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조금 우려스럽습니다.

08.11 08:05 | 조회수 2,647
로코화이트
업무특성상 중국 여러 업체들과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주로 원자재 반제품 구매) 따라서 중국내 동향에 관해서 상당히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으며, 수시로 파트너사 담당자와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만, 요즘 돌아가는 낌세가 영 ~~~ 걱정이 되는군요. 실물경제가 삐걱거리는것 처럼 느껴집니다. 물가는 오르고, 판매는 지지 부진하고, 그동안 GDP성장율에 큰 공헌을 했던 부동산이 침체기 또는 버블 붕괴 직전이고, 중공업쪽도 예상만큼 활발하지 못하고, 중국 정부가 야심차게 키우고 있는 첨단산업은 거의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고, 청년 실업율은 20%에 육박하고 있으며, 큰 축을 담당하고 있던 상해는 봉쇄로 인하고 큰 폭의 마이너스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와중에 중국 정부는 제로 코로나 정책을 고수하여, 언제 어디가 봉쇄될지 그 아무도 모르는 상태이고, 지방의 중소 은행 혹은 펀드 투자의 부실화가 여기저기서 터져 나오고 있으며, 부동산 버블 붕괴 직전으로 부실채권 대출로 인한 금융권의 부실화가 진행되는것이 아니냐 하는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또한 미국의 지속적인 견제로 인하여 2차전지 사업에서의 월드 플레이어가 아닌 갈라파고스화 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으며, 반도체는 답이 없고, LCD는 고가 제품은 대만제로 고착되는 분위기이며, OLED는 그 성과가 수년째 미미합니다. 철강, 비철금속, 조선이라는 세축의 산업은 언론에 공표되지 않았지만, 최근 LME시세의 폭락으로 유추할때 매우 불황이라고 예상됩니다. 중국현황에 관한 정보를 공유해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34
checkbox-off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베스트 댓글
움직이는모든것
쌍 따봉
08.11
BEST3개월 전 부터 6년 전 구매 금액의 60% 로 공급해주겠다며 4곳의 업체들에게서 연락이 옵니다. 규모가 큰 업체들 입니다. 북한이 러시아로 출정하면 중국도 따라서 세계전 될 수도~(수정됨)
6
술좀제발먹지말자
은 따봉
08.12
BEST경제상황도 그렇지만 언제 무슨 딴지를 걸어서 경제보복을 할지 모르는 나라라서 가급적 중국이랑 안엮이는게(이게 어렵지만) 좋겠습니다
5
전체 댓글 22
등록순최신순
엠엔에이
08.11
ㅇㄷ
댓글 달기
댓글 달기
0
답없다
08.11
ㅇㄷ
댓글 달기
댓글 달기
0
움직이는모든것
쌍 따봉
08.11
3개월 전 부터 6년 전 구매 금액의 60% 로 공급해주겠다며 4곳의 업체들에게서 연락이 옵니다. 규모가 큰 업체들 입니다. 북한이 러시아로 출정하면 중국도 따라서 세계전 될 수도~(수정됨)
댓글 달기
댓글 달기
6
냉면와안와
08.11
글쿤
댓글 달기
댓글 달기
0
삭제된 댓글입니다
이대근
인플루언서
금 따봉
에스에이텍 | 
08.11
중국에서 역수입하는 부품들이 늘어나면서 부품 단가가 조금씩 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사재기 했던 큰손들이 경제가 어려워지는 걸 보고 발주 취소하거나 재고를 턴다는 얘기가 들립니다. 저희도 부품재고 판매 중인뎌요, 매입가보다 점점 낮아지고 있네요 ㅜㅜ
댓글 달기
댓글 달기
0
quanthk
08.11
최근 한중간 무역에서 적자가 발생하는건 어떤 이유가 크다고 보시나요? 약 24년 이상을 대중 무역으로 꿀빨던 대한민국 수출, 캐시카우가 흔들리는것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큰 위기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댓글 달기
댓글 달기 | 3개
0
로코화이트
작성자
08.12
우리나라가 중국에서 수입하는 물품들은 소비재, 농수산물, 그리고 일반 기계 부품, 제품들입니다. 반대로 우리나라가 중국에 주로 수출하는 물품들은 중간재들이 많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중국내 봉쇄는 상하이 뿐만 아니라 길림성, 랴오닝성 선양, 허난성 정조우, 광동성 심천, 동관등 산업화된 지역들이 많습니다. 또한 위에 나열한 도시들중, 선양과 장조우가 봉쇄되면 그 지역의 거의 모든 물류가 스톱됩니다. 따라서 여러 이유 (그중 가장 큰것은 도시봉쇄)로 인하여 중국내 생산공장들의 조업이 단축되거나, 정지되었고, 이에 따른 중간재의 수요가 하락하여 우리나라의 대 중국 수출량이 줄어든것이 큰 이유라고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를 뒷받침하는 에비던스로는, 대 중국 반도체 수출도 해당기간 하락하였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2
quanthk
08.12
@로코화이트 마지막에 에비던스로 얘기해주신 반도체 수출하락이 저는 중국의 기술자립운동의 결과가 서서히 나오는게 아닌가 싶어서 걱정이라고 생각하던 중입니다. 디스플레이도 이미 중국 정부 후원에 타사의 인재 흡입등으로 중국에 넘어간게 오래지나지 않았는데 반도체에서 같은 일이 발생하면 대한민국이 수출로 앞으로 돈 벌어오기가 정말 너무 힘들어지지 않나 생각합니다.
0
로코화이트
작성자
08.13
@quanthk 반도체에 관해서는 중국 입장에서는 대체재가 없는 상황입니다. 이번 펠로시 방문에 따른 대 대만 제재에도 반도체 수입금지를 시키지 못한 중국입니다. 즉 한국의 중국향 반도체 수출하락은 중국의 기술자립의 결과물이 아닌 극심한 생산부진에 따른 반도체 구매물량의 축소라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한 예를 들어서 애플의 전제품은 중국내 폭스콘 공장에서 조립되고 있습니다. 그중 몇군데는 이번 코로나 재 유행으로 봉쇄되었으며, 한달만 3-4개 폭스콘 공장만 가동을 멈춰도 억단위 숫자의 반도체 수출감소로 이어집니다. (수정됨)
1
liilllii
08.12
생생한 소식 감사합니다.
댓글 달기
댓글 달기
1
syo
08.12
ㅇㄷ
댓글 달기
댓글 달기
0
전설의 대곰탕
08.12
중국 상황 안 좋아 보입니다. 중국에 단순 발주 아니면 거래비중과 투자를 축소하시는게
댓글 달기
댓글 달기
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