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중소기업에 새로운 기회 "서비스 중심의 IoT"

2022.07.22 | 조회수 284
김지온
현대프로스
통신기기, 센서 등 모든 전자제품이 소형화, 고기능화되고 클라우드, 빅데이터, 네트워크 등의 기술이 발전되면서 이른바 IoT전성시대가 열리게 되었고, 사용자가 개입하지 않아도 기기가 직접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시장은 점점 크게 성장할 것이고, 이들 IoT시장은 향후 몇 년이내에 수십조 달러의 시장을 형성할것이라는 연구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현재, 이러한 IoT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기업으로는 애플과 구글, 삼성 등을 가장 먼저 꼽을 수 있는데, 이들은 콘텐츠, 네트워크, 플랫폼, 전용단말기 등을 기반으로 "기기중심의 IoT(Device Centric IoT)"시대를 이끌어 왔다. 그러나, 수년 전부터 IoT의 새로운 물결이 꾸준히 밀려오고 있는데, 이른바 "서비스 중심의 IoT(Service Centric IoT)"가 그것이다. 지금까지의 기기중심의 IoT산업이 소수의 고성능 단말기(예를들어 스마트폰 등)와 이를 운용하는 OS에 의존해서 다양한 서비스를 구현하였다면, "서비스 중심의 IoT(Service Centric IoT)"산업은, 하나의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서 비교적 성능이 단순한 여러개의 IoT단말기가 서로 연결되어 협력하는 모델(One Service-Multi Device)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스마트 교육"이라는 서비스를 보면,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 태블릿, 전자칠판, 스마트펜, 스마트글래스 등 다양한 장비들이 동시에 사용되는 개념이다. 이들이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하면서, 스마트 교육이 추구하는 학습의 효율성과 즐거움, 편리함 등 핵심이 되는 가치를 극대화 하는 것이다. 이러한 산업의 또 다른 예로서, 다수의 생체 센서와 웨어러블 기기, 환자 감시용 CCTV, 스마트 약통 등이 함께 연결되어 적용되는 '헬스케어서비스'를 들 수도 있다. 이러한 '서비스 중심의 IoT'는 금융, 의료, 홈오토메이션 등 산업에서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수많은 센서로부터 수집된 정보가 핵심 콘텐츠로 부상될 것인데, 필연적으로 개인정보의 보안 등 해결해야할 문제점도 여전히 남아있다. 또한, CPND(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디바이스) 가치사슬에 전반적인 장악력 확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기존의 '기기중심 IoT'를 장악해왔던 기업들이 여전히 그들의 영향력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그렇지만, 다가올 새로운 시장의 특징은 몸집이 큰 애플이나 구글에게 반드시 호의적이지만은 않다. 즉,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와 RTOS(Real Time OS)의 비중이 높아지는 이 시장에서는 그들의 지배력이 줄어들것으로 예상된다. 즉, 하나의 서비스를 위해 여러개의 단말기를 사용하는 '서비스 중심의 IoT' 시장에서는 단말기보다는 영향력이 있는 서비스를 중심으로 IoT기기가 모여들 것이기 때문에, 각 산업별로 고도의 전문 역량을 갖춘 서비스를 개발하는 기업이 주도권을 가지고 갈것이다. "서비스 중심의 IoT"의 도래는 대규모의 장비 제조업체보다는 특정 부분에 고도의 전문성을 가지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중소기업에게, 더욱 새로운 기회가 열릴 것이다.
3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1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