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이직은 언제 하는 것이 마땅한가?

2022.06.23 | 조회수 10,602
홍영규
(주)에이치에스아카데미
나는 평소 이직에 대해 굉장히 관대하고 권하는 사람이다. 15년간의 직장생활을 하면서 나역시도 7번의 이직을 하였고, 필요한 순간마다 변화를 시도했다. 이직에 대한 내 친구의 이야기를 하나 해보고자 한다. 언젠가 옛 직장동료였던 친구를 술자리에서 만났다. 우리는 12년전 약5년의 직장생활을 A소셜커머스에서 함께했으며, 당시 우리는 소셜커머스의 성장세와 함께 많은 성과를 이루어냈었다. 그리고 나는 이미 오래전에 다른곳으로 몇번의 이직을 했지만 이 친구는 아직도 그 회사에 몸을 담고 있는 상태였다. "너 연봉이 얼마야?" 뜬금 없는 친구의 질문에, 머뭇거리다가 현재 어느정도 수준인지 이야기를 해주었다. 그러자 친구는 씁쓸한 표정을 지으면서, "다들 그랬구나.. 나만 바보였네." 이 친구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다른 사람들이 이직을 해도 자신은 회사에 자부심을 가지고 한곳에서 약 10년간 근무를 했다. 자신의 리더들과 형,동생 하며 서로가 서로를 챙겨주리라 믿었다고 한다. 그리고 회사는 자신을 계속해서 더 잘 챙겨줄거라 믿었다고 한다. 자신은 열정페이여도 괜찮으니 모두가함께 성장하길 바랬고 보람을 느꼈었다고, 그런데 시간이 지나보니 어느새 형,동생 들은 모두 다른곳으로 이동하였고 자신을 챙겨주리라 믿었던 상사들은 이미 새로운 리더들로 교체되어있어서 자신이 얼마나 열심히했었는지에 대한 직접경험의 기록은 이미 사라진지 오래였다. (아마 이 이야기를 들으면, 저 친구가 열심히 일을 하지 않았던거 아니었겠냐 라는 의문이 있을수도 있는데 절대 그렇지는 않았다고 자신할 수 있다.) 그날의 술자리 이후 친구는 이직을 결심하고 새로운 직장을 찾기 시작했고 유명 블록체인 회사의 마케팅리더 로 오퍼를 받아 이후 훨씬더 많이 급여와 좋은 조건에서 일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현재는 P2E(Play to earn) 회사에서 NFT게임회사의 글로벌 리더로 자리잡았다. 이 변화는 불과 4년 안에 모두 이루어졌다. 이변화에서 친구에게 중요한건 뭐였을까. 대부분은 이직을 결심하기까지가 굉장히 어렵다. 자신이 충분히 능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랫동안 함께해온 인간관계 그리고 회사에 대한 믿음으로 더 나은 변화를 생각하지 못한다. 물론 두려움때문에 변화를 시도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정말 열심히 해온 직장인이라면 충분히 자신이 능력이 있다는 자기확신을 가져야한다. 친구는 이제서야 회사나 타인을위한 자신이 아닌, 사회라는 범위에서 자신의 능력을 바라보기 시작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동안 회사가 힘들다는 핑계로 처우가 못마땅할때마다 포기하고 싶은순간도 많고 관두고 싶은 상황도 많았다고 한다. 하지만 그때마다 직장내 형,동생, 그리고 회사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열정"을 불태웠을 것이다. 하지만 그건 열정 이었을까?? 그건 자신에게 스스로 한 가스라이팅 이었을지 모른다. 우리는 이직을 언제 결심해야 할까? 그리고 언제 이직을 하는것이 가장 적당할까? 세스고딘의 the dip(더딥)이라는 책에서는 이렇게 이야기한다. 인생에서 해 볼 만한 가치가 있는 거의 모든 일에는 '딥(the dip)'이 존재한다. '딥'은 무엇이건 처음 시작할때는 재미있고 주위 사람에게 좋은 소리도 많이 듣는다. 딥은 어떤일의 시작과 그것에 숙달되는 지점 사에에 놓인 길고 지루한 과정이다. 그런데 이 길고 지루한 과정이 사실은 지름길이다. 초보적 기술과 전문가 기술 사이에 놓인 간극이다. '딥은 커다란 성장전에 오는 지루한 싸움'이다. 하지만 '딥'과 반대로 '컬드색(CUL-DE-SAC)'이 있다. 이는 '막다른 길'이라는 프랑스어로 '장래성이 없다'라는 뜻이다. 컬드색은 당신이 다른일을 하지 못하도록 가로 막기 때문에 나아질 가망성이 전혀 없는 상황이다. 성공은 딥에서 비롯되고, 컬드색은 실패로 귀결된다. 중요한건 현재 내가 처한 상태가 '딥'인지 '컬드색'인지를 스스로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직을 고민하는 시점이 언제가 마땅하냐고 묻는다면 그전에 우리는 스스로에게 물어야 한다. 지금 나는 '딥'인가? '컬드색'인가? 긴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첨부 이미지
72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22

리멤버 회원이 되면 22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