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어는 강가에서 태어나 바다에서 약 5년을 머물다 성어가되어 산란을 위해 고향으로 돌아온다."
안녕하세요~
리멤버 인플루언서 3기
두꺼비세상 데이터 분석가 김지영입니다.
여러분들의 직장에서는 어떤 상품을 팔고 있나요? 상품은 마치 연어처럼 입고(정보입력)에서 출고(정보마감)까지 하나의 Life Cycle(생명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업에서는 이 상품의 생명주기를 파악하는 것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나 상품의 방향성과 개선점을 찾을 수 있는데요. 이와 더불어 플랫폼 서비스에서는 상품을 통하여 시스템의 개선점을 찾아가는데 포인트를 얻기도 합니다.
짧은 예시를 통하여 상품의 생명주기가 대표적인 부서들에게 연관을 주는 포인트를 잡아 보겠습니다.
- 개발부서에서 상품의 생명주기 :
시스템상의 오류 개선을 위하여 올바르게 검수되지 않은 기술 QA, 시스템 전반에 걸친 work flow파악
-서비스 기획부서에게 상품의 생명주기 :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상품)의 flow 파악 및 누락, 오류 데이터(상품)에 대하여 UI,UX개선 및 시스템 서비스 개선에 인사이트
-마케팅부서에서 상품의 생명주기 :
상품에 대한 고객의 선호도 파악 및 리타게팅 타이밍 및 CPI CPA 단가 측정 참고, 고객인입 단계에서 맞춤형 타게팅
등이 있습니다. 실제로 상품의 생명주기는 상품(서비스)이 기획된 시점부터 이미 파악을 해놓는것이 대부분이지만, 시스템의 유지보수나 개선을 통하여 생명주기가 좀 더 복잡해지는 성향이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이러한 주기들을 최신화하여 고객에 대한 정확한 타게팅을 할 수 있어야 되겠습니다.
---------------------O.T.R---------------------
장마가 시작되고 어느덧 날씨가 우중충해서 다들 산뜻한 하루가 되지 못하네요^^;
저는 어제 약속이 있다가 급작스러운 폭우에 흠뻑 젖는 사건이..
어제는 이자카야에서 신나게 좋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한주간의 마무리를 하는 금요일입니다. 여러분 모두 힘내시고 활기찬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김지영
-스타트업들을 돌아다니며 기술분석, 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을 쌓으며, 현재 프롭테크 '두꺼비세상'에서 데이터 분석 전담.
-개발% 분석50%하는 반반 개발 분석자.
-완벽한 자연어 처리에 대한 관심.
-웹크롤링, 텍스트마이닝, 머신러닝 기법에 관심.
.cc @IZAKAYA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