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사라면 모두가 꿈꾸는 올리브영 입점. 그만큼 ‘뚫기’ 어렵기에 누가 힌트라도 주면 좋겠지만, 알려주는 이 하나 없다. 그래서 수년간 올리브영 PB/EB 브랜드의 마케팅을 진행하고, 수많은 브랜드를 담당하며 몸으로 배운 공통 전략을 3가지로 정리해봤다. 그들이 좋아하는 게 뭔지, 어떻게 해야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을지 말이다. ✔️신규 혹은 경쟁이 덜한 카테고리를 제안하라. 올리브영에 가면 수많은 브랜드의 다채로운 상품이 진열된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그들 사이에는 보이지 않는 룰이 존재한다. 바로 PB 브랜드, EB 브랜드, SNS에서 뜨는 브랜드의 형태로 나뉜다는 것. 그 안에서 그들만의 경쟁은 물론, 플랫폼과의 협업이 자연스럽게 이뤄지고 있다. 여기서 우리가 간과하는 건 카니발리제이션이다. 제조사가 ‘우리 제품은 성분이 좋아요. 써본 사람은 알아요’라고 아무리 얘기해봤자 입만 아프다. 올리브영은 기존 매출을 포기하면서까지 이 제품을 선택할 근거를 찾는 게 매우 중요하다. 대표적인 게 가히의 멀티밤이다. 가히의 브랜딩과 마케팅이 좋았던 것도 사실이지만, 만약 다른 카테고리였다면 이야기가 달라졌을 거다. 당시 멀티밤 시장 자체가 크지 않았고, 올리브영 또한 카니발리제이션 없이 함께 매출 신장을 키울 수 있는 매력적인 제품이라고 생각했기에 가능한 전개다. 모다모다의 블랙샴푸는 갈변현상을 이용해 머리카락이 자연스럽게 탈색된다는 콘셉트였는데, 이 또한 신규카테고리 확장의 좋은 사례다. ✔️타깃층을 세분화해 명확히 브랜딩하라. 이 팁은 이미 여러 카테고리에서 적용되고 있지만, 그 중요성이 크기 때문에 언급하고 지나가겠다. 예시로 선케어 시장을 떠올려 보자. 과거에는 크게 무기자차 선크림과 유기자차 선크림으로 분류했다면, 지금은 토닝 선스크린, 어드밴스드 클리언 선스크린, 레이저 선스크린 등 세그의 세분화가 이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직관적인 키워드를 사용하라. 백날 멋진 말을 떠올리는데 시간을 써봤자 아무 소용없다. 집착헤어팩, 이별세럼같이 시선이 확 꽂히는 개성 강한 키워드를 뽑아내는 게 중요하다. 추상적이면 안 된다. 고객한테 고민할 시간만 주는 것이다. 눈에 바로 보여야 한다. 일례로 포화 상태인 탈모 샴푸 시장에서 루톤이 ‘여성 전용 탈모 샴푸’를 키워드로 잡아 큰 인기를 끈 사례가 있다. 후기만 봐도 고객들이 #여성전용탈모샴푸 키워드를 보고 구매한 것을 알 수 있을 정도. 기초 시장에서는 ‘2주 잡티 이별 세럼’으로 누적 판매량 400만 병을 돌파한 구달의 행보가 돋보인다. 뷰스컴퍼니가 다른 마케팅사와 다른 점은 뷰티 버티컬 그리고 이 시장에 대한 에코시스템을 완벽히 이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기획과 퍼포먼스를 모두 안고 가는 이유다. 플랫폼과 브랜드가 상생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매출 신장이 중요한 올리브영과, 브랜딩 관점에서 생각하는 브랜드사, 이 둘은 소통언어 자체가 다르다. 결국은 결론을 먼저 잡고 들어가야 한다. 올리브영에 입점하고 싶다면 그들에게 이렇게 말해보자. "내가 이렇게 하면 너네도 매출이 오를 거야! 그 전략은 이거야!" 브런치 원문:
올리브영 입점 꿀팁 3가지
22년 06월 22일 | 조회수 3,703
박진호
뷰스컴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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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이좋아
22년 06월 22일
재밌습니다. 올리브영, 롭스, 랄라블라 등 H&B스토어마다의 입점 전략도 서로 어떤 공통/차이점이 있는지도 궁금하네요! 많이 기대됩니다
재밌습니다. 올리브영, 롭스, 랄라블라 등 H&B스토어마다의 입점 전략도 서로 어떤 공통/차이점이 있는지도 궁금하네요! 많이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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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호
작성자
뷰스컴퍼니
22년 06월 22일
지금은 사실상 롭스 철수, 그리고 랄라블라도 후퇴상황이라 올리브영 쪽에서 주도권을 가지고있는 시장의 흐름이 있구요. 오히려 올리브영 vs 쿠팡이나 올리브영 vs 화해 커머스의 형태의 분석도 재미있을거 같습니다. 올영 월 구매데이터가 8-900만명이다보니 다른 트렌드 조사하는것보다 하나만 조사를 하는게 오히려 더 적확한듯해요.
지금은 사실상 롭스 철수, 그리고 랄라블라도 후퇴상황이라 올리브영 쪽에서 주도권을 가지고있는 시장의 흐름이 있구요. 오히려 올리브영 vs 쿠팡이나 올리브영 vs 화해 커머스의 형태의 분석도 재미있을거 같습니다. 올영 월 구매데이터가 8-900만명이다보니 다른 트렌드 조사하는것보다 하나만 조사를 하는게 오히려 더 적확한듯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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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이좋아
22년 06월 22일
개인적인 궁금증이긴했는데 역시 현업에 계신 분의 답변은 다르네요! 경쟁의 구도자체가 바뀌었군요. 생각해보니 주변 사람들도 같은 뷰티제품이라도 매체가 이제는
- 늘 사던거 저렴하게 : 쿠팡
- 제품 바꿔야하는데 검증된 후기 필요할 때 : 화해
- 길 가다가 뭐 좀 구경하면서 구매할 때 : 올리브영
딱 이렇게 행태가 변하는 것 같습니다. 재밌네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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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리
리멤버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19년 05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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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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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05월 28일
일하는 사람과 기회를 연결하여 성공으로 이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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