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주식으로 3배나 홈런친 썰~

2022.06.30 | 조회수 1,155
김승태
KB국민은행
안녕하세요. 금융권 현직이 입니다~ 오늘은 조금 재밌는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지난번 글에서 '잘모르면서 비싸게' 사지 않기 위해서는 실적에 연동해서 주가가 올라갈 가능성이 높은 종목을 성장하는 섹터내에서 찾아내는 자신만의 스터디가 필요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와관련해서 제 주변 지인의 투자성공 사례를 소개합니다. (투자사례) 저는 IT를 전공했어요. 그래서인지 신기술이나 반도체 관련된 곳에 관심이 평소에도 많았습니다. 스마트폰에 들어간 프로세서 종류, 새로운 컴퓨터 CPU가 출시되면 특징과 성능순위까지 다 외울정도였어요. 그러다 AMD라는 CPU만드는 회사에서 CPU를 새로 출시한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죠. 이 CPU는 기존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아키텍처로 만들어져서 괄목할만한 성능향상을 기대해볼 수 있었죠. 조금더 알아보니 이 아키텍처를 설계한 사람이 반도체설계업계에서 외계인이라 불리는 짐캘러라는 사실을 알게되었어요. 당시만해도 AMD는 맨날 Intel한테 비교우위를 점하지 못하면서 저렴한 가격대인 제품을 주로 판매하는 처지였어요. 주가역시 시장에서 주목받지 못해 낮은 가격에 형성되어 있었죠. 저는 이 정도로 향상된 제품이 출시되면 시장점유율이 늘어나겠다는 확신이 들었어요. 그래서 2019년10월28일에 AMD 주식을 34달러에 1,277주 매수했습니다. 2022년6월8일 기준 101달러네요. 최근에 하락한 것을 감안하더라도 제가 매수한 시점보다 거의 3배 이상 올랐습니다. 홈런 친 것이죠. 이렇게 주식으로 홈런 친 과거를 돌아보니 중요한 포인트들이 있었습니다. 1. AMD는 그 당시 시장에서 관심을 못받는 주식이었다. -> 비인기 주식일것 2. 해당 기업의 CEO, CTO가 업계에서 유능하다고 인정받는 사람으로 교체/영입 되었다. -> CEO=리사수, CTO=짐캘러 (짐캘러가 CTO포지션으로 간것은 아니지만, 편의상 CTO로 썼습니다. 실제로 짐캘러는 부사장직위를 가진 개발자 포지션이었습니다.) 3. 기업의 향후 출시될 제품에 로드맵의 경쟁사 대비 경쟁력을 가지는지 이해할 수 있는 배경지식, 로드맵대로 제품개발이 원활히 되고있는지, 타켓한 목표성능을 달성해가고 있는지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이 세가지 였습니다. 1, 2 번은 "내가" 어떻게 할 수 없는 타이밍적인 요소이고, 3번은 투자자가 해당영역에 대한 베이스 지식이 있어야 가능할듯 합니다. 결국 내가 잘 아는 산업분야에 있는 회사에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현재 시장에서 소외되고 있는 회사가 앞으로 턴어라운드 성공 여부에 대한 판단을 스스로 할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선 금융지식 뿐만 아니라 산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듯합니다. 이러한 산업에 대한 이해는 단기간에 감을 잡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각자 종사하고 있는 필드나 강점이 있는 분야에서 앞으로 미래가 밝아보이는, 지금은 지고 있지만 경쟁사를 앞지를것 같은 주식을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원본 게시글] '주식으로 3배나 홈런친 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Make Your Way ※ 본 게시글은 필자의 개인적인 의견으로 필자가 속한 기관의 입장과는 무관함을 강조 드리오니, 오해하지 않도록 당부드립니다.
16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0
등록순최신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