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생활을 하다 보면 가끔 상사에게서 듣는 말이 있습니다.
'도대체 문제가 뭐야?'
뭔가 일이 잘 풀리지 않아 버벅대는 느낌이 드는데
개선의 여지가 보이지 않을 때 자주 듣는 얘기죠
문제해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품질경영 측면에서 한 번 풀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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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해결 방법(1편)
‘문제해결’… 사실 문제해결이라는 말은 품질관리 측면에서는
‘업무가 한 스텝 늦은 것’이라 생각하면 될 것이다.
이미 문제가 터지고 난 상황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신이 아닌 인간사에서 어찌 모든 문제를 미리 예방하고
사전관리 할 수 있단 말인가?
그러니 문제를 예방하는 것은 좀 나중에 생각하고
‘무너진 외양간을 어떻게 고칠 것인가?’를 한 번 고민해 보자
■ 도대체 문제가 뭐야?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문제가 뭔지를 먼저 알아야 한다.
그 것도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특히 제조업에 있어서는 원인 없는 문제는 있을 수 없다.
원인을 찾지 못한다면 원인을 찾을 능력이 없는 것이다.
품질문제를 가장 까다롭게 다루는 자동차사의 품질문제
개선대책서 양식을 예로 들어보면 1페이지짜리 간단한
양식이지만 문제해결 기법의 핵심이 다 포함된 것을
알 수 있다.
■우선 문제가 뭔지를 알기 위해 ‘문제부위’를 객관적으로
바라봐야 한다. 객관적인 시선이 필요하다.
문제부위를 바라보는 사람의 경험이나 개인적 신념에
의한 확증편향(確證偏向)이 반영되어서는 안된다.
있는 그대로를 바라보도록 노력하자.
■두 번째로 현상파악이다.
앞서 언급한 ‘문제부위’ 역시 현상파악의 큰 범주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제조업의 대표적인 문제로 품질문제 즉 불량을 들 수
있다. 불량의 현상을 파악해 보자.
-불량의 유형은?
-불량으로 인한 영향(결과/증상)은?
Ex1.불량으로 고객 공정에서 트러블이 발생했다
Ex2.자동차 브레이크 고장으로 추돌사고가 났다.
-불량의 수량(범위)은?
Ex1.고객 공정에서 xx개가 불량으로 잡혀있다.
Ex2.고객 재고 및 당사 재고를 조사해 보니 xx개가
불량으로 확인되어 봉쇄중이다.
-불량품의 원소재 혹은 부품을 공급한 업체는?
-불량품을 만든 공정Process는?
이와 같은 내용을
5W2H(who/what/when/where/why/how/how many)로
상세하게 기술해야 한다.
병원에 가보라.
명의가 병에 대해 문진하는 것을 곰곰히 되씹어 보라.
그것이 바로 ‘현상파악’이다.
■세 번째는 원인분석이다.
원인분석에 대해서는 다음 편에 계속…
★원문 보기
★함께 보면 이해가 빨라요
#문제해결 #현상파악 #원인분석 #대책수립 #재발방지
#문제해결역량 #8D레포트 #8DREPORT #IATF16949 #ISO9001
#품질경영시스템 #품질관리자역량 #생산관리자역량
#문제해결기법
도대체 문제가 뭐야?
2022.08.11 | 조회수 697
데이지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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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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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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