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중소기업이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방법. . .

2022.07.07 | 조회수 531
김지온
현대프로스
미디어 등을 통해서 4차산업혁명이나, 지식혁명 등에 대한 수 많은 말들을 들어왔지만, 자금이 부족하고, 기술, 인력도 부족한 중소기업의 입장에서는 그야말로 강 건너 불구경일 수 밖에 없다. 현재 산업환경이 엄청나게 바뀌고 있다는 것은 알겠는데, 그기에 발맞춰 추진할 수 있는 자원과 인력 , 시간과 환경이 부족한 기업들은 어떻게 준비해야할까? 이떤 이들은, 당장 한치 앞도 안보이고 옆도 돌아볼 여유가 없는 상황에서는 그런 생각 자체도 '배부른 고민'이라 할 수도 있겠지만, 오늘 짤막하게 나마 배부른 고민을 해보고자 한다. *잘하는 것에 집중하고, 변신을 두려워 말라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이나 대기업에 비해 더 잘할 수 있는 것으로 빠른 의사결정과 변화에 대한 대응력을 꼽는다. 다가올 시대는 수많은 정보와 변수로 인하여 그 누구도 미래를 정확히 예측할 수 없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변화의 초기에 재빠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기업이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고객과 경쟁자, 경영환경의 변화에 한발 앞선 대응을 할 수 있다면 이것은 엄청난 무기를 가지는 것이다. 아마존의 제프베조스는 "만약 당신의 전략이 현재 시스템과 같이 일시적인 것에 기반을 둔다면, 이들이 변할 때 빠르게 따라가지 못할 것"이라 했다 후지가 필림산업이 붕괴된 이후에도 살아남은 것은 필름제조 자체에 집중하지 않고 그들의 역량인 콜라겐, 나노, 항산화, 햇빛차단 등 기술에 집중해서 화장품산업으로 변신했기 때문이다. 제품 자체보다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핵심역량에 집중한 결과이다. * 고객의 반응, 아픔, 고통에 집중하라 아무리 시대가 바뀌고 기술이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것은 '고객이 요구하는 본질'이다 고객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원하는 바, 즉 '희노애락'을 해소하려 한다. 우리는 스마트폰이나 전기차 등과 같이, 기술발전과 기업전략, 고객요구를 성공적으로 연계, 분석함으로써 큰 성공을 거둔 사례를 여럿 알고 있다. 그러나, 중소기업은 대기업에서와 같이 체계적으로 산업과 기술의 방향을 선도적으로 끌고 가기가 쉽지않은 만큼, 최소한 고객이 특정제품에 대해 무엇을 바라고, 어떻게 반응하는지 관심을 가져야 한다. 즉, 전형적인 레드오션인 구두시장에서 가격과 디자인 만으로는 대기업을 상대하기 버거웠던 한 수재구두 중소기업은, 관련고객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구두의 구매 결정요소와 연계된 단어로서 결혼, 신랑, 남자친구, 코디, 선물 등이 상위에 랭크되어 있음을 알았다. 이를 근거로 결혼 등 선물용 수재화구두 전문생산으로 변신한 이후에 이기업의 매출은 단기간에 40%이상 급등하는 효과를 봤다고 한다. *성공한 제품에 올라 타라 우리는 주변에서 성공한 제품들의 많은 사례를 보고있다. 중소기업의 입장에서 그 성공을 직접 선도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성공한 제품과 연계된 곳에 많은 비지니스 기회가 있음을 알아야 한다. 스마트폰이 대중화 되면서 폰케이스와 악세사리 시장이 성장하고, 다양한 앱들의 개발 기회가 열리고 있다. 지식혁명시대의 산업환경은 누구도 쉽게 예측하고, 마음대로 끌고 나갈수 없기 때문에, 대기업이라고 해서 절대적으로 유리하다고 이야기하기 어렵다. 이미 성공한 조직은 단기적인 성과나 일사분란한 움직임을 중요시 하지만, 앞으로의 시대는 특이하고 혁신적이며, 독창적인 제품이나 서비스가 관심을 받는다. 이것은 거대한 규모의 조직에서 보다는 자유롭고 유연하며, 고객의 반응에 섬세하게 귀기울일 수 있는 중소기업이 더 유리할 수 있다. 야구에서 왼손잡이가 유리한 이유는, 대부분 오른손잡이인 환경에서 마이너라고 할 수 있는 왼손잡이는, 독특하고 변칙적이며 창조적이기 때문이다. 미래의 산업 생태계에서는 왼손잡이(즉, 중소기업)는 핸드캡이 아니라 어드밴티지가 될 수도 있다
7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2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