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업종을 가리지 않고 자주 등장하는 ‘콜라보레이션’
아티스트와 프로덕트의 결합이 가장 흔한 사례지만,
최근들어 다양한 형태의 콜라보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각 분야의 결합으로 또 다른 가치와 다양성이 생기는 것이 참 흥미롭죠.
하지만, 잊지 말이야할 것은 콜라보라는 건 함께하는 모두가 시너지가 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름만 콜라보지 인지도가 낮은 파트너에게 콜라보를 명복으로 하청이나 용역처럼 요청하는 사례도 많습니다.
그리고 콜라보라고 발표하지만 사실 이름만 빌려주고 마케팅하는 것도 진정한 콜라보라도 할 수 없겠죠.
대표적인 콜라보로 나이키와 지드래곤의 리미티드에디션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이런 성공적인 사례를 보며 ‘우리도 함께 해보자’고 의기투합합니다!
누가?
친한 우리끼리!!
하지만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우리는 지디도 아니고 나이키도 아니란 사실!!!
물론~
우리들의 작업이 의미가 있죠.
우리들의 스토리가 담겨있고 또다른 이정표가 되어 훗날 하나의 히스토리가 되겠죠.
하지만 이는 공동작업 정도로 생각해두죠.
지금 말씀드리는 ‘콜라보’는 다분히 상업적 수익이나마케팅적 효과를 거두는 협업으로 생각해주세요.
그래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우리가 둘다 마이너라면 콜라보를 하지 맙시다.
마이너와 마이너가 만나면 또 다른 마이너일 뿐입니다.
우리가 아무리 의미를 부여하고 나름대로의 성공요소를 찾더라도 사람들은 우리가 함께한 콜라보를 모릅니다.
그래서 우리가 마이너라면 콜라보할 파트너로 메이저를 찾는 것이 좀 더 집중하세요.
메이저가 왜 우리와 콜라보를 하지? 우리랑 할까?
라는 생각이 들면 콜라보를 하기 전에
내 스스로의 장점과 무기를 더 뾰족하게 다듬는 데 매진을 해야해요.
메이저는 어쩜 디테일에 약해요. 그래서 내 뾰족한 무언가 하나가 그들이 원하는 포인트일 수도 있어요.
그렇게 맞아떨어질 때가 바로 콜라보의 시점입니다.
마이너는 메이저와 만나 인지도를 높이고 수익을 얻고
메이저는 뾰족한 마이너의 디테일과 스토리로 아쉬운 부분을 채우죠.
(업로드 후 수정)
* 디자이너와 캐릭터의 콜라보 사례를 실제로 소개했고, 충분히 성공적인 결과가 나온 사례였음에도 본 글을 쓴 취지와는 다르게 오해될 여지가 있어 해당 사례는 삭제했습니다.
마이너와 마이너가 콜라보하면 그냥 또 다른 마이너가 생기는겁니다.
2022.07.02 | 조회수 1,259
por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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