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이승건 대표의 Carrying Capacity 강의에 대한 이의

2022.06.14 | 조회수 1,621
한걸음씩
최근 크게 화제된 강의가 있었죠 토스 이승건 대표의 Carrying Capacity 강의.. 일명 CC. 저희도 이거 보고 부랴부랴 CC 구해보고 난리도 아녔던.. 혹시 못보셨다면 여기 여튼 이거에 대한 반박? 이의 제기 글이 올라왔는데 또 읽어볼만 하더라고요.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잘못된 전제 1. 궁극적으로 MAU 수가 결정되는 데는 '들어오는 유저'와 '나가는 유저' 두 가지 요소 이외에는 아무 것도 영향을 끼치지 못한다...라는 전제 -> MAU 수가 결정되는 데는 시장 크기가 엄청나게 큰 영향을 끼칩니다. 잘못된 (암묵적) 전제 2. 신규 유저 수와 이탈률은 변수가 아니라 상수이다...라는 전제 -> 신규 유저 수도 계속 변하고, 이탈률도 계속 변합니다. 시시각각 변하는 두 가지 변수를 기반으로 계산하는 Carrying Capaicty 역시 시시각각 변하는 지표입니다. '기본 체력'이라고 할 만큼 안정적인 지표가 아닌 거죠. 이걸 근거로 의사결정을 하면 잘못된 판단을 하게 될 위험이 큽니다. 잘못된 (암묵적) 전제 3. Paid Marketing은 지속 가능하지 않은 유저 획득 방법이다...라는 전제. -> Paid Marketing 역시 지속 가능한 유저 획득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Paid Marketing을 잘 이용하면 이승건 대표님이 말하는 Carrying Capacity 이상으로 유저 수를 끌어올리고 계속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전체 글은 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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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댓글 2
우주정착
억대 연봉
BEST1. 시장의 크기 -> 들어오는 유저의 최대치라서 이슈는 없을거 같습니다. 2. 신규 유저 유입과 이탈률은 단기 의사결정을 할 때 '기본기'라고 불릴만큼 변한다는 가정없이 가야하는건 맞는거 같아보이는데요. 단기간내에 그리고 프로덕트 변동 없이 신규유저유입과 이탈률의 큰 변화가 보인다면, 그거야 말로 예측하지 못한 상황이 발생한 것 같네요. 3. 게임쪽에서는 페이드가 말씀주신게 맞을수 있는데, 유틸리티성 특히 토스처럼 고객 생애주기가 평생을 바라보는 서비스는 페이드마케팅은 고객 생애주기를 유지해주는 수단은 아닙니다.
2022.0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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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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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7.01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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