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 커리어고민이 있습니다. 형님들 도움이 필요합니다.

06.26 10:47 | 조회수 1,119
cfo가즈아
안녕하세요 꿈을 크게가지고 cfo의 꿈을 가지고있는 직장인 입니다. 터무니 없을 수 있지만 목표를 가지고 한걸음씩 나가고자 합니다. 제가 커리에 고민을 하고있는데 조언이 필요하여 글을 남깁니다. 참고로 현재 저의 커리어는 중견 상장사 회계팀 3년차이고 29살입니다. 1. AICPA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필요없다는 의견도 많지만 현재CPA를 도전하지는 힘든여건이라 AI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고민이 Ai공부 내용이 회계 세무 지식 향상에 도움되는 공부일지 궁금합니다. 2. 감사를 너무 많이받아 지치기도하고.. 더 재무방면으로 배우고싶어 재무기획쪽으로도 경험하고 싶은데 이직시 가능성이 있을까요? 3. 비회계사도 m&a업무를 경험할 수 있을까요? 숫자를 활용하여 배우는것도 많다고 해서 경험해보고싶습니다! 조언을 구합니다 행님들 감사합니다(꾸벅)
4
checkbox-off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베스트 댓글
희망의 증거
06.27
BEST글로벌 PE 보유 회사 CFO입니다. 공부는 어떤 것이든 하십시오. 결과값을 구하는 로직이 중요하지 단순 자격증은 실력이 아닙니다. 현 회사에서 재무회계 세무회계 마스터 하시고 원가관리 및 재무기획 배우시려면 적어도 7~8년은 하셔야지요. 저는 마케팅 1년 자금 4년 회계 4년 m&a 등 사업기획 4년 후 전문 경영인으로 올라갔습니다. 님 커리어는 아직 중요한 무엇을 할 때가 아니라 실력을 쌓아가는 과정 같습니다. 커리어 목표 10년 설계해 보세요. 직급 직책 연봉 팀빌딩 등 본인 목표에 맞게 하시면 됩니다. 라이선스 가지면 당연히 도움 되시겠지만 그게 전부는 아닌 시대 같습니다. 내공 기르시고 사업을 바라보는 안목과 문제 해결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기르시며 꿈을 준비해 보시지요.
7
첵디스아웃
06.26
BEST1. 글로벌 정책이 usgaap과 ifrs가 같은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당연히 회계공부에 도움이되죠. 회계, 감사 기타등등은 도움이 되는데 tax는 별로 도움안될듯.. 만만하게 볼 공부는 아닙니다. 최소 3년. 2. n/a 3. 신사업부서쪽이라면 경험할수있죠. 재무회계에는 외평받는거 간접적으로 보는정도?
4
ai는 시간낭비입니다.
첵디스아웃
06.27
BEST한국회계사 붙잡고 얘기하라고 하시는거 보면 현업에 계시는분은 아닌듯 보입니다. 월 몇십 만원씩 수당을 주고 승진급 , 연봉인상에 유리함을 주고 공기업, 사기업들이 채용시 가점을 준다? 한국기업중에 해외지사, 법인 없는곳이 얼마나 될까요? 다국적회사, 외국계 회사들은 cfo로 외국cpa를 선호하는 경우가 꽤 있더군요. 진지한 조언이 필요한 글에 시간낭비다 라는식의 글은 사실을 크게 왜곡하는 것입니다. 전 한국 포함 4개국 cpa 면허 보유중이고 빅펌에서 6년, 인더에서 10년이 다되갑니다. 그리고 10~15년전? 이때는 펌에서 지원이있어서 uscpa 서브로 땄지만 지금은 서브로 따는 개념 아닙니다. 시도하는 분들도 현저히 줄었다고 하더군요. 지금 제가 재직중인 기업에서 직원뽑을때도 uscpa 보유자 선호합니다. 물론 영어는 잘하셔야합니다.(네이티브 수준x) uscpa 괜찮고 혹시 상장회사 재무경력 5년 이상이면 kicpa 1차 면제되니 잘 활용해보십시오.
4
전체 댓글 16
등록순최신순
첵디스아웃
06.26
1. 글로벌 정책이 usgaap과 ifrs가 같은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당연히 회계공부에 도움이되죠. 회계, 감사 기타등등은 도움이 되는데 tax는 별로 도움안될듯.. 만만하게 볼 공부는 아닙니다. 최소 3년. 2. n/a 3. 신사업부서쪽이라면 경험할수있죠. 재무회계에는 외평받는거 간접적으로 보는정도?
댓글 달기
댓글 달기
4
cfo가즈아
작성자
06.26
오 ai도쉽지않군요ㅜ 조언 감사합니다 행님!
댓글 달기
댓글 달기
0
Pmma
06.27
cfo가 목표시군요 전 잘 모르지만 도움을 드리자면 상장사 dart에 공시되거나 인터뷰 기사를 통해서 cfo타이틀을 가지긴 분들이 밟아온 커리어를 보시면 공통적인 요소가 많이 보이실거고요 그 공통된 요소가 회사에서 바라는 역량일 확률이 높을 것 입니다.. 선배 cfo분들이 찍은 스킬 트리를 참고하셔서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아직 젊은 나이이시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하실것 같아요. AICPA를 취득하시고자 하는데, 현재 각 업계에서 활약하는 cfo분들을 봤을때, 꼭 취득해야 하는 자격증이 맞는지도 고민해보시고 도전하시면 좋겠습니다~^^ 화이팅!
댓글 달기
댓글 달기 | 1개
0
cfo가즈아
작성자
06.27
오 넵넵 조언 감사합니다!
0
김뚱뚱
06.27
ai는 시간낭비입니다.
댓글 달기
댓글 달기 | 7개
0
cfo가즈아
작성자
06.27
오 혹시 이유를 알수있을까요?
0
첵디스아웃
06.27
왜 시간 낭비인지 차근차근 설명해주시면 도움이 될것같아요. 인풋 대비 아웃풋 효율성의 문제인건지? 자격증자체가 무의미하다는건지? 대기업에서 자격수당만해도 꽤 주는데 시간낭비라니 의아하네요.
0
김뚱뚱
06.27
일단 aicpa가 유용하려면 영어를 잘해야합니다.그냥 잘하는게 아니라 해외에서 학교나 직장경력이 있어서 비즈니스도 영어로 막힘이 없이 수행할수있을 정도이여야 하죠. 한국 내에서 일할 건데 한국공인회계사가 필요하지 uscpa가 영어도 네이티브가 아닌데 써줄 곳이 있나요? 한국공인회계사가 써브로 따는 자격증이지 다 학원에서 영업하는겁니다. 주의에 한국공인회계사님 계시면 붙잡고 물어보세요. 그리고 자격수당을 말씀하시는 분이 계신데 자격수당 몇십받으려고 딴다면야 말리지는 않겠지만 글쓰시는분이 자격수당이 목표는 아니신듯 한데요?
0
첵디스아웃
06.27
한국회계사 붙잡고 얘기하라고 하시는거 보면 현업에 계시는분은 아닌듯 보입니다. 월 몇십 만원씩 수당을 주고 승진급 , 연봉인상에 유리함을 주고 공기업, 사기업들이 채용시 가점을 준다? 한국기업중에 해외지사, 법인 없는곳이 얼마나 될까요? 다국적회사, 외국계 회사들은 cfo로 외국cpa를 선호하는 경우가 꽤 있더군요. 진지한 조언이 필요한 글에 시간낭비다 라는식의 글은 사실을 크게 왜곡하는 것입니다. 전 한국 포함 4개국 cpa 면허 보유중이고 빅펌에서 6년, 인더에서 10년이 다되갑니다. 그리고 10~15년전? 이때는 펌에서 지원이있어서 uscpa 서브로 땄지만 지금은 서브로 따는 개념 아닙니다. 시도하는 분들도 현저히 줄었다고 하더군요. 지금 제가 재직중인 기업에서 직원뽑을때도 uscpa 보유자 선호합니다. 물론 영어는 잘하셔야합니다.(네이티브 수준x) uscpa 괜찮고 혹시 상장회사 재무경력 5년 이상이면 kicpa 1차 면제되니 잘 활용해보십시오.
4
김뚱뚱
06.27
제가 알고 있는 현실과는 많이 다르네요. 님께서 한국공인회계사이니 글쓴이랑은 상황이 많이 다르죠. aicpa 하나 달랑 있다고 선택지가 많을수가요. 그럴 시간에 한국회계사를 따는게 백번 맞는 얘기입니다. 그리고 글을 장문으로 써야 꼭 진지한 댓글이 되나요. 자기랑 생각이 다르다고 뭐그리 공격적이실 필요가? 아무튼 글쓴이 본인 자신이 선택하고 결정하는 수 밖에요.
1
영어선비
07.01
저도 김뚱뚱님 의견에 좀 더 공감이 가네요. ai있으면 좋지만 저같으면 그 시간에 영어 공부 더하는걸 추천 드립니다
0
개업맨
08.08
현업에 있는 회계사인데 김뚱뚱님 말씀이 더 맞는데요? 4개국 cpa는 처음 들어봅니다. 어느나라지? 마치 KICPA보다 UsCPA가 더 좋은것처럼 쓰시네요...(수정됨)
0
희망의 증거
06.27
글로벌 PE 보유 회사 CFO입니다. 공부는 어떤 것이든 하십시오. 결과값을 구하는 로직이 중요하지 단순 자격증은 실력이 아닙니다. 현 회사에서 재무회계 세무회계 마스터 하시고 원가관리 및 재무기획 배우시려면 적어도 7~8년은 하셔야지요. 저는 마케팅 1년 자금 4년 회계 4년 m&a 등 사업기획 4년 후 전문 경영인으로 올라갔습니다. 님 커리어는 아직 중요한 무엇을 할 때가 아니라 실력을 쌓아가는 과정 같습니다. 커리어 목표 10년 설계해 보세요. 직급 직책 연봉 팀빌딩 등 본인 목표에 맞게 하시면 됩니다. 라이선스 가지면 당연히 도움 되시겠지만 그게 전부는 아닌 시대 같습니다. 내공 기르시고 사업을 바라보는 안목과 문제 해결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기르시며 꿈을 준비해 보시지요.
댓글 달기
댓글 달기 | 2개
7
만총
금 따봉
06.27
제 커리어 목표를 이루신 분이네요. 그동안의 고민과 노력이 댓글 곳곳에 보입니다. 저도 조언을 얻고 싶네요. 특히 마지막 문장이 깊게 와닿네요. 그 문장의 내용을 담은 댓글을 쓰려다가 제 생각보다 더 좋은 댓글이 이미 있어 댓글대신 추천 누르고 갑니다.
3
cfo가즈아
작성자
06.27
귀한 조언 감사합니다. 자격증이 목표의 걸림돌이 될까 걱정했는데, 목표를 바라보고 꾸준히 내공을 쌓고 행동은 빠르게 많이 배우고 꿈을 준비해가겠습니다!!
1
피르피르
07.03
지금 미국회계사 시험은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합니다 국내에서 커리어를 쌓고 성장해가시고자 하면 유사 투입시간 노력으로 볼때 세무사가 더 나을것 같습니다
댓글 달기
댓글 달기
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