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직무 커리어 고민

08.02 04:47 | 조회수 1,183
잇츠소막막
안녕하세요 회계팀에서 커리어를 잘 쌓아가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 많아 도움 요청드립니다. 중견이상 회사에서 전표업무만 해본 경험이 있어 물경력이 우려되어 고민중입니다. 보통 회계팀 직무 보면 경리업무와 회계업무가 섞여있는것 같은데 제 스스로 구분이 어려워서 아래 직무들의 경우 커리어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와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에 대해 궁금합니다. 1) 업무내용 : 회계 전표 입력(IFRS기준), 회계 결산(감사) 지원, 부가세 신고 업무, 비용 검토(지급일 관리), 자금 관리, 법인카드 관리 2) 매출규모 : 천억대 이상으로 클수록 좋은것인지, 아니면 100억대 회사도 괜찮나요? 3) 연결 : 연결회계 적용하는 종속회사가 1개만 있어도 경력 쌓기 괜찮나요 종속회사가 많을수록 좋은것 인가요? 4) 모회사/자회사 : 연결업무에 있어서 모회사(상장)/자회사(비상장) 둘 중 어느 회사가 경력이 되나요? 4번 관련 추가질문 -자회사가 모회사때문에 IFRS를 적용하기는 한다면 자회사도 괜찮은 것 인가요? -자회사에서 일하게 된다면 커리어적으로 큰 도움은 안되는 것 인가요? 질문이 좀 많은데 미리 감사드립니다ㅠㅠ!
4
checkbox-off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베스트 댓글
3줄요약
08.02
BEST고급커리어의 순위 1. 상장(IFRS)>모회사>자회사>ㅈㅅ, 단, 망하는 회사, 상장과정, M&A피실사의 경력은 경력인정과 무관하게 실력상승. 2. 결산(회계)>자금/지급관리>세무>기장(전표)>출납>법카 3. 세무 혹은 기장 업무 이하는, 회계업무내에서 '경리'이므로, 경리는 경리일 뿐, 회계 했다고 하면 큰 혼란.(수정됨)
6
전체 댓글 13
등록순최신순
3줄요약
08.02
고급커리어의 순위 1. 상장(IFRS)>모회사>자회사>ㅈㅅ, 단, 망하는 회사, 상장과정, M&A피실사의 경력은 경력인정과 무관하게 실력상승. 2. 결산(회계)>자금/지급관리>세무>기장(전표)>출납>법카 3. 세무 혹은 기장 업무 이하는, 회계업무내에서 '경리'이므로, 경리는 경리일 뿐, 회계 했다고 하면 큰 혼란.(수정됨)
댓글 달기
댓글 달기 | 1개
6
잇츠소막막
작성자
08.02
상세하게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0
아하하하777
08.03
회계 몇년차신지요?
댓글 달기
댓글 달기 | 1개
0
잇츠소막막
작성자
08.03
1년 일하고 cpa 3년 준비했었어서 그간의 공백기와 함께 나이가 꽉찬 상태입니다
0
ㄱㅎㄱㅊㄱ
08.03
걍자격증따세요
댓글 달기
댓글 달기
0
진격의고양이
08.03
회계업무 하다보면 큰곳이나 작은곳이나 큰 차이 없어유~~
댓글 달기
댓글 달기
0
김현녕
인플루언서
동 따봉
(주)신세계디에프 | 
08.03
저는 개인적으로 경리를 구분 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학부 때 회계 원리에서도 첨에 분개부터 시작해서 시산표 그리고 재무제표 그리고 그렇게 중급회계, 고급회계 넘어 가듯~ 실무에서도 모든 회계 업무들은 유동적으로 연결되어 움직인다고 생각합니다. 회계팀 과장급 이상 중에서도 특정사안에 대해 분개를 제대로 못그려서 뭐가 문제인지 파악 못하는 사람도 본적 있습니다. 결국 기장부터 최종 재무제표 작성, 공시까지 모든 업무가 회계업무의 Package라고 생각합니다. 1. 업무 따지지말고 주어진 일에 책임감을 가지고 무엇하나 남보다 더 뛰어나게하려고 노력하시면 계속적으로 관련 업무를 더 배우고 수행하며 성장 가능하실겁니다. 반대로 업무만 움직이다보면 고년차에는 후회하실 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2. 매출규모가 크면 그만큼 더 다양한 회계 업무를 경험할 수 있느뉴확률이 올라갑니다. 다만 그만큼 업무 강도는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저는 규모보다는 해당 기업의 업종, 산업 등을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그에 따라 향후 다른 산업으로 이동이 어려운 특수 회계를 하게될 수도 있으니까요. 3. 연결은 저도 아직은 경험이 없어 그냥 의견으로만 들어주세요. 사실 별도를 충분히하고 연결을 배우는게 좋다는 생각입니다. 연결의 과정은 대동소이함으로 배울 때는 종속회사가 적은 곳이 실수 없이 배울 수 있을 것 같고, 나중에 이 정도 해봤다는 많은 곳에서 해보는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4. 모회사, 자회사가 뭐가 그리 중한지 모르겠습니다. 일부 지주그룹에서는 지주사에서 공통지원 업무를 모두 가지고 와서 자회사들의 회계업무를 하기도하고, 일부 지주사에서는 젠짜 단순 연결만 수행하여 실제적인 회계 경력은 자회사에서 더 많이 쌓을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즉 흔히 이야기하는 케바케가 적용될 수 밖에 없는 주제인듯 합니다.
댓글 달기
댓글 달기 | 1개
1
잇츠소막막
작성자
08.04
구체적인 조언 정말 감사합니다!
0
키세라
08.09
재무, 회계, 경리... 난이도 다르고 보는 그림의 풍경이 달라진다 생각합니다. 하지만 구분하기보다 시야를 넓혀간다 생각하시는게 낫지 않을까요? 원가, 연결재무재표 다보면서 잘못된 분개 못 찾으믄 제대로 하고 올라온거 아니겠죠. 어느 자리, 회사가 아니라 전직하지않고 한우물에서만 꾸준히 하시면서 바운스를 늘려가시는게 더 중요하시리라 생각합니다. 경험의 양은 박센 직장생활도 돌아오지만 연봉이 그리고 나도 모르게 늘어가는 실력이 보상해주리라 생각합니다
댓글 달기
댓글 달기 | 3개
1
잇츠소막막
작성자
08.09
한우물에서만 꾸준히 다닌다고 생각하면 어느정도 성장을 이뤄냈고 앞으로도 성장해나갈 중소규모의 스타트업(연결회계는 하고있습니다)과 갈수있는한 큰 규모의 회사로 가는것 중 어느쪽이 더 낫다고 생각하시나요? 물론 개인의 생각과 경험차이로 나뉠수 있겠지만 소중한 고견이 궁금합니다..
0
fjeodjf
08.10
회계는 무조건 큰 회사 가세요 (상장/글로벌/제조/대기업)(수정됨)
1
잇츠소막막
작성자
08.12
답변 감사합니다!
0
응암동불곰
09.06
일단 1년차 이심을 고려하여 말씀드리지요. 1. 업무내용을 봐서는 1년차 치고는 상당히 많은 업무를 폭넓게 보고계십니다. (cpa 1차합격이신지는 모르겠지만) 또한 자금과 회계가 나누어지지 않은 재경팀으로 업무를 보시는것 같구요. 자금업무까지 보신다면 말이죠. 재경팀장이 되는게 1차목표시라면 rawdata인 전표를 보시면서 이는 재무재표에 어떻게반영되는지? 세무 리스크는 없는지? 회사의 내부규정에 올바르게 처리하는지? 확인하는 1년차에 꼭 필요한 업무입니다. 2. 매출규모는 상관없어요. 첫단추가 중요하긴 하지만, 사회초년생은 해당년차보다 다양한 경험을 할수있는 곳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자산의규모나 매출의 규모에 따라서 경험할 수 있는 예를들면 내부회계관리제도의 감사수준의 대응이나, 대규모기업집단, 상출집단으로 인한 공정위 공시업무 등 이 있습니다만, 그 부분은 회사의 기초적인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는 절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3. 연결 재무재표는 종속회사가 어떤 회사냐에 따라서 달라요. 소속회사가 제조기업이시라면 종속회사도 제조법인이고 이를 연결 붙이는 정산표작업이 끝판왕이라고 생각합니다.(지분에 따른 자본까지 붙이고 각종 풋,콜 옵션 붙으면 그냥 회계다하시는 거에요) 4. 당연히 모회사죠. 자회사는 국내- 비상장이믄 일반적으로 모회사 회계처리(상장사시니 K IFRS)를 따라가는게 원칙이지만, ERP의 상황이 일반기업회계기준을 따라가고, 이를 엑셀로 컨버젼하는 프로세스라면 더욱 모회사 업무 경험이 중요합니다. (후자의 경우는 일반기업회계기준을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으로 변환할때 두가지 모두 이해할 수 있는 소중한경험이지요) 결론: 위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셔서 본인의 커리어를 다양하게 기술할 수 있는 업무를 경험할 수 있는 회사를 추천합니다.
댓글 달기
댓글 달기
0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