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데이터분석가의 술술듣는 썰썰 - 12. 프롭테크 업계의 미래는?

2022.08.10 | 조회수 1,282
김지영
토스페이먼츠
안녕하세요 리멤버 인플루언서 3기 두꺼비세상 김지영입니다. " 아무리 힘들고 과거가 원망스럽다 하여도, 오늘 본 그 선택들은 과거의 최선이였다." 부동산 시장이 올해로 하락세를 보이며 꺾이고 있습니다. 수도권 지역들 중 인천 등을 포함한 대부분들의 지역에서 매물들이 쏟아져 나오고, 금리인상과 더불어 장기화된 불황이 계속되고 있죠. 몇 년전 다방에서 걸그룹 걸스데이의 혜리를 앞세우고, 직방은 매년 광고모델을 바꿔가며 벌인 '마케팅 전쟁'이 있었습니다. 물론 부동산 붐에 힘입어 다각화된 서비스와 경쟁력은 그들을 프롭테크의 정상에 올려놓았습니다. 하지만 몇년이 지난 현재의 프롭테크 시장에서 다음 스텝은 어떨까요? 다윈은 중개 수수료0원이라는 파격적인 전략을 앞세워 시장을 위협하기 시작하였고, 직방은 부동산에 이은 IOT 홈 케어 시스템과 가상오피스 '소마'를 도입하였습니다. 공유오피스 부분 프롭테크에서는 패스트파이브와 알스퀘어가 각각 엄청난 선풍을 일으키며 투자를 받았습니다. 리파인 역시 권리분석이라는 시장의 숨은 알짜배기 사업을 가져가 코스닥 상장등 무서운 변화와 다각화사업을 준비중이죠. 아파트너와 아실 또한 아파트 관리와 실거래가 분석이라는 주제로 아파트 시장에서 인지도를 올리고 있습니다. 현재의 프롭테크들은 다각화된 서비스보다는 사업의 연장선을 보거나, 특정 분야를 다각화하는것이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각종 프롭테크의 투자가 어느정도 궤도에 올라 시장에서도 더 이상 새로운 사업이 진입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하자 '시장의 파이'가 나눠진다고 해야겠지요. 최근 들어 장기화된 불황으로 중소기업 지원이나, 투자에 의한 성장이 줄어들자 프롭테크역시 단순한 부동산을 활용한 상품 보다는 다각화하여 고객에게 서비스를 하는 O2O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데 신사업이나 프롭테크로서 방향성으로는 최적의 선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마이데이터 시대가 시작되고 개인의 정보를 활용한 '초개인화'시대가 앞당겨진 만큼 부동산만큼 구매력있는 고객층을 구분하는데 좋은 시장은 없을 것입니다. 시장은 얼어붙었고, 고객과 자원은 한정되어 있는 지금. 어떤 프롭테크가 좋은 기술과 사업을 가지고 선두를 가져갈지 기대되는 시대입니다. 기업은 플랫폼의 특성에 맞게 고객을 집중하는데 노력할것이고, 특색있눈 시장을 선점하는 변화에 초점을 맞출것이라 생각합니다. 고이면 썩는다라는 말이있죠. 어떤 기업이든 고정되고 안정된 시장은 없습니다. 다만 앉은 자리에서 일어나 새로운 자리를 먼저 선점하고 변화할 줄 아는 기업이 프롭테크 플랫폼의 승리자가 되지 않을까요. 장마가 더욱 심해지고 있습니다.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폭우가 계속 되는데요, 리멤버 여러분들은 별탈없으신지 걱정이네요. 장마가 언젠가는 끝나듯이, 팬데믹과 경제불황이 오래 가진 않을 겁니다. 다들 용기를 갖는 한주 되시길 바랍니다. 김지영 -스타트업들을 돌아다니며 기술분석, 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을 쌓으며, 현재 프롭테크 '두꺼비세상' 피터팬의 좋은방구하기- 데이터 분석 전담. -개발% 분석50%하는 반반 개발 분석자. -완벽한 자연어 처리에 대한 관심. -웹크롤링, 텍스트마이닝, 머신러닝 기법에 관심. .cc @DUSE @PROPTECH
첨부 이미지
7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0
등록순최신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