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에서 경쟁은 피할 수 없는 것이며, 이를 이겨내지 못한 기업은 지속적으로 존재하기 어렵다. 오늘은 제조업에서 경쟁력의 3가지 요소로 꼽히는 원가, 품질, 납기 중에서 납기를 이용한 경쟁력 향상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자.
일반적으로 납기는 위의 3가지 중에서 고객과 공급업자에게 관심도가 가장 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납기의 중요성과 그것이 만들어 내는 효과를 충분히 인지하지 못한 경우이다.
우리는 원가와 품질, 납기가 완전히 독립된 변수가 아니라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어느 하나를 변화시키면, 다른 요소가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고 수 없이 경험해 왔다. 그러나, 실제 현실에서 납기는 어느정도 융통성있게 협상이 가능한 요소로 취급을 받고 있다.
그러면 납기의 진짜 모습을 한번 살펴보자,
일반적인 제조업의 경우를 예를 들어보면(물론 상황에 따라 큰 차이가 있지만), 전체 원가 중에서 재료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20~60%, 인건비가 10~20%, 경비(물류비, 설비비, 세금 등 포함) 20~30%, 기타 10% 라고 한다면, 납기가 차지하는 비중은 얼마일까?
어떻게 보면, 여기에서 납기가 끼어들 자리가 전혀없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아래의 사례와 같이, 납기를 적절하게 조정하므로써 전체 원가를 감축시킬 수 있는 여지가 생각 외로 대단히 많음을 알 수 있다.
나는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다면(물론 다양한 환경에서 일반화는 대단히 어렵지만) 위의 경우에 공정 및 납기를 개선으로 최소 10%이상의 원가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
아래는 납기 합리화를 통해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몇가지 사례이다
(1) 자재구매 단계에서 납기 조정은 가격을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는 협상력을 키울 수 있다,
(2) 작업계획에서 납기는 작업속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긴급작업과 Over Time등을 줄여준다.
(3) 기본적으로 인건비와 물류비용은 시간의 변수이기 때문에 납기 관리는 원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4)자재의 가격 변동성이 큰 경우에는 납기에 대한 유연성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라면, 대단한 강점을 자진다.
(5) 납기는 품질 개선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6) 금융비용과 재고비용은 시간의 함수이고, 납기는 이를 줄여줄 수 있는 최고의 무기이다.
이외에도, 납기(시간)는 제조업의 거의 모든 부문에서 막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
우리는 지금부터라도 납기의 영향력과 실제의 모습을 제대로 이해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서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전략을 세워야 한다.
그럼 구체적으로 어떻게 납기를 조정하고 단축 시킬 것인가? 하는 현실적인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납기단축을 위한 여러가지 방법과 사례가 있지만, 한두번의 짧은 설명으론 쉽지않다. 이에, 앞으로 시간이 날때마다 이 문제에 대한 성공적인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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