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상사를 만족 시키려 하지 말고 회사에 가장 좋은 선택을 해라"

2022.07.21 | 조회수 3,281
홍영규
(주)에이치에스아카데미
"상사를 만족 시키려 하지 말고 회사에 가장 좋은 선택을 해라." 세계적인 기업 넷플릭스의 실제 기업문화 입니다. 회사생활에서 보고를 할때 상사의 상황과 눈치를 보아야하는 것만큼 답답한 게 없습니다. 상사나 결정권을 가진 권력자 입맛에 맞게만 움직이게 되는 보이지 않는 룰이 있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넷플릭스는 NO RULES RULES 즉 의사결정에 상사의 허락이 필요없다는 '자율성'을 강조합니다. '자기 스스로의 원칙에 따라 어떤 일을 하거나 자기 스스로 자신을 통제하여 절제하는 성질이나 특성' 자율성 이 가지고 있는 사전적 의미입니다. 명료하게 표현되어 있지만 사실 이 말은 참 해석하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하나의 프로젝트가 진행이 되기 위해서는 결국 여러사람이 의견교환을 하고 의사결정을 해야만합니다. 단지 자율성이 있다고 해서 혼자 일을 결정하고 진행하기는 불가능에 가깝지요. 회의실에 여러사람이 모여 각자의 아이디어를 꺼냈다고 가정을 했을때 그중 어떤 아이디어가 회사발전에 가장 좋은 선택이라고, 함께 동의 할 수 있을까요? 이때 필요한것은 바로 '원칙'입니다. 자율성이 제대로 작동되기위해서는 룰은 없어도 공통적으로 동의하고 있는 '원칙'이 존재해야만 합니다. 회사가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 회의실안의 모두가 이해하고 있는것만으로도 큰맥락에서의 공동의 원칙은 성립됩니다. 20조 자산가 레이달리오는 그의 저서 '원칙'에서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1. 회사가 세운 원칙에 맞출 사람을 찾아라. 2. 원칙에 맞는 사람을 찾았다면 적재적소에 사람을 배치하는 것이 어떤 일을 실행하는 것보다 먼저 되어야 한다. 3. 훈련하고, 테스트하고, 평가해서 원칙에 맞는 사람을 분류하는 것을 멈추지 말라. 레이달리오가 이야기하는 핵심은 모든 인재 그리고 회사의 성공은 '원칙을 세우고 그원칙에 맞는 인재들을 찾아서 끊임없이 분류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반복하여 이야기합니다. 결국 '원칙'이 가장 먼저 입니다. 원칙없는 자율성은 작동 되지않습니다. 넷플릭스,구글과 같은 자율성으로 유명한 회사들은 그런 문화를 만들기위해 명확한 원칙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겠지요. 넷플릭스의 자율성에 대한 기업문화 그리고 레이달리오의 원칙을 보며 생각해봅니다. 우리가 가장 최고의 성과와 최고의 자율성을 보장 받기 위해서는 명확한 원칙을 가진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그것이 나에게 가장 좋은 선택이라는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나만의 원칙' 을 만들어야만 한다. "내가 선택하려는 이 회사는 자율성과 원칙이 명확한가? 그리고 그 원칙을 내가 이해할 수 있는가?" 제가 세운 나만의 원칙은 위 질문에 대해 스스로에게 답을 얻을 수 있는가 입니다. 지금 여러분이 몸담고 계신 회사는 어떤 원칙을 가지고 계신가요?^^ . . . 다음에 또 다른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34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0
등록순최신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