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컨설팅 관련된 이야기를 할 기회가 많아진 듯합니다. 하지만 저는 컨설팅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진 분들도 많고 저도 사실 컨설팅을 하면서도 부정적인 측면을 확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분명히 유명 컨설팅사가 컨설팅을 의뢰하는 주체의 거수기로서의 역할을 하거나 이미 정해진 의사결정 방향에 대해서 힘을 실어주는 정도의 역할만을 하는 사례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두산그룹의 주류부문이 유명 컨설팅사의 제안에 따라서 매각되었고 경영의 방향성이 재편됨으로 인해서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지금에 와서 결과론적인 입장으로 해석하는 것일수도 있지만 분명히 의사결정하고자 하는 잣대가 된 것은 분명합니다.
경영컨설팅은 분명히 Owner 에게 의사결정의 많은 길을 제시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 상황이 뜬구름 잡는 애매한 상황이 정확한 정보 아래 결정하는 것을 막는 경우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어떨 때에는 그 결정에 대한 거수기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전에 물류에 대한 컨설팅을 처음 시작할때 나름 체계가 잡힌 유명한 컨설팅사와 일을 진행하려고 한 적이 있었습니다. 여러가지 컨설팅 방법론 상에서 방향성을 갖추고 진행하려는 모습이 처음에는 신뢰가 갔습니다. 하지만 하나씩 뜯어보고 들어가면서 실망을 금치 못했습니다. 컨설팅의 결과물은 뜬구름 잡듯이 작성될 수밖에 없었고 현장에서 적용하기에는 맞지 않는 내용이었습니다. 결국 그들이 현장에서 실행하기 위한 보고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아웃소싱 컨설턴트를 추가적으로 쓸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더 웃긴 건 뭐냐면 아웃소싱 컨설턴트는 대부분 물류장비를 가지고 기술영업을 하는 분들이었다는 겁니다. 그들의 입장에서는 그들의 장비를 최대한 많이 납품 가능한 구조로 컨설팅을 바꾸게 되는 상황이 발생되었습니다.
저는 컨설팅에 대해서 막연한 기대나 환상을 갖는 것은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에 부정적인 이야기를 늘어놓았지만, 분명히 컨설팅은 경영인에게나 또는 초심자에게 좋은 길을 제시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현장에 근거한 실제 적용 가능한 컨설팅이 아니면 의사결정에 혼란을 야기하기도 한다는 점을 인지해야 합니다.
컨설팅의 방법론에 대해서
2022.05.04 | 조회수 1,199
박일
coupang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마세라티
억대 연봉
BEST역량 안되거나 정치적 이슈등으로 실행까지 안되면 e2e 컨설팅 서비스 쓰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가령 맥킨지는 내부 implementation 조직을 별도 운영해서 전략 프로젝트 이후 해당 솔루션에 대해 장기간 결과까지 도출하는 역할까지 합니다. 세상이 빨리 변하고 있고 글쓴이님이 말씀하신 내용은 20년전에도 똑같이 있었습니다. 컨설팅을 받아 잘 실행하는 회사는 자기 나름의 노하우가 있습니다 . 실행이 컨설턴트의 책임이나 역할은 아니지요.
2022.05.05
3
리멤버 회원이 되면 10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