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메타버스를 의심하지말고 돈을어떻게벌지를 고민하라

2022.07.29 | 조회수 815
슈퍼맨
전략/기획/MBA
안녕하세요. 메타버스에 대해서 참 말들이 많았습니다. 도대체 실체가 무엇이냐는 것이었죠. 물론 메타버스는 마케팅적으로 남용되었습니다. 그렇지만 메타버스라는 콘셉트는 단순히 VR, AR, 3D 가상현실, 인터넷 이런 기술적인 적용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유튜브로 예를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처음에 유튜브가 세상에 나왔을 때, 사람들이 인식하는 서비스의 느낌은 인터넷에 나의 동영상을 올릴 수 있는 곳, 이런 느낌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어린 연주자의 기타 연주 동영상이 유튜브라는 새로운 플랫폼을 통해 엄청난 조회수가 나왔다. 하루아침에 유명해 졌다.. 뭐 이런 식이었죠. 그 때만 해도 저게 뭐지..아 동영상 서비스라니까 관심은 가는데,, 뭐 판도라도 있고,, 흔한 서비스잖아 이런 느낌이었습니다. 그 때만 해도 유튜브에 올라오는 영상들은 화질도 뛰어나지가 않았고, 주로 PC 인터넷을 통해 접속했으니까요. 접근성도 떨어지고. 국내에선 별달리 볼 콘텐츠도 없었습니다. 영상을 만드는 것도 보는 것도 어렵고.. 볼 것도 없는 그런 시대였죠. 해외 동영상을 보면 생소하고 동영상이다보니 랙이 걸리기 십상이었습니다. 정말 답이 없었죠..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사람들이 유튜브를 이야기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변화의 중요한 원동력은 아마도 스마트폰과 모바일 서비스의 확산이었던 것 같습니다. 사람들은 쉽게 고화질의 영상을 만들고 편집하고, 스마트폰과 LTE망을 통해 거의 끊김 없이 유튜브 동영상을 좋은 품질로 쉽게 접하게 되었죠.  그렇게 되자, 봇물처럼 UCC라고 했었던 기상천외하고 재미나고 도움까지 되는 콘텐트들이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그야말로 동영상, 방송의 봇물이 터져버린 것입니다. 그 다음의 이야기는 말 안해 도 다 알고 계시겠죠. 자 이제, 그럼 메타버스 얘기로 다시 돌아와 보겠습니다. 사람들은 처음에 메타버스 이야기가 나왔을 때 신선하게 여겼고, 이윽고 몇몇사람들은 그 미래에 대해 의구심을 갖거나 조롱까지 하기 시작했습니다. 말만 거창할 뿐 실체가 없다고요. 말만 그럴싸하고 허울뿐인  것 맞습니다. 지금은요. 그런데 한번 생각해 볼까요? 단순하게 생각해 보겠습니다. 만약 지금 유튜브를 통해 하고 있는 경험들, 틱톡이나 인스타그램에서 하고 있는 경험들이 좀 더 발전되고 사용하기 편안한 형태의 VR, AR, 3D 가상현실 디바이스나 웨어러블에서 누릴 수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유튜브의 강의나 썰 콘텐트들이 내 눈 앞에서 생생하게 펼쳐진다면, 그리고 바로바로 서로 인터액션까지 할 수 있다면요? 틱톡의 화제의 핫한 댄스 영상을 3D로 눈 앞에서 보듯이 보고, 틱톡커와 이야기까지 나눌 수 있다면? 인스타그램에서 단순히 2차원적인 평면의 사진을 공유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보여주고 싶은 공간, 대상을 입체감 있게 공유할 수 있다면? 물론 처음에는 이런 것들에도 기술적인 불편점이나 단점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유튜브처럼요. 하지만 이런 것들은 처음에는 기존은 편안하고 익숙한 서비스들과 병행되어서 조금씩 사용하게 되면서 점점 더 좋아지게 될 겁니다.  그리고 어느새 기술이 사람들이 편안하고 즐겁게 느낄 수 있는 수준으로 쑥~ 치고 올라오겠죠. 그렇게 되면 그런 경험들, 서비스가 점점 더 개발되고 진화하면서 엄청난 시장과 서비스들을 만들어낼 것입니다. 이런 것을 해낼 수 있는 기업들은 이것이 더 매력적이고 강력한 서비스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기에 어떻게든 이런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시간 문제라는 얘기이지요.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메타버스가 열어갈, 좀 더 생생하고 가까우며 초연결된 세상, 흥분되고 기대되지 않으시나요?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잠시의 즐거움이 되셨다면 제가 쓴 다른 글도 한번쯤 읽어봐 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첨부 이미지
13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4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