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오늘 맥주대신 시원하게 발포주 한잔하실분?

2022.07.23 | 조회수 594
슈퍼맨
전략/기획/MBA
안녕하세요. 바야흐로 여름! 무덥고 습한 여름밤에 시원한 샤워를 마친 후, 차가운 알콜 생각에 냉장고에서 얼음처럼 차갑게 식힌 캔을 하나 꺼내어 뚜껑을 땁니다. 딸깍! 꿀꺽~꿀꺽~꿀꺽~ 손가락에 닿는 얼음같은 차가운 감각과 함께 약간의 거품이 느껴지는 날카롭게 차가운 목넘김이 목과 가슴 쪽으로 퍼질 때, 그 첫 모금의 감각은 이루 말로 표현이 어려운 상쾌함인데요. 제가 샤워 후에 가끔 마시는 이 한 캔. 보리로 만들고 하얀 거품도 있고 맛도 구수하면서도 시원한 그 맛인데요.  그런데, 맥주가 아닙니다. 맥주가 아니고 뭐냐구요? 그럼 조금은 진부하게 들리실지 모를 설명을 간략히 하겠습니다. 조금만 참아 주세요. 발포주. 일본어: 發泡酒 또는 発泡酒(はっぽうしゅ) 영어: Happoshu 또는 low-malt beer 정확히는 일본에 존재하는 주류의 일종입니다. 원재료 중 맥아 함량이 50% 이상에 곡류, 호프, 물 이외의 부재료는 법령에 지정된 것으로 맥아 대비 5% 이내로 첨가된 것에 한해 '맥주'(ビール)로 표기할 수 있으며 50% 미만은 발포주에 해당됩니다. 사실은 한국에는 정확히 발포주라는 카테고리는 없습니다. 주세법상은 기타 주류라고 하죠. 다만 한국에서는 통상적으로 맥아 함량이 10% 이하면 발포주라고 합니다. 일본의 경우 맥주의 맥아 함량 기준이 50%인데 반해, 한국은 10%로 낮습니다. 따라서 한국에서 발포주라 불리며 팔리는 술들은 일본보다도 더 맥아 비율이 낮은 셈이죠. 이런 발포주는 맥주와 비슷한 맛과 시원한 목넘김! 그에 반해 500ml에 1000원대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예상과는 달리 한국 주류시장에서도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한 가지 재미있는 경제 이야기가 숨어 있습니다. 바로! 맥주와 기타 주류의 주세에  차이가 있다는 것이죠. 기타 주류는 30%의 주세를 적용받기 때문에 72%인 맥주에 비해 세금이 훨씬 저렴할 뿐만 아니라, 맥아나 재료의 원가가 낮은만큼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던 겁니다! 우리나라의 주세법상 발포주 분류는 없지만, 일본의 발포주 시장과 같은 새로운 시장을 개발하여 가성비 좋은 보리알콜?음료(라고 부르고 맥주처럼 마시는) 새로운 음료의 포지셔닝을 확보한 것입니다. 일부 한국 맥주를 맥주를 폄하하는 분들 가운데, 한국 맥주들이 일본 기준으로는 발포주 수준이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카스나 하이트 같은 대표적인 맥주들은 맥아 함량이 60-70%에 이르며 실제 일본 시장에서도 맥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클라우드는 맥아 함량이 100%에 이르지요! 참고로, 저는 한국 맥주를 아주 좋아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맥주는 클라우드생드래프트, 그리고 테라입니다. 클라우드생드래프트는 시원하면서도 타격감 있는 풍미! 테라는 부드럽고 시원하면서도 진한 맛!이 일품인데요! 저는 하이네켄, 스텔라 아르투아, 파울라너 헤페 바이젠 등의 수입맥주도 좋아하지만, 요즘은 그냥 시원하고 깔끔하면서 맛도 진한 클라우드 생드래프트와 테라를 즐겨 마시고 있습니다. 여하튼, 발포주라는 카테고리는 아주 재미있는 카테고리 같습니다. 가격을 낮추고 했지만 분명히 그 나름대로 가치 있고 좋은 상품입니다. 제가 정의하자면 보리로 만든 시원한 알콜음료(맥주맛), 하지만 엄격한 정의? 혹은 법적 정의로는 맥주는 아닌, 맥주인듯 맥주같은 맥주 아닌 너~ 라고나 할까요? 3가지 정도 시사점을 꼽고 싶습니다. 1. 기존 제품보다 약간 품질이 낫더라도 가성비 좋고 쓸만한 제품을 만들면, 새로운 포지셔닝을 만들어 낼 수 있다. 2. 여전히, 외국의 사례에서 성공한 제품/마케팅 사례/전략을 잘 연구하고 국내 도입을 하면 차별화 가능하다. 3. 새로운 제품이나 상품 카테고리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이나 여론이 있더라도, 실제 성공 여부는 실제로 해 봐야 안다. 더운 여름, 시원한 맥주, 그리고 보리알콜음료^^ 생각에 몇 가지 관련된 이야기를 적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이 잠시의 즐거움이 되셨다면 제가 쓴 다른 글도 한번쯤 읽어봐 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첨부 이미지첨부 이미지
7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6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