인을 분석하는 과정이다.
의사는 병의 원인을 찾기 위해 문진을 한다. 병의 증상을 확인하는 과정이다.
명확한 증상을 알아야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있다.
편도선이 부어 목이 아프고 두통과 고열이 있는 환자를 예로 들어 보자.
환자가 병의 증상을 설명할 때 목이 아프다는 것은 빼먹고
두통과 고열만 언급했다고 하면 고열의 원인을 두통에서 찾으려 할 수 있다.
목이 아프다는 얘기를 했으면 쉽게 편도선 쪽으로 관심을 가졌을텐데 말이다.
이처럼 제품불량의 원인을 찾는 것도 명확한 현상파악이 전제되어야 한다.
자… 여기서 잠깐 한가지 짚고 넘어가자.
두통과 고열을 호소하는 환자가 고열로 인해 경련을 일으키는 지경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고열을 해결하는 처방을 우선되어야 하는가?
아니면 병의 근본원인을 찾을 때까지 처방을 보류해야 하는가?
당연히 고열을 해결하는 조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품질시스템에서 얘기하는 ‘임시대책’이다.
■임시대책은 근본적이고 영구적인 대책이 시행되기 전에
고객이 더 이상 제품불량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조치하는 것을 말한다.
임시대책 역시 고객과 충분한 소통을 통해 고객이 만족하는 수준까지 진행되어야 한다.
-고객을 방문하여 불량품을 선별하고 수정하는 등의 조치
-공장에 있는 재공품, 제품재고에 포함된 불량품이 더 이상 유출되지 않도록 봉쇄하고
필드에 있는 불량품에 대한 전반적인 조치가 임시대책의 범주에 포함된다.
임시대책은 문제의 확산을 방지하고 경영손실을 최소화하는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시 돌아와 원인분석 이야기를 해보자
물론 원인분석의 목적은 근본원인을 찾아내는 것이다.
제조공정에서 품질문제의 원인을 찾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
4M(Man/Machine/Meterial/Method)에 의거하여 조사하는 것이다.
4M관점에서 잠재원인을 찾아 모두 나열해 보자
-작업자(Man) 변경은 없었나?
-작업자가 표준은 준수했나?
-조업 시작 전 설비(Machine) 수리한 이력은 없는가?
-조업중에 설비 트러블이나 이상소음 등은 없었나?
-원재료(Material) 인수검사시 특이사항은 없었나?
-제조공정(Method)의 변경은 없었나?
이와 같은 잠재원인들 놓고 여러 관련자들이 머리를 맞대고
토론을 하다보면 주요원인으로 지목할 요소들을 찾을 수 있다.
몇 가지로 압축된 주요원인들을 가지고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위한 TEST, 재현시험 등을 통해 명확한 근본원인을 찾을 수 있게 된다.
근본원인을 찾았다면 이젠 대책을 수립해보자
대책수립은 다음 편에… ^^
★문제해결(2편) 원문보기
★문제해결을 위한 현상파악(1편)은 여기로...
★함께 보면 이해가 빨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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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근본원인이 뭔데?
2022.08.11 | 조회수 618
데이지파파
억대 연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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