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자신 있는 사람에게는 여유가 있다.

2022.08.01 | 조회수 5,722
정태양
닥터나우
우리는 삶을 살아가는데 크게 장, 단기적 관점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한다. 중요한 점은 단기 계획의 결과는 장기 계획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 수단이며, 장기 계획과 Align 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때론 이것을 놓치고 단기 성과에만 매몰되어 장기관점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있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날까? 1. 확신이 없을 때, 사람은 조급해진다. "뭐라도 해야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불확실성이 높아질 수록 더욱 그렇다. 이런 생각이 조급함을 만들어낸다. 그러나 곰곰히 생각해보면 조급한 사람일 수록 '실행'보다는 '고민'만하며 정작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불확실성에 따른 실패를 방지하기 위해 깊은 생각에 잠기게 되고, 생각이 깊어질 수록 실행이 더뎌 먼 미래를 향해 걸음을 떼지도 못하는 것이다. 목표 달성에 확신이 없으면, 흔히 작은 성과를 통해 잘 나아가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고 싶어한다. 그리고 결국 작은 성과에 매몰되어 더 큰 성과를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놓치는 경우가 발생한다. 예를 들어, 좋은 인재를 채용해 조직을 성장시키는 것이 채용팀의 궁극적 목표인데, 주변 조직에서 지금 당장 인력이 급해 인원을 채워달라는 요청에 아무나 채용한다면, 당장 일손을 덜 수 있지만, 장기적 관점에서 그 자리에 좋은 인재를 데려올 수 있는 기회를 놓치거나 추후 해당 인원을 어느 부서로 보내야할지에 대한 막막함도 생기게 될 것이다. 급할 수록 돌아가라는 말이 있다. 확신과 인내는 명확하게 오늘 무엇할 지 알게해주고, 실행하게 만든다. 반면 조급함은 오늘 무엇을 할 것인가를 고민하게 만들고, 실행의 오류를 범하게 만든다. 인내는 쓰고 열매는 달다. 2. 큰 성공을 위한 실패가 두려워, 작은 성공에만 집착한다. 큰 성공에는 반드시 작은 실패가 따를 수 밖에 없다. 목표가 클 수록 계획대로 되는 것은 없고, 이는 곧 실패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실패를 통해 배운 경험으로 수정/보완을 이뤄가며 큰 성공을 위한 방법을 강구할 수 있다. 실패를 두려워하면 작은 성공에만 집착하게 되고, 결국 시야가 좁아져 단기 성과만을 그리게 된다. 최근 성과관리로 화두가 된 OKR도 "목표는 도전적으로! 미달성은 결코 실패가 아니다!" 라는 원칙을 바탕으로, 성과지표를 '변화도'에 초점을 맞춘다.현실에 집착해서 더 큰 목표를 그리지 못해 조직이 성장하지 못하는 것을 예방하고, 실패에 대한 심리적 안전감과 동기부여를 동시에 제공하고자 함이다. 최근 예능 <나혼자 산다>에서 자신이 잘하고 있는지 고민하는 기안84에게 곽도원씨가 "NG내고 다시 찍으면 되지"라고 말한 것이 화제가 되었다. 오늘을 살아가면서 과거를 돌이켜봤을 때, 과거보다 나아졌다면 변화한 것이 분명하다. 회사와 조직, 개인도 마찬가지다. 국내 시장 1위 달성이라는 장기 목표가 있고, 올해 1,000억 매출이라는 단기 목표를 수립했다고 가정하자. 그 중 800억을 달성했다면 이것은 실패일까? 비록 1,000억을 달성하지는 못했지만 800억을 통해 시장 1위에 가까워지고 있다고 판단되면 큰 성공을 위해 한걸음씩 다가가고 있는 것이다. 조직의 궁극적 목표는 국내 시장 1위를 달성하겠다는 것이므로, 작은 성공에 연연하거나 실망할 필요가 없다. 견지망월이라는 말이 있다. 달을 보라고 손을 들어 가리키고 있는데, 달은 보지않고 손가락만 본다는 뜻이다. 본질을 외면한 채, 본질과 상관없는 것에 집착한다면 본질을 이루기는 더욱 어렵다. 3. 장, 단기적 관점에서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고 싶어한다. 본인이 가장 좋아하는 산식은 '시간*속도=이동거리'다. 성과 달성을 위한 전략에 대입하면, '시간*자원=질(Quality)'가 된다. 시간과 자원을 많이 쓰면, 질적 측면에서 높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반면, 시간은 없는데 자원도 쓰지 않는다면 높은 성과를 기대할 수 없다. 그러므로 모든 계획에 있어 시장, 제품, 고객, 내부 상황을 면밀히 검토하고 가용할 수 있는 시간, 자원을 고려해 방향성을 검토한다. 성과의 크기는 충분한 시간과 자원이 투자되어 질적측면에서 높은 수준을 달성한다. 그런데 사람들은 장기성과만큼의 크기를 바라면서도 방식은 단기적 성과방식을 말한다. 마치 "창의적이고, 혁신적이지만 비용은 가장 적게"를 외치는 것과 같다. 시간과 자원을 쓸 수 없는데, 성과의 크기는 장기적인 성과 크기를 고집한다면 당연히 기대에 대한 실망감만 커지고 실패했다고 인지하게 된다. 뭔가를 얻으려면 뭔가는 포기해야 한다. 시간, 비용, 질의 3가지 관점에서 봤을 때 무엇을 포기하고 무엇을 얻을 것인지에 대한 결정이 명확하지 않다면, 결국 둘 다 놓쳐버리고 작은 성과만 바라볼 수 밖에 없다. 4. 잃을 것을 먼저 생각하며, 단기에 집중한다. 캐롤드웩의 <성장마인드셋>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성장의 가능성이 높은 학생은 '더 멀리 본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성장마인드셋을 가진 학생은 눈 앞의 성공이 자신을 규정한다고 말하지 않는다. 성공하지 못한다 해도, '나'라는 사람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반면,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학생들은 눈 앞의 성공에 집착한다. 마치 이번 시험을 못 봤을 때, '나'는 부족한 사람이라고 인식하는 것처럼 말이다. 앞서 말한 확신과 유사한 맥락이나, 차이점은 '잃는다'라는 관점 때문이다. 잃을 것을 먼저 생각하면 자꾸 뒤를 돌아보게 된다. 혹여 내가 떨어뜨린게 없는지, 눈 앞에 있는 장애물은 무엇이 있는지 보게 되며 시야가 좁아지게 된다. 반면 잃을 것보다 얻을 것을 생각하는 사람은 훨씬 적극적으로 행동하며, 앞을 향해 달리게 된다. 진짜 부자는 잃을 것을 고민하지 않는다. '잃는다'가 아니라 '투자'라고 생각한다. 더 큰 이익을 생각하고 행동한다. 더 큰 이익은 당연히 단기보다는 장기(Long-term)에 있다. 잃을 것을 고려하면 작아질 수밖에 없다. 그리고 시야는 자꾸 좁아지게 되고, 시야가 좁아지면 이룰 것도 작아지게 된다. 작은 것에 대해 일희일비하지 말자. 작은 것에 집착하면, 결국 작아지는 것은 그 사람 혹은 조직이다.
첨부 이미지
74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13
음...정말 자신있는사람에게 여유가 있을까요? 부자들이나 성공하신분들 보면 항상항시 바빠보이던데... 글취지가 뭔지요? 뭔가 안맞는느낌 나만드는건가? 훗ㅋ
정태양
작성자
닥터나우 | 
2022.08.01
BEST장기적 관점으로 보지 못하고, 단기적 관점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차이를 비교해봤을 때, 상대적으로 장기적 관점을 바라보시는 분들은 가는 방향에 어려움이 있더라도 '난 잘해낼 수 있어'라는 확신을 갖고 그 난관을 극복해내시더라구요. 반면, '이걸 못하면, 나는 못하는 사람이야' 혹은 '이걸 하면 저걸 잃겠지?' 라는 생각으로 잃을 것을 먼저 고민하시는 분들은 단기적인 관점으로 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전반적으로 봤을 때, 상대적으로 조급함을 가진 사람들은 단기적인 것에 집중하는 반면, 심적으로 여유로운 사람들은 스스로에 대한 확신이 있어 훨씬 더 성장의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결과들이 많이 있습니다. 진짜 부자들을 비교한 것은 잃을 것에 대한 두려움보다 심적인 여유가 많은 분들이 진짜 부자라는 의미였습니다! 근거에 대한 부분을 말씀하신다면, 스탠포드 대학 캐롤드웩 교수의 「성장 마인드셋」에 나와있는 자료를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조금 더 좋은 관점과 예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제 비유가 조금 적절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 (수정됨)
6

리멤버 회원이 되면 13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