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떠오르는 현상이 가리키는 방향은

2022.06.08 | 조회수 379
김한성
굿프롬프트 (Good Prompt)
2022년 6월, 지금 우리는 불확실한 세상을 살고 있습니다. 익숙한 것은 너무나 빠르게fast 변화하고, 알고 있는 것은 너무나 복잡complex 해지고, 지금껏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unprecedented 것들을 끊임없이 만나기 때문입니다. 특히 정보기술의 발전은 세상을 변화케 하는 주된 동력으로 기존 명확히 분리된 영역을 애매모호(blurred)하게 하면서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새로운 갈등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미래를 예측하고 이를 대비하는 일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계속해서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사건을 관찰하면서 세계가 어디를 지향하고 있는 지를 찾아내야 할 것입니다. 지금부터 1년 전을 되돌아보면, 당시에 일어난 일들이 지금에도 주목할 만한 사건으로 일어나고 우리 삶의 영역에 전방위에 걸쳐서 지속적인 현상으로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Meme) 우선 작년 1월부터 최근까지 미국 주식시장에 관심을 모은 GameStop과 관련된 사건입니다. 흥미로운 점이 정말 많은데요. 그 가운데 시장의 우월적 지위를 갖는 기관투자가를 상대로 Retail Investor인 개인들이 주도권을 갖는 모습이 인상적이었고, 이제는 굳이 기존 주식거래소나 주식중개인이 아니더라도 효율성과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분산형 거래소의 출현 가능성도 확인케 해주었습니다. (Metaverse) 현실세계에서 적절한 장비를 갖추면 가상세계에서 아바타를 통하여 자신의 소리와 몸짓을 그대로 드러낼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흐릿해지고 있습니다. 더욱이 최근에는 NFTs(Non Fungible Tokens)를 발행하게 되면서 현실세계에서 예술품 및 수집품 등도 유일하게 배타적인 디지털화된 상품으로 소유할 수 있게 되어 머지않아 영화 Ready, Play One에서 펼처진 세상이 올 것 같습니다. (Fandom) 아티스트인 BTS, 방탄소년단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BTS는 우리말로 된 노래를 부르고, 감동적인 퍼모먼스를 통하여 미국은 물론 전세계 대중음악을 이끌고 있습니다. 특히 2년전에 전세계 트위터 팔로우 기준 2,900만명, Youtube 채널 구독자 기준 3,600만명으로 추산되는 Army라 불리우는 팬덤들은 탈중심적으로 연결된 가치지향적 커뮤니티를 형성하면서 BTS가 전달하는 음악적 메시지와 가치를 세상에 구현하고 있습니다. (CBDC) 글로벌 금융위기를 겪은 이후 15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거의 모든 중앙은행들이 그 과잉화폐 공급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비트코인은 물론 여타 민간화폐와의 경쟁이라는 굴욕을 겪고 있습니다. 아이러니컬 하게도 CBDC에 상대적으로 높은 관심과 진전이 있는 나라를 보면 일부 선진 국가를 제외하면 중국, 러시아처럼 인터넷 감시가 심한 나라가 포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현상이 어디를 지향하는 것일까요 ... 탈중앙화 Decentralization…
0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8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