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깐만!! 우~리이제 한번 해봐요~ 사랑을 나눠요!
경력직신입의 딜레마가 곳곳마다 발생하고 있어 직장인들 사이에 사회문제가 되기 일보직전입니다. 이로인한 공익 컨텐츠입니다. ㅋ
경력직 신입은 신입일까요? 네 맞습니다.
다만, 타 회사 경력을 믹스매치하여 현 회사에 공헌할 수 있는 특별한 재능을 가진 신입이지요.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진짜 신입처럼 보이고 어딜가나 적응못해 떠돌다가 현 직장에 또 임시로 있는 케이스도 있지요.
요즘은 한 회사에서 30년이상 근속하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더 그럴거라 생각합니다.
즉, 누구라도 경력직 신입의 지위에 놓이게 될 확률이 커진다는 말입니다.
근속연수는 쌓여가는데 이직이 잦으면 업무에 대한 폭(경험치)은 넓어지지만 각각 회사특유의 히스토리를 이해하는 방면으로는 얕은 지식을 가지고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로인해(경력직이기에 잘 알려주지도 않고 회사특유의 사항을 모른다고 무시하는등) 기존직원들이 텃세를 부린다면 그건 그야말로 못난? 텃세입니다.
나보다 늦게 왔는데 더 높은 직위로 온 것이 못마땅하겠지요. 그러나 이렇게 생각해보세요.
일반적으로 그렇게 온 분들은 최선을 다해 더 나은 곳을 찾아 올라온 것이기에 당신들보다 고된 신입생활을 견뎌왔을 것입니다.
억울해 하지 마세요. 탓을 하려면 경력직 채용을 결정한 조직을 탓해야겠지요. 그 기회로 입사한 경력직 직원은 아무죄가 없습니다.
회사업무는 어딜가나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조직문화, 업무처리방식, 지휘계통도, 기업특유의 히스토리가 반영된 예외적인 업무처리 등 경력직이라도 배워야 할 건 좀 있지요.
이런 것들은 외우는게 아닙니다. 체득되어야 하지요.
그런 의미에서 경력직이 기대한 퍼포먼스를 내는데 최소 6개월은 주십시오. 그리고 신입과 똑같이 알려주세요. 경력직도 이 회사에서는 신입이고 신이 아니기에 처음부터 모든것을 알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모든 문제가 파생됩니다. 경력직이니까 다 알겠지... 하는 인식)
경력직 신입은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단기간 퍼포먼스에 대한 압박을 안고 살아갑니다.
여러분들이 도와주면 더 빠른시간안에 경력직 채용에 대한 기대에 부응하게 될 것입니다.
저도 그런 경우가 많았기에 아쉬웠던 점을 남겨보았습니다.
다행히 저는 알아서 적응했고 알아서 퍼포먼스를 단기간에 내왔고 알아서 스트레스 풀고 다 했습니다. 그러나..돌아보니 위와 같은 아쉬움은 제가 좀더 빨리 좀더 나은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된 이유였다고 생각되어 한번 공유해보고자
글을 올립니다.
모든 직장인 여러분 직장생활 마냥 즐겁진 않겠지만 우리 자신을 위하여 즐겁게 합시다!^^
경력직 신입의 딜레마
2022.08.06 | 조회수 1,884
kimbob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굉장히 동의하지만, 현실적으로 신입이 아닌 '경력직(신입)'을 뽑는 것에 대한 기대사항이 있어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신입 연봉을 드리는 것도 아니고요. 흠..
kimbob
작성자
BEST네 회계사님 맞습니다! 그런데요.. 한번 생각해보십시오. 그러한 환경에서 처음부터 잘했던 경력직(신입)이 있었던가요? 아마 물어보고싶어도, 알려달라하고싶어도 경력직이라는 지위때문에 연봉값을 해야한다는 책임감때문에 물어봐야할 것도 못 물어보고 비효율적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을 것 입니다.
연봉값은 적응후에 뽑아내는게 현명할 듯 합니다. 최대한 빨리 적응시켜 채용의 기대치를 뽑으려면 위와 같은 방법이 어떨까... 한번 제안을 해 본 것 입니다.
물론 적응되면 생신입과는 비교도 안되어야 하는것이 당연합니다.
회계사님들은 예외일 수 있겠습니다. 회계감사 등 회계사 전문분야는 어딜가나 같기에 적응기는 인간관계에 대한 적응이면 될 것 입니다.
위의 상황은 최소 과장급이상을 의미합니다. 사실 주임, 대리급은 회계직이면 출납업무나 지출심사 업무, 부가가치세 신고 등 정형화된 업무가 주를 이루는 경우가 일반적이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과장급이상부터 결산을 다뤄야하고 결산을 위해서는 회계지식뿐 아니라 회사 전반의 시스템과 히스토리, 특유의 회계처리와 이유, 각 사업부서별 특이사항과 사업성분석에 특별히 고려할 사항과 그러한 특이사항이 탄생하게 된 배경 등 다양한 현황을 파악해야 결산과 회계감사를 대응할 수 있기에 기간이 필요하다는 의미였습니다^^
의견 감사드립니다! (수정됨)
2022.08.08
4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