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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는 허상인가? 당신이 알고 있는 메타버스는 메타버스의 전부가 아니다.

2022.05.31 | 조회수 2,969
오지현
유니티테크놀로지스코리아(유)
팬데믹 이후로 메타버스라는 키워드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와 더불어 “메타버스는 거품이다” 혹은 “메타버스는 실체가 있나” 등의 논란도 함께 수반되고 있죠. 특히 국내에서는 주식 급등 테마주 등의 투기적인 요소로 남발되면서 부정적인 이미지도 따라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메타버스라고 하면 대표적으로 로블록스와 제페토를 떠올립니다. 그러고서는 메타버스를 아이들 장난감 정도로만 치부하기도 합니다. 지금의 메타버스를 거품이라고 생각할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메타버스는 더 많은 것들을 포함하고 있는 개념이고, 실제로 메타버스는 현재에도 자동차, 운송, 제조 등등 다양한 산업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단순 허상이 아닌 실제 우리의 일상을 크게 바꾸고있습니다. 현실과 가상이 함께 발전하는 시너지 현상은 이미 진행되고 있는 변화이지만, 다만 가상공간이라는 특성 상 우리 눈에 잘 보이지 않고 있을 뿐이죠.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자동차 산업에 초점을 맞춰서 메타버스의 현재 활용에 대하여 다양한 예를 들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자율주행 가장 대표적인 가상공간의 활용 산업이 바로 자율주행입니다. 최근들어 자율주행이 큰 화두가 되고 있고, 근미래에는 자율주행이 보편화가 될 것이라는 것에는 아무도 이견이 없을 것입니다. 자율주행 기술이 날이 갈 수록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지만, 가장 큰 걸림돌이 되는 것이 테스트와 트레이닝입니다. 자율주행 인공지능의 특성 상, 다양한 주행 환경에 자율주행 머신을 노출시켜서 시험해보고 학습시켜야 하는데요, 자동차라는 것이 매우 위험한 머신이기 때문에 제한된 도로와 제한된 환경에서 테스트해볼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실제 도로 환경은 너무나도 많은 변수가 존재합니다. 소나기와 안개 등 온갖 악천후 여건 외에도, 역주행과 무단횡단 보행자, 그리고 고라니 등의 수 많은 돌발상황이 발생합니다. 인공지능이 이러한 다양한 환경에 대한 경험 없이 실제 도로에 배포된다면 매우 끔찍한 일이 벌어질 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이유로 자율주행 산업에서는 가상공간을 활용합니다. 다양한 환경을 가상공간에 만들어서 자율주행을 학습시키는 것이지요. 가상공간에서는 수 많은 기후 환경과 수 많은 돌발 상황을 손쉽게 만들어내고 인공지능을 학습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안전은 물론이고 비용과 시간을 크게 절약함으로써 인공지능의 발전을 가속화 시킬 수가 있게 됩니다. 그렇기에 테슬라 뿐만 아니라 엔비디아, LG, 마이크로소프트, 바이두 등 자율주행을 연구하는 모든 업체에서 이러한 가상공간을 활용하여 연구 및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 디자인 자동차 제품을 하나 디자인 하기 위해서는 수 많은 프로세스와 시간을 소모합니다. 예를 들면, 우선 CAD 등의 디지털 툴로 모델링을 하고나서 3D 프린터 등을 이용하여 미니어처로 뽑아냅니다. 그리고 나서 1:1 스케일 목업을 만들어내고나서, 자동차의 특수한 재질 느낌을 내기 위해서 특수한 페인팅 과정을 거칩니다. 이 과정에서는 아직은 사람 손을 많이 거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는 한 공간에 사람들이 모여서 리뷰를 진행합니다. 그리고는 수정사항이 생기면 또 다시 CAD 작업부터 프로세스를 다시 시작합니다. 이러한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반복을 거치면서 수 많은 시간이 소모됩니다. 또한 물리적인 출장이 발생하기도 하고 많은 비용이 소모될 수 밖에 없죠. 하지만 이러한 과정을 가상공간에서 진행하게 되면 많은 것들이 해결됩니다. 디지털 모델링 에셋을 가상공간에 가져오고 사람들도 가상공간에 모여서 리뷰를 진행하게 되면 물리적인 제약도 사라지고, 시간도 절약할 수 있게되는 것이지요. 이러한 가상공간을 활용한 제품 개발은 맥라렌과 아우디 등의 해외 모빌리티 기업 뿐만 아니라 현대차그룹도 적용하고 있습니다. ☆ 직원 트레이닝 모든 제조 산업의 공정은 매우 위험합니다. 따라서 제조 공정에 직원을 투입하기 전에 충분한 교육을 거치고 투입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기존에는 현장을 똑같이 재현한 물리적인 트레이닝 공간을 만들어서 그 안에서 훈련이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당연히 물리적인 제약이 존재하였기 때문에 많은 인원을 수용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여전히 위험하죠. 하지만 이러한 트레이닝 공간을 디지털공간으로 옮김으로써 물리적인 제약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무엇보다도 안전하죠. 추가적으로,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들을 적용함으로써 직원들의 집중력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동차 뿐만 아니라 모든 제조 산업에서는 이러한 가상 공간에서의 트레이닝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 마케팅 자동자 제품 개발 및 생산 뿐만 아니라 고객들을 대상으로하는 마케팅 과정에도 가상공간이 활용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디지털쇼룸 입니다. 자동차 매장이나 전시장에 가면 많은 차량들이 전시되어 있긴 합니다. 하지만, 한정된 색상, 한정된 옵션 구성으로만 확인할 수 있고, 나머지 내용들은 종이 카탈로그로만 볼 수 있죠. 차량을 구입하고자 하는 고객은 종이로 인쇄된 차량의 색 샘플을 통해서 상상속의 내 차를 만들어 내야 합니다. 하지만, 이 역시 디지털 공간으로 가져오게 되면, 고객은 다양한 차량 색상을 직접 골라서 생생하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휠 종류나 썬루프등 다양한 옵션을 직접 골라보면서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D로 체험해보는 것과 단순한 아날로그 프린트물로 확인하는 것 과는 큰 차이가 있죠. 최근에는 VR 뿐만 아니라 AR 기술도 디지털 쇼룸에 적극 활용됨으로써 더 다양한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VR이나 AR 등의 특수 장비가 아닌 모바일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컨텐츠가 배포되고 있습니다. 일례로는 폭스바겐의 사례를 들 수 있을텐데요. 2020년에 팬데믹으로 인해 제네바 모터쇼가 취소되면서, 폭스바겐에서는 가상공간에 전시공간을 만들어서 사람들이 언제 어디서든 모터쇼를 구경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이러한 디지털 공간의 활용은 폭스바겐이나 벤츠 등의 해외 기업 뿐만 아니라 국내 현대차 그룹도 적극 활용하고 있죠. ☆ 마치며 이처럼 메타버스로 대변되는 가상공간은 이미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실제 우리의 생활을 발전시키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자동차 산업에 집중하여 사례를 다루어 봤지만, 자동차 산업 외에도 조선, 건설, 건축, MICE 등 수 많은 산업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더 다양한 산업의 사례들을 설명함으로써 시대의 트렌드가 어떻게 바뀌고 있는 지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지현 / 유니티테크놀로지스코리아 /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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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댓글 5
블릿츠 크리히
2022.05.31
BEST디지털만 엮이면 다 메타버스로 묶는걸 메타버스라고 할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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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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