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리멤버 인플루언서 3기
두꺼비세상 김지영입니다.
"비가 오는날에는 일조량이 줄어들어 쉽게 우울해진다. 이를 피하기 위해 파전에 있는 탄수화물(밀), 타우린(해산물), 황화아릴(파) 등의 영양소를 찾는다.
하지만 누가 신경쓰나? 그냥 땡겨서 먹는거다."🍶
- '비오는 날 방구석 철학자'☔
네 맞습니다. 비도 추적추적 오고, 수요일이라 일은 힘들고, 왠지 집에 들어가기 싫은 날이네요😭
그런 날이면 왠지 동료에게 술생각이나 먼저 한잔하고 하긴 뭐하고 기다리게 됩니다. 결국 제가 먼저 얘기하는 경우도 있구요🤣
비오는날 = 파전 처럼 날씨나 특정 상황에 어울리는 상품들은 기업에서 훌륭한 마케팅소재로 쓰일 때가 많습니다. 흔히 SNS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비오는날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파전'등 비와 연관된 음식, 주류의 포스팅은 평소보다 약 5배 증가한다고 합니다.🥓🥘🍣🍜🍲
데이터적으로 이러한 SNS게시물을 모아 텍스트형태의 자료로 머신러닝 모델로 만들어 낸 종류 중 하나가 '군집분석'과 이를 시각화 한 '워드클라우드'입니다.
텍스트 마이닝에서 이 군집분석의 경우 사용한다면,
'같은 게시물에서 얼마나 많은 단어들을 언급하며, 이는 얼마나 많은 문장들과 연관이 되고, 얼마나 같은 주제로 분석되는가' 입니다.
이는 텍스트마이닝을 통해 군집분석을 하면
-비슷한 주제의 게시물을 올리는 사람들의 성향
-하나의 주제(술)를 군집(n개)으로 나눠 집단으로 표현하여, 그 집단의 성향과 특성을 파악하기 용이
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생소하신 분들도 있겠지만 어려운 내용은 아니기에 간략한 이미지와 설명해 보겠습니다🖼️
아래 두번째 그림은 '혼술'이라는 주제로 군집분석을 실행하였고, 총 5가지 집단 중 4번째 집단입니다.
위 워드 클라우드에서 의미하는 것을 무엇일까요?
4번째 집단은 포스팅시 '자주 언급되는 주류의 종류'라 할 수 있겠습니다.
맥주, 와인, 칵테일, 위스키등 통상적인 개념의 주류가 있겠지만 세부적인 워드를 보자면
- 페일에일, 라거, 등의 키워드
- 스페인, 미국 등의 주류국가에 대한 관심
- 향, 청량감, 달달, 과일 등의 술을 표현할때 중요도
- 가성비, 느낌등 포스팅의 조건
등이 있겠습니다. 이를 통해 주류 회사는 상품에 대한 고객들의 아이디어나, 어떤 방식을 선호하는지, 경쟁사의 경우 노출빈도가 어떠한지 대략적으로 파악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해당내용을 좀 더 심화해서 분석을 해볼 수도 있겠지만, 군집분석을 통한 워드클라우드의 매력은
한눈에 추세를 가시적으로 볼 수 있다는 점이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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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가오는 날이면 왠지 집에 푹 쉬고 싶거나, 밖에서 빗소리를 들으며 친구들과 술잔을 나누고 싶습니다.
오늘은 직장에서 같이 오래하지 않았지만 친분이 있는 직장 상사분이 퇴사하셨습니다. 이직한 곳에서 꽃길은 아니어도 포장도로에서 잘 달리시길 바랍니다.
집에 들어가는 길에 맥주나 한캔 해야 겠네요🍻
다들 장마철인데 건강 조심하시고 내일도 힘차게. 열심히 날아봅시다🌅
김지영
-스타트업들을 돌아다니며 기술분석, 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을 쌓으며, 현재 프롭테크 '두꺼비세상'에서 데이터 분석 전담.
-개발% 분석50%하는 반반 개발 분석자.
-완벽한 자연어 처리에 대한 관심.
-웹크롤링, 텍스트마이닝, 머신러닝 기법에 관심.
.cc @RAIN @GANG @goodbyej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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