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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들이 생각하는 브랜딩이란? - 2편

2022.05.31 | 조회수 1,830
박준형
비즈디
Q 디자이너님, 브랜딩이 뭔가요? 1 브랜드와 소비자가 교류하는 순간에 소비자에게 어떤 기억을 심어주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그 기억이 소비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쳐 소비자의 행동이나 생각이 확장되는 방아쇠가 되어주는 것이죠. 2 정체성 확립 목적이 강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업 또는 서비스를 표현하고 소비자의 뇌리 속에 박히기 위해서. 3 ‘자산’처럼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미리 쌓아두다가 훗날 구매를 결정하는 등 특정 시점에 트리거가 되어 회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 4 기업의 가치를 올릴 방향이 정해졌다면 그 방향으로 끊임없이 기업을 표현해내는 일이요. 5 브랜딩은 회사에 대한 스토리텔링을 완성하는 작업이라고 생각해요. 그러기 위해서 고객에게 보여지는 모든 아웃풋, 서비스, 경험제공 등을 방향성 있게 진행해야 하고 이를 통해 기업 고유의 이야기가 만들어지고 결국 브랜딩이 됩니다. 6 저 같이 퍼포먼스 마케터의 경우, 브랜딩은 노출/유입 증가로 들려요. 다른 분들의 의견을 보니 무엇을 알리고자 하는지 초심으로 돌아가는 마음도 필요한 것 같아요. 7 회사를 떠올렸을 때 뚜렷이 느껴지는 어떤 이미지나 아이덴티티라고 생각이 들어요. 8 고정관념을 만드는 일. 이 브랜드하면 특정 유형이나 무형 등을 딱 떠오르게 만드는 것이 브랜딩의 목표. 미션을 만드는 데에 가장 많은 시간과 공을 들여야 하고, 그 후부터는 그것을 비주얼화, 서비스화 시키는 것. 9 첫째로 물질적 가치 상승이라고 생각합니다. 내용물은 비슷하지만 더 비싼 상품을 팔아도 쿨하게 사주는 힘이 브랜드에서 나온다고 믿습니다. 두번째로 믿음을 주는 작업이요. “상품 내용은 잘 모르겠지만, 이 브랜드라면 믿고 고른다, 또는 이 브랜드는 최고잖아.” 이런 믿음이요. 상품은 모르겠지만 일단 갖고 싶어라는 믿음이 생겨나도록 하는 작업이죠. 이 두가지 효과를 주는 이미지 메이킹 작업이 브랜딩입니다. 10 브랜딩은 기업의 존재가치 즉, 철학을 일관성있게 보여주는 것입니다. 브랜딩은 고객의 소비를 기업의 서비스, 제품을 단순히 이용한다는 개념을 넘어서 기업의 존재 이유에 공감하여 해당 기업과 자신의 철학을 동일시하는 행위로 발전하게 합니다. 따라서 브랜딩의 결과물이나 기대값은 fan 문화가 얼마나 형성되어 있는지에 대한 시장의 반응을 살펴보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이번 글은 그룹챗 "[브만세]브랜드로 만나는 세상"의 톡을 편집해서 기고했습니다) 원문 : [브만세] 브랜드로 만나는 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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