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마케팅과 브랜딩을 위한 경영전략] '미디어! 상상이 현실이 되다.'

2022.05.13 | 조회수 230
유장근
CODEBRAIN
안녕하세요? 방송 프로듀서 UPD입니다. 사람들이 우리의 상품, 제품, 서비스를 알게 하고, 보게 하고, 사고 싶게하는 것을 이미지화 하는 것을 우리는 ‘미디어’라고 합니다 그 미디어에 대한 이야기를 좀 길게 하겠습니다. '미디어! 상상이 현실이 되다.' 오늘은 제가 겪었던 미디어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합니다. 이렇게 하면 100% 실패할 수 밖에 없는 마케팅 이야기입니다 얼마 전, 제가 한 기업체의 광고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1차 광고마케팅에 성공을 한 그 기업은 이번에도 소셜미디어를 타켓팅으로 광고하면서 미디어마케팅을 하고 싶어했습니다. 그런데, 암울한 그림자가 드리운 것은 대표의 기준점 없는 생각에서 나왔습니다. 제일 첫 번째 문제는 제작비용을 아끼는 것은 좋은데, 카메라 촬영이 아닌 휴대폰으로 촬영을 하고 편집해서 소셜미디어와 미디어매체 광고를 하겠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 문제는 마케팅을 준비하면서, 세분화 된 전략없었다는 것입니다. 1차 광고마케팅에서는 제가 다 준비를 하고 그 준비사항대로 실행을 하였는데요 그 대표는 1차 때 조사하고 준비한 마케팅 세분화가 똑같다고 생각한 것이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실패 원인입니다. 더 간단히 말하면, 상품이 바뀌고, 시간대가 변했다면 새로운 마케팅 조사와 준비, 계획이 필요한 것 입니다. 당시 저의 답변은 사전 준비와 계획을 짜서 영상을 촬영하고, 미디어 노출을 해야 한다고 했지만, 업체 대표는 듣는 둥 마는 둥 해서 저는 준비없는 마케팅은 하지 않는게 좋다고 말하면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 대표는 다른 업체를 통해 1주일만에 모든 것을 다 준비하고 시행을 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결과는 완전 대 실패… 소셜미디어 첫날에는 괜찮은 듯 했으나 마케팅 3일차부터 ‘0’에 가까운 마케팅 효과가 나왔다는 것입니다. ‘알려야 산다’, ‘기업은 알려야 팔리고, 고객은 알아야 산다’는 기준점에서 생각을 해 보겠습니다. ‘미디어’는 ‘정보’입니다. 미디어, 정보는 어떻게 기획하고 만들고, 알려야 할까요? 미디어의 장점은 가장 효과적이고, 정확하게, 정보를 표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정보 제공자의 의도에 따라 다양한 정보를 만들어 제공할 수 있고, 정보를 수용자는 자신의 취향에 따라 선택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최근 미디어 마케팅의 트랜드입니다. 대기업도, 중소기업도, 스타트업 기업도 최근 공중파나 케이블채널에서 광고를 하기 보다는 자신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원하는 시간만큼 유튜브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미디어에서 마음대로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아니 정보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백문불여일견 [百聞不如一見], 백 번 듣는 것이 한 번 보는 것보다 못하다. 즉, 백 번 듣는 것보다 한 번 제대로 보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미디어는 그래서 중요합니다. 미디어는 중요하기에 신뢰도를 쌓아가야 합니다. 미디어는 생각과 정보를 전달하는 동시에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눈으로 보고 알게 되고, 귀로 듣고 궁금해지는 것이 사람의 마음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 말은 곧, ‘미디어’는 ‘정보’라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당신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 미디어에 대한 질문을 하나 드립니다. 당신이 읽고 감동을 받은 소설은 무엇인가요? 당신이 가장 재미있게 본 영화는 무엇인가요? 당신이 아직도 기억하고 있는 드라마는 무엇인가요? 당신에게 드린 질문에 어떤 대답을 하셨나요? 감동 받은 소설이 있다면 어떤 점에서 감동을 받았나요? 가장 재미있게 본 영화에서는 어떤 장면이 재미있었나요? 아직도 기억하고 있는 드라마를 기억하고 있는 이유가 있을까요? 제가 당신에게 드린 질문에 대한 답은 당신만 알고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저는 아쉽습니다. 제가 당신의 질문에 대한 답을 안다면 더 재미있고, 흥미로운 이야기를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제가 알고 있는 수준에서 알찬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제가 당신에게 드린 질문들을 가만히 보면, 이렇습니다. ‘당신이 읽고 감동 받은 소설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그 소설의 어떤 점에서 감동을 받은 것인가요?’ 이제 제가 드린 질문의 의도를 아시겠습니까? 저의 의도는 소설이든, 영화든, 드라마든 미디어로 변형된 정보를 당신은 경험한 것 입니다. ‘책은 생각을 글자로 표현한 미디어의 한 부분이고, 영화와 드라마는 글자로 된 정보를 이미지, 영상으로 표현한 것이라는 겁니다.’ 여기서 잠시 함께 생각 해 볼게 있습니다. 바로, 최근 IT분야에서 최신의 기술이며, 미래의 성장동력이라고 하는 기술력으로 만들어진 정보기기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미디어와 정보의 결합이라는 표현이 잘 어울리는 ‘가상현실, VR(virtual reality)’, ‘증강현실, AR(Augmented Reality)’ 입니다. 우리는 생각한 것을, 영화에서나 본 것을 이제는 현실에서 내가 직접 체험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그 체험이 곧 체험자에게는 하나의 정보가 되고 상상만 해 오던 것이 현실이 되는 것입니다. 미디어, 미디어마케팅을 한다면 제대로 된 기획과 구성 그리고 전략의 운영이 필요한 것입니다.
첨부 이미지
4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2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