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경제 이벤트 발표 때마다 흔들리는 희망

2022.05.12 | 조회수 1,710
고경지
(주)마이스터투자자문
안녕하세요. 전일 저녁 미국 물가지수 발표가 있었습니다. 예상치인 8.1%보다 높은 8.3%로 발표되었는데요. 전월 8.5%보다는 낮다는 기사들이 나오면서 금융시장도 눈치를 봤고 그래서 피크아웃은 맞는건가? 라는 심리에 발표 난 직후에는 증시가 소폭 반등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장중 큰 변동성을 보인 증시는 마이너스로 마감했고, 환율은 역외에서 1279원까지 재차 상승했습니다. 사실 한두달 갖고 전반적인 추세를 추정한다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경제지표는 오르락 내리락하면서 움직이기 마련인데요. 그래도 그간 상승폭을 계속 늘려왔다가 첫 축소 발표였기 때문에 의견이 분분한 듯 합니다. 예상치 보다 확 낮게 발표되었어야 시장이 환호 할텐데 이도 저도 안되는 수치에 시장은 다시 혼란이 올 듯 합니다. 사실 이런 상황 저번주 FOMC에도 비슷하게 느꼈던 것 같습니다. 저번주에는 예상치보다는 덜 매파적이었으나, 그래도 강한 매파 였다는 재해석에 나스닥이 폭등과 폭락을 반복했었는데요. 이럴 때, 생각나는 문장이 있습니다. '시장과 싸우지마라 ' 아무리 똑똑한 사람들이 모여있는 중앙은행들이라고 하더라도, 결국 코로나나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처럼 확률적으로 발생할 가능성들이 낮은 사건들이 나오면 그에 맞춰 시장 대응을 하게 됩니다. 예측을 하고 정책을 결정하기가 쉽지 않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전반적으로 시장은 Recession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전주 FOMC이후만 해도 CNN에서 발표하는 Fear & greed index가 31 정도로 fear에 머물고 있었는데, 오늘자 Fear & greed는 19로 extreme fear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그만큼 시장의 공포심이 지속적으로 커지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일단 시장에 유동성이 흡수되면 불가피하게 향후 시장이 일정부분 둔화될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또한 시장의 자금은 예금이나 고배당주 등의 안전자산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듯 합니다. 금융시장의 상승도 누군가는 그 시장을 매력적으로 봐야 상승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코인도, 한 때는 자산가치로 인정하는 사람들에 의해 상승하기도 했었죠. 지금은 그런 시선이 약간 달라진 것 같은 느낌도 있습니다. 코인시장의 폭락에 안전자산선호심리가 더 강화되기도 하면서 시장은 더 불안하네요. 긴가 민가 했을 때는 한걸음 떨어져서 시장 흐름을 지켜볼 필요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이럴 때는 멘탈관리가 가장 중요한 것 같네요. 시장은 언젠가 돌아온다고 하지만, 그 '언젠가'까지 견뎌야 하는건 개인의 몫이니까요..
첨부 이미지첨부 이미지
8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2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