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일머리없는 직원 어찌하죠?

2022.08.06 | 조회수 15,052
보노보노야임마
안전관련 컨설팅회사에 재직중이며 팀장을 맡고있습니다. 스타트업 회사라 혼자서 이런저런 짜잘한 업무까지 맡아서 하다가 서포트할 직원을 채용하기로하여 공고 후 면접을 보고 채용하였습니다. 최선의 직원은 아니었지만 차차선의 직원이었던것 같습니다. 저희는 한글,엑셀프로그램을 주로 사용하고 있어서 면접때 이 두가지 활용능력에 대해 질문했었고 능숙하다는 답변을 토대로 결정하여 채용했습니다. 수습기간 1개월 적용하기로했구요. 새 직원의 주요업무는 견적서/계약서 작성, 전화문의응대, 보고서작성을 위한 자료요청 및 수집, 견적/계약리스트 관리, 제본책자 신청, 한글/엑셀 양식 일부수정 정도입니다. 처음 1주동안은 회사의 업무를 충분히 파악할수 있게끔 업무히스토리와 플로우를 설명해주었으며 이쪽 일이 산업안전보건법과 연관되어있어 이 법률에 대한 설명 후 계속적으로 읽어보고 공부하게끔 하였습니다. 2주차부터 견적서 업무 등을 조금씩 해보도록 하였는데 메일작성하는 방법을 전혀 모르더군요 회사가 관공서,지자체 등과 협업하는 경우가 많아 메일 코멘트를 작성할 때도 단어,문장 하나하나를 신경쓰면서 적고 있었는데, 그런것은 고사하고 아예 비즈니스용 메일작성법을 모르더군요..그래서 교육을 시킨 후 추후에는 이와같은 형식으로 쓸 수 있게끔 교육을 하였는데, 도와줬던 코멘트를 그대로 복.붙하여 쓰고있더군요.. 내용이 바뀌어야 할 부분 수정도 없이 말이죠.. 또 한번은 메일을 고객에게 보내야 하는데 본인에게 그대로 전송하여 회사메일로 그대로 들어온적이 몇 번 있었습니다..그래서 차근차근 상단부 메일주소부터 써내려가라고 교육도 하였습니다..하지만 4주차인 어제도 같은 실수를 반복하더군요 전화벨이 울리면 업무답변에 대해 미숙할것으로 예상하니 지레 긴장도 많이 하고있구요 (긴장감도 있겠지만 아직 회사업무에 대한 이해와 숙지가 덜되었다고 생각됩니다) 이에 1달동안의 회사업무나 환경이 어땠는지 티타임을 가지며 대표님 없는자리에서 따로 이야기도 나누어보았습니다. 환경 등은 괜찮으나 본인의 업무실수가 미안함을 갖고 있다고 하였고, 이전 직장생활 시 수행했던 업무에 대해 이것저것 이야기해보았는데 우리가 원하였던 사무업무(한글,엑셀 작성 등)은 거의 하지않았던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분명 면접때는 컴활능력이 준수하다고 답변하였는데말이죠... 위와같은 일부사례를 들어보아 다음주 수습기간 한달이 채워지는데도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않아 대표님과 상의 끝에 여기까지 하는것으로 하려하고 있습니다. 전문적이거나 본인이 주도적으로 해야하는 업무라면 좀 더 시간을 두고 보는 것이 맞다고 보여지나 사무(보조)업무의 형태에서 이러한 모습을 조금 더 지켜봐야하는건지 모르겠네요 이러한 저의 생각이 섣부른 판단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조금 더 지켜봐야 하는건지 아니면 미리 거를 수 있는 직원은 걸러야하는게 맞는건지 고민이 되네요.. 인생,직장선배님들의 고견을 여쭙니다. 감사합니다.
67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56
텍스아이
2022.08.06
BEST너무 내 입맛대로 척척 알아주길 바라시는건 무리가 있지요... 몇명 더 받아서 내보내보시고 나면 제일 처음왔던 그 인턴이 제일 좋았군아..싶으실거에요. 인턴도 회사 히스토리를 이해하는데 시간이 필요하지만 회사 임직원들도 인사관리에 관한 경험치가 필요합니다. 그런면에 있어서 스타트업은 철저하게 초보입니다. 해본적 없다보니 인사관리에 센스가 너무 없어요. 센스있고 똑똑한 직원이 좋은게 아니에요. 머리 좋으면 회사의 단점도 빨리파악하고 이직 준비도 재빠르답니다. 1년 하고 땡이에요 지는줄 뻔히 아는 전쟁터에도 다 알면서도 갑시다 가봅시다 하면서 멍청하리만큼 동료애로 따라나서주는 직원이 최고지요....(수정됨)
77

리멤버 회원이 되면 56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