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글이지만 27살 사회초년생에게 도움 준다는 마음으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오늘 전화를 받고 한 회사에 면접을 보고왔는데요. 급여와 관련해 조금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어서 질문드려요.
직무는 쇼핑몰 관리직인데 제가 이전에 온라인몰을 운영하는 회사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어서 제 이력서를 보고 그 회사에서 이 직무와 유사한 점이 많아보인다며 전화가 왔습니다.
식품업계인데 같은 종류의 식품을 파는 경쟁업체들 중에선 국내 1위인 곳인데요. 꾸준히 성장하고 있고 특히 온라인 사업을 확장하고 있어서 저를 추가로 뽑으려고 한다고 했습니다. 면접 볼 때 들은 회사 설명과 업무 내용을 들었을 때는 흥미롭더라구요. 우선 저는 일이 없어서 매너리즘에 빠질 업무 환경보다는 차라리 일이 바쁜 곳을 선호하긴하는데 문제는 여기가 매일 평균 2천개 정도 물량이 나가서 제시간에 퇴근을 못하고 그 식품과 관련된 특별한 기념일 기간에는 주말에도 나와서 오전부터 근무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식품 특성상 미리 쟁여놀 수 없어서 그렇다고 하는데 사실 일이 많은것 자체는 문제가 없습니다. 그에 따른 수당만 제대로 지급된다면요.
거기서도 추가수당은 나온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런데 법으로 한 주에 12시간만 수당을 줄 수 있게 되어있어 그런 기념일에 주말까지 나와 근무한다한들 수당은 일주일에 12시간 근무한 내용만큼만 준다고 하더라구요. 거기가 성과급은 없는데 인센티브로 인사팀에서 직원마다 0~400프로까지 나가게 되는데 그 인센티브 책정에 가장 큰 점수를 받는 부분이 협력이라고 했습니다.
그 협력이라함은 다른 직원이 업무가 많이서 퇴근을 못하고 있으면 나몰라라하고 가는게 아니라 함께 그 일을 마치고 가는 개념인데요. 처음 면접장에서 설명을 들을 땐 추가 수당 얘기도 그렇고 인센티브도 있어서 잘 챙겨준다는 생각을 하게됐고 일이 많아서 힘든데 할 수 있겠냐 이런 말을 하시는게 입사 전에 그런 걸 다 오픈하셔서 숨김없는 모습에 오히려 신뢰가 간다는 마음이 들어서인지 이상한걸 못느꼈습니다. 그런데 면접 보고 나서 제가 들은 얘기를 주변 사람들에게 하니 주말특근은 무조권 줘야하는데 이상하다는 것과 성과급도 안주면서 인센티브라는 면목으로 원래 받아야하는 시간외수당을 자발적 야근을 하게 만드는 것 아니냐며 이상한것 같다고 했습니다.
그 면접자께서도 이곳은 20대는 사실 안뽑으려고 했다면서 20대들은 버티질 못하고 나가서 자기들이 다 가르쳐놓으면 나간다 혹은 일이 바쁜데 길어야 6개월 하다 그만둔다 이런 얘기도 하셨습니다. 그래도 사방넷도 사용하고 국내에서 브랜드 입지가 있어보여서 이커머스쪽 경력이 생길까 싶었는데 제가 뭘 모르고 이런 생각을 하는 걸까요?
근무는 오전 8시 30분부터 5시 30분이었는데 실제론 오는대로 더 일찍 시작하기도 하고 일이 많다보니 보통은 6시나 6시 30분에 보통 퇴근한다고 합니다. 추가수당은 7시부터라 6시 30분에 끝나는건 수당이 안나온다고 하셨구요. 젊은 사람들은 일 일찍 시작하는걸 이해못한다고 하시는데 잘 생각해보니 근무시간을 이르게 맞춰놓고 빨리 불러서 늦게까지 일 시키는 나쁜 곳 같기도 하네요.
여기가 지방인데 지방 급여치고는 좀 높긴했습니다. 보통 280-300 세전으로 월급을 받는다고 하셨는데 사실 포괄임금제여서 급여가 좀 높고 특근 수당을 안주는건지…면접자께서 동종업계치곤 많이 준다 하지만 그만큼 일이 많다 이렇게 표현하시긴했습니다. 근데 연봉은 매년 오르지만 10만원 오를지 100만원 오를지는 개인에 달렸다라고도 했습니다.
이게 제가 아직 세상물정 모르고 별로라고 생각하는건지 아니면 정말 별로인 곳이 맞는지 알려주세요.
참고로 도시 옆에 있긴하지만 면에 위치해있어서 자차가 필수입니다. 야근 시 버스는 끊기니까 운전해서 가야하는 상황을 암시하는건가도 싶어요.
사람인에서 10인이상으로 등록되어 있어서 초과근무 및 주말특근에 해당되는 기업같은데 뭔지 모르겠습니다..
+연차는 자유롭게 써도되고 못쓰면 수당으로 준다고 했습니다.
점심도 제공되는데 식사제공, 연차수당, 인센티브 이런건 복지가 좋은거라곤 할 수 없는건가요..?
한 주에 12시간 이상은 초과수당을 못주는게 맞나요?
2022.05.31 | 조회수 974
네비게이션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