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분석가의 술술듣는 썰썰 - 9. 소개팅과 자기객관화의 필요성(서드파티툴 이야기)

2022.07.03 | 조회수 750
김지영
kt ds
안녕하세요 리멤버 인플루언서 3기 두꺼비세상 김지영입니다. "좋은 사람 만나시길 바래요. 저는 아직 연애 할 준비가 안된거 같아요." 2022.06 - '무더운 어느날 서울 한복판에서 받은 매서운 카톡' 친구놈에게 오랜만에 연락이 왔습니다.📞 잔뜩 고취되어 있던 소개팅이 결국 3차 애프터에서 망했다는 소식을요. 그날 술자리에서 저는 웃음을 지으며 이유가 뭔지 슬며시 물어봤습니다.🍶 그 친구도 꽤나 분석적이여서 저에게 이런저런 이유를 말하더군요. - 객관적인 입장으로 볼때 여유가 없어 보였다. - 내 입장에서는 좋았는데 여자분이 아닌거 같았다. - 시간이 흐르면서 마음이 떠나간거 같다. 연애란 참 어렵고도 쉽고, 운명적이면서 작위적인 '인류의 희노애락의 작품'인것 같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해결될 것을 항상 마음에 담아두게 되는 법이죠.💔 친구의 입장에서 들어봤을때 이처럼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시각에서 분석이 이루워 진다면 정확한 연애를 위한 분석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갑자기 너무 비인간적인가..) 오늘은 예전에 여러분께 보여드린 '4. 페이지뷰'에 관련된 이야기 입니다. 앱서비스의 경우 웹서비스와 뷰에 대한 측정기준도 다르고, 광고매체나 여러 경로로 진입하는 고객들을 구분하기 어렵기에 이때문에 '제 3자의 입장'에서 앱서비스를 객관화 시켜 분석이 가능한 '서드파티툴'에 관련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서드파티툴이란 간단히 얘기하자면 메인 분석 시스템이 아닌, 사용자의 입장에사 해당 앱서비스에 대한 지표들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툴입니다. 대표적으로 앱스플라이어, 애드저스트, 앱애니, 애드브릭스등.. 여러가지 종류의 툴이 있습니다. 이 서드파티툴들은 공통적으로 앱에 'sdk'라는 것으로 사용자의 설치수를 파악하거나, 신규 가입 유저들을 트래킹하는데 사용합니다. aos의경우 구글플레이스토어, ios는 앱스토어 등 설치, 삭제, 재방문등의 숫자들을 집계하는경우에 이러한 트래킹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앶 서비스를 하는 회사는 고객의 인입 지표를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앱서비스의 전반적인 설치/삭제 지표를 파악할 수 있는 법이죠. 또한 서드파티툴은 앱플랫폼별 식별자로 aos-adid, ios-idfa를 활용하여, 유저들이 각 광고별 매체로 얼마나 진입하였는지, 광고가 아닌 자연유입은 얼마나 되는지 파악하여 마케팅 집행 비용으로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지표의 광고매체 유입 인원을 알 수 있다면, 이를 통해 다시 리타게팅을 하거나, 광고비용 투입 증대를 통하여 좀 더 고객 유입에 박차를 가할 수도 있겠죠. 앱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하여 많은 기업들은 이러한 서드파티 트래킹툴을 통하여 마케팅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습니다. 이처럼 서드파티툴은 파이어베이스 처럼 구글 기반의 무료 툴도 있지만, 좀더 기능이나 사용목적에 따라 유료툴을 활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업에서 인지도와 마케팅 측면에서 성공을 보려면 이러한 매체광고나 서드파티툴을 사용하는 비용은 오히려 효율적인 효과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오늘날 많은 플랫폼 회사에서 활용되는 지표들은 이 서드파티툴을 통하여 관리하고, 보여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객관적이면서 중립적인 유저의 입장에서 서비스의 지표를 분석해주는 서드파티툴은 플랫폼사에서 빠질 수 없는 필수 용도라고 봐야 겠습니다. ------------------------------------------------ 리멤버 여러분들의 회사는 어떠한 서드파티툴을 쓰시나요? 여러분들의 앱 서비스는 잘 관리되고 있나요? 마케팅 광고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서드파티툴이 없이 광고 집행만 하는것은 마치 밑빠진 독에 물붓기와 같습니다. 현재의 서비스에 잘 맞는 서드파티툴을 도입하여 새로운 인사이트와 마케팅분석에 필요한 정보를 찾는건 어떠실까요? 김지영 -스타트업들을 돌아다니며 기술분석, 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을 쌓으며, 현재 프롭테크 '두꺼비세상'에서 데이터 분석 전담. -개발% 분석50%하는 반반 개발 분석자. -완벽한 자연어 처리에 대한 관심. -웹크롤링, 텍스트마이닝, 머신러닝 기법에 관심. .cc @은하수다방 @당산대협 PS. 결국 그 친구는 요즘도 다른 사랑을 찾아 이리저리 헤메고 있다고 하는군요. 이번에는 본인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과 자아성찰을 마치고 임한다고 하네요. 연애도, 일도 쉬엄쉬엄 잘 해나갔으면 하는 바랍입니다. 조만간 또 좋은 소식이 있지 않을까 살짝(?)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첨부 이미지첨부 이미지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0
등록순최신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Remember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