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사모펀드 경영전략 들여다보기 (how to see the portfolio companies)

2022.08.06 | 조회수 7,317
슈퍼맨
전략/기획/MBA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고도화된 자본주의 사회를 구성하는 주요한 경제주체 중 하나인 사모펀드가 경영전략과 수익과 성장을 위한 접근방식에서 대기업(복합대기업, conglomerate)과 어떻게 다른 지에 대해 다뤄 보겠습니다.  왜 사모펀드를 굳이 대기업과 비교하는가? 라는 관점부터 궁금하실텐데요.  이렇게 한번 생각해 보죠. 어떤 기업가가 있습니다. 각고의 노력 끝에 적지 않은 돈 혹은 기업가치(예를 들면 조 단위)를 손에 쥐게 되었습니다. 이제 이 기업가는 어떻게 하면 자신의 부를 자신이 그 동안 번 얼마간의 돈, 또는 기업에 머물지 않고, 크게 키워나갈 것인가에 대해 고민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의 사업을 더 잘하고 키워서 수익을 늘리는 방식, 즉 scale-up이 아니라 영역과 범위를 확장하여 기하급수적으로 키워나가는 scale-out approach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자, 그렇게 하기 위해 물론 여러가지의 방법이 있겠지만, 크게는 2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2가지란 다름아닌, 투자를 통한 방식과 기업을 확장하고 늘려가는 방식입니다.  이 가운데 첫번째가 바로 사모펀드와 유사한 방식이라고 할 수 있을텐데요. 사모펀드의 가장 큰 특징은, 결국은 비즈니스의 속성이 투자(investment)에 있고, 재무적인 투자전략과 투자에 따른 투자수익이 업의 핵심요소라고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같은 맥락에서, 사모펀드는 기업에 투자하고 지분을 인수해서 소유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사모펀드의 경우, 기업을 중장기적으로 소유하고 영업이익의 누적과 주주 환원, 장기적인 주가상승에 의한 자산가치 상승이 추구하는 주요 전략방향은 아닙니다. 그보다는, 시장의 투자자(주로 Limited partners)들과 함께 펀드를 조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투자수익을 올릴 수 있는 대상에 투자하고, 여기서 난 수익의 일부를 투자자들에게 돌려주고, 커다란 수익을 확보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영위합니다. 이렇게 LP들의 투자를 받기 때문에, 더군다나, 사모펀드는 대기업 대비 상대적으로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을 하기 보다는 조금 더 단기적인 호흡을 가지고 투자와 피투자기업의 경영에 접근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 한가지 중요한 특징은, 이렇게 각각의 목적을 가지고 조성된 펀드 기반으로 투자를 하고, 각각의 딜의 전략이나 이해관계자가 다르다 보니, 하나의 사모펀드의 포트폴리오 기업들이라고 하지만, 대기업의 계열사와는 달리, 상호간의 재무적 관련성은 일반적으로 없습니다. 또한, 경영상의 협업도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소위, 복합대기업의 브랜드 공유나 BI, CI, 인력교류 같은 것은 보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사모펀드의 경우, 포트폴리오 기업들에 경영역량을 보유한 사모펀드의 주요 인력들이 투입되어 경영에 참여하기도 하지만, 아무래도 이보다는 업의 속성대로, 투자/deal을 만들고 결정하고, 그것을 모니터링하는 것이 핵심 경영진의 역할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시장경제를 구성하는 거대자본 중 하나인 사모펀드가 어떤 속성을 가지고 어떻게 움직이는지,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사실 사모펀드에 대해 자세히 다루려면 많은 이야기들이 필요하겠지만, 이번에는 추구하는 방향성과 그에 따른 경영전략이 유사하게 거대자본 기반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복합대기업과 어떻게 다른지의 관점에서 간단히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경제를 바라보는 관점과 이해에 약간의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글을 줄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글이 잠시의 즐거움이 되셨다면 제가 쓴 다른 글도 한번쯤 읽어봐 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첨부 이미지
40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1
(탈퇴한 회원)
2022.08.08
BEST1. 회사는 주주가 1순위지만, 사모펀드는 운용사(GP)가 1순위임. 2. 주주는 회사가치가 떨어지면 당장 자기에게 손해지만, 사모펀드는 회사가치가 떨어지더라도 GP는 LP로부터 받는 관리수수료로 연명은 가능하기에, 다음 펀드조성에 레퍼런스가 안좋아져 영향받을까를 더 걱정함. 3. 상식적으로, 잘될것같은 회사 발견하면, 빚내서 직접 투자하고, 잘 안될 거 같은 회사 발견하면, 호구LP모집하는 것이고, 회사가 상장하면서 LP도 호구개미를 털려고 기대하는 것이므로, LP투자자는 이 이해관계부터 파악해야됨.(수정됨)
5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