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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만 '화학'회사, 알고 보면 패션 재벌

2022.05.10 | 조회수 4,019
정영준
그레이웨일
패션 쪽에서 매출이 급증하거나 핫해진 브랜드라면 '대명화학'에 투자를 받았거나 인수된 곳들이란 우스게 소리가 있습니다. 일반인들에겐 낯설지만 패션 브랜드, 유통, 생산, 물류, 인프라, 부동산 등등 패션-유통을 망라하는 계열사를 보유한 패션 재벌이죠. 그 중심엔 직원들도 얼굴을 모른다는 은둔의 경영자 '권오일' 회장이 있습니다. 회계사 출신으로 영업이익이 나는 곳, 잠재력 큰 곳, 법정관리 중이어도 자산 가치 높은 곳 등을 인수하며 패션과 전자 두 가지 축으로 덩치를 키웠습니다. 대명화학이 투자한 곳은 300여 개라는데 이 중 100여 개는 엑시트 했데요. 트렌드에 민감하고 재고 관리도 어려워 일반 금융기업에선 쉽게 지르지 못하는 패션 분야에서 가장 크고 과감한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계열사 면면을 보면 재미있어요. 왠만한 메이저 속옷 브랜드는 모두 있고, 추억의 브랜드나 추억의 유통점들이 보이는가 하면 핫한 스트릿 브랜드도 있어요. 한쪽에선 매출 대부분을 홈쇼핑에서 내고 있고, 다른 한쪽에선 무신사를 중심으로 온라인에서 잘 팔고 있는거죠. 물류창고도 가지고 있고, 작년엔 로젠택배도 인수해 자체 패션 이커머스를 본격적으로 키우려는게 아닌가 하는 예측도 있네요. M&A뿐만 아니라 신규 브랜드 인큐베이팅도 꽤 적극적인데요. 레트로 브랜드를 패션으로 풀어 대박 난 '하이라이트브랜즈'가 대표적입니다. '코닥어패럴'로 런칭해 1년도 안 돼 매출 100억 넘기고 추억의 브랜드인 '디아도라', '폴라로이드'로 확장했고요. 골프웨어 브랜드도 잘 키우고 있어요. 전혀 다른 방식으로 기존 패션 대기업들 수준의 몸집을 만든 대명화학인데요. 작년 오픈한 롯데백화점 동탄점엔 단일 기업 최다인 25개 브랜드를 입점시켰다고 합니다. 지금처럼 계속 브랜드를 늘려가며 개별 브랜드의 초대박을 노릴지, 온오프 유통까지 본격 확장해나갈지 다음 스텝이 궁금합니다. ------------------------- 빈센트 ㅣ스타트업 잡학가 🎤 연쇄 창업 중인 스타트업 잡학가입니다. 흥청망청 열심히 살고 있구요. 이커머스 시장분석, 스타트업 삽질 스토리, 라이징 비즈니스에 대해 씁니다. 더 궁금하시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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