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가 번아웃이 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05.23 09:28 | 조회수 4,016
먹고마시자
리더로 있고. 십수명의 팀원이 있습니다만 번아웃이 온 것 같습니다. 곧잘 해내던 복잡한 고민도 전략도 며칠 전부터 거들떠 보기도 싫네요. 번아웃 증상이라는 것들은 모두 해당되는 것 같고요. 마음을 잘 먹어봐야지 해도 잘 안됩니다. 사실 여러번 고비를 넘겨 왔고 잘 해왔다 생각했는데.. 방심하는 순간 터진 느낌이랄까요. 그냥 리더의 자질이 없는 걸까요? 리더이다 보니 어디 털어 놓기도 어렵고... 그래서 여기에 글을 쓰네요. 선배님들도 비슷한 경험 있으실까요? 다들 훌륭한 분이실테니 이런 것도 잘 이겨내셨을까요..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염치 불구하고 고견을 구해봅니다.
23
checkbox-off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베스트 댓글
키약토스트
05.23
BEST안녕하세요! 작은 경험이 도움이 될까해서 댓글 남깁니다. 저는 4년간 스타트업을 운영하면서 여러번의 번아웃을 경험했지만 무시했습니다. 그렇게 공황장애를 앓게 되었고 회사를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요점은 번아웃은 몸이 살기위해 보내는 신호 인것 같습니다. 많은 리더들이 정신력으로 버티는데 몸은 거짓말 안하더라구요.. 건강관리 유의하시고 번창하시길 기원합니다.
21
찬수다
05.23
BEST이렇게 고민하는 리더시라면. 분명 팀원 중 한두명은 리더 자질이 있을겁니다. 그 분께 잠시 위임하고 쉬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길지 않더라도 충전할 수 있고. 팀에도 새로운 모멘텀이 될 수도 있습니다.
17
이대근
인플루언서
은 따봉
에스에이텍 | 
05.24
BEST무서운 일이군요. 저는 절반의 업무를 다음 타자에게 많이 일임 했습니다. 난이도가 있는 일 위주로 맡습니다. 회사를 걱정하시는 것인지? 따박따박 들어오는 월급을 걱정하는 것인지? 본인 미래가 걱정이신지? 하나만 선택하시면 조금 더 나은 방향이 보이지 않을까 싶네요. 건강하지 않으시기 때문에 살짝 내려 놓으셔야 합니다 (수정됨)
5
전체 댓글 26
등록순최신순
키약토스트
05.23
안녕하세요! 작은 경험이 도움이 될까해서 댓글 남깁니다. 저는 4년간 스타트업을 운영하면서 여러번의 번아웃을 경험했지만 무시했습니다. 그렇게 공황장애를 앓게 되었고 회사를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요점은 번아웃은 몸이 살기위해 보내는 신호 인것 같습니다. 많은 리더들이 정신력으로 버티는데 몸은 거짓말 안하더라구요.. 건강관리 유의하시고 번창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 달기
댓글 달기
21
슈퍼소닉
05.23
번아웃은 계속오게되는데, 결국 해결책을 찾지않고 버티면 몸이 고장나더라구요. 조직내 문제를 나누는 방법이나 다른 해결책을 찾아야되실것 같습니다 ㅠ
댓글 달기
댓글 달기
3
찬수다
05.23
이렇게 고민하는 리더시라면. 분명 팀원 중 한두명은 리더 자질이 있을겁니다. 그 분께 잠시 위임하고 쉬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길지 않더라도 충전할 수 있고. 팀에도 새로운 모멘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댓글 달기
댓글 달기
17
스패
05.23
번아웃이 느껴지면 얼른 한걸음 떨어져서 자신을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무시하거나 외면해버리면 손끝하나도 움직일 수 없는 무력감이 오게 됩니다. 무력감이 느껴지는 순간이 이미 온것 같네요. 쉴새없이 생각이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번아웃을 절대 머리로 해결하지 마세요 단기적이더라도 무조건 정신적인 쉼이 필요합니다. 리더가 마음이 급하면, 조직이 산으로 갑니다. (수정됨)
댓글 달기
댓글 달기
3
내놔라
05.23
병원이나 전문가 상담을 받아보세요. 몸이 아프면 병원을 가야하는 것과 똑같은거에요. 너무 혼자 고민하지 마세요.
댓글 달기
댓글 달기
1
그리니치컨설팅
05.24
번아웃...... 차라리 명확하게 진단이라도 내려졌으면 좋겠는데..그런 것도 아니고..정말 약이라도 개발됐으면 좋겠네요
댓글 달기
댓글 달기
0
움직이는모든것
쌍 따봉
05.24
비켜 줘야죠. 빠른 차가 탄력을 유지 할 수 있도록.
댓글 달기
댓글 달기
0
사내개발자
05.24
번아웃이 올때, 작지만 성과가 날수있는것으로 자신감을 찾았습니다.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그렇게 하기도 힘들다면 잠시 쉬었다가 가는 방법을 찾아보시는것을 추천합니다.
댓글 달기
댓글 달기
2
let
05.24
잠깐이나마 다른 곳으로 시선을 돌려보세요 개인 멘탈관리는 개인이 스스로 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기운내시라는 말 보다 본인을 더 소중히 아끼세요~
댓글 달기
댓글 달기
0
이대근
인플루언서
은 따봉
에스에이텍 | 
05.24
무서운 일이군요. 저는 절반의 업무를 다음 타자에게 많이 일임 했습니다. 난이도가 있는 일 위주로 맡습니다. 회사를 걱정하시는 것인지? 따박따박 들어오는 월급을 걱정하는 것인지? 본인 미래가 걱정이신지? 하나만 선택하시면 조금 더 나은 방향이 보이지 않을까 싶네요. 건강하지 않으시기 때문에 살짝 내려 놓으셔야 합니다 (수정됨)
댓글 달기
댓글 달기
5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