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PR과 마케팅, 같지만 서로 다른 콘텐츠 연출

2022.05.18 | 조회수 285
유장근
CODEBRAIN
홍보를 하기 위해서,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 어떤 이야기로, 어떤 미디어로 제작을 하면 되는 것일까? 먼저 콘텐츠를 생각하고, ‘우리의 콘텐츠가 무엇이고, 우리가 보여 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와 소비자들은 보고 싶어할까?’라는 생각에서 시작을 하면 좋습니다. 콘텐츠는 우리의 장점인데 그 장점을 분석하고 미디어로 만들어 소셜미디어에서 노츨과 동시에 온라인이나 모바일에서의 홍보 효과를 가진 공감력의 마케팅을 해야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런 것들을 어디에서? 어떻게?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콘텐츠의 가이드라인 선정이 필요합니다. 홍보와 마케팅을 나누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홍보, PR이지요. 마케팅, 비즈니스입니다. 홍보, PR은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기획하고 주도하면서 트랜드를 만들어 갑니다. 그럼, 마케팅은 어떨까요? 마케팅은 순발력, 분석력, 기획력, 아이디어, 열정으로 소비자들이 알 수 있는 정보를 만들어 내고, 그 정보의 제품이든, 상품이든, 서비스든 구입, 사서 쓰게 하는 것입니다. 홍보와 마케팅에서 공통적인 요소는 미디어가 있는데요 이 미디어는 소비자가 최종적으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적인 요소인만큼 미디어의 메시지와 주제가 명확해야 합니다. 그리고, 홍보도, 마케팅도 유지 관리와 사실에 입각한 정보, 정확한 타이밍의 순간을 놓치지 말고 운영을 해야 합니다. 알려야 산다. ‘알리고 싶은 것’ 과 ‘알게 하고 싶은 것’을 홍보하고 마케팅을 한다면 콘텐츠를 기획하고, 미디어를 제작하고, 마케팅을 운영함에 있어서 기준점을 가지고 분석과 기획을 통한 제작과 프로모션 운영을 해야 합니다. 콘텐츠의 전달은 어떤 메시지를 담아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그 표현은 어떤 형태로 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합니다. 표현의 형태란 보란듯이 메시지를 보여 줄 것인가? 아님 숨겨진 메시지를 통해 소비자의 머릿속에 꼭 찍어 둘 것인가를 생각 해야 합니다. ‘공유성’이란 모바일을 통해 사람들은 소셜미디어 네트워크상에서 정보를 공유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주 짧고, 쉽고, 간단하면서도 재미있는 이미지가 소비자에게 전달되어 그 소비자들 사이에 공유가 일어나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일관성’과 ‘정보성’이란 소비자가 보는 시각적인 이미지와 소비자가 듣고 있는 청각적인 요소의 동질성이라고 말씀을 드립니다. 보여지는 이미지와 들려지는 소리가 일관성이 있어야 보다 쉽게 설득이 된다는 말입니다. 정보성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소비자가 기업에게 원하는 것의 정보를 커뮤케이션하는 요소라고 생각을 하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겁니다. 정보를 어떻게 구성하고 표현하느냐에 따라 소비자의 선택은 달라지니까 말입니다. 콘텐츠, 미디어, 모바일, 마케팅 이 모두가 공감하는 요소로 필수적인 것이 있다면 그것은 보는 재미와 듣는 생생함의 콘텐츠일 것입니다. 그 콘텐츠라는 것은 시간에 땨라, 그 내용에 따라, 구성에 따라 각 요소에 따라 변하고 다양하다는 것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그 구성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주제와 컨셉에 따라 선택과 결정을 다르게 해야 한다는 말씀을 미리 드렸습니다. 보는 사람과 만드는 사람은 과연 어떤 연결고리를 가지고 콘텐츠를 만들어야 할까요? 커뮤니케이션적인 메시지는 어떻게 표현을 해야할까요? 소비자에게 보여주고 싶은 정보는 무엇으로 할 것인가요? 홍보와 마케팅… 하려고 하니 할수록 해야 하는 것이 엄청 많아진다고 생각을 하실 겁니다. 맞습니다. 마케팅은 콘텐츠에서 시작을 해서 미디어로 준비를 하고 온라인이든 모바일이든 플랫폼을 통해 완성이 되기 때문입니다.
첨부 이미지
5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1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