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토스, 배달의 민족, 리멤버의 공통점은?

2022.05.01 | 조회수 3,482
김진수
디케이비엠시
토스, 배달의 민족, 그리고 지금 우리가 쓰고 있는 리멤버 서비스에는 깜짝 놀랄만한 공통점이 있습니다. 각 분야에서 1등 서비스이지만 사용 목적도 다르고 비즈니스 모델도 다른데 어떤 공통요소가 있는 걸까요? 3개의 서비스는 모두 기술이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시장 탭핑부터 먼저 했다는 점입니다. 토스는 간편송금, 배달의 민족은 주문배달의 처리, 리멤버는 명함의 간편 등록이 핵심입니다. 이런 기능이 기술적으로 완벽하게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일단 컨셉만 가지고 과감하게 고객에게 뛰어 들었습니다. 토스 창업자인 이승건 대표는 서비스앱을 만들기도 전에 서비스 소개 웹사이트부터 먼저 만들었습니다. 마치 영화감독이 예고편을 먼저 만들어서 인기를 끌면 그 다음에 작품을 찍겠다는 것과 비슷합니다. 아마도 토스 이전에 7번의 실패를 경험했기 때문에 이런 발상을 했던 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홍보 사이트에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몰렸습니다. 이렇게 시장의 반응을 눈으로 직접 확인한 후 본격적으로 앱개발에 착수하였습니다. 이후에도 서비스 기능구현이 되기 전에, 고객으로부터 송금요청이 들어오면 대표가 직접 자신의 인터넷 뱅킹에 들어가서 이체를 대신처리한 에피소드도 흥미롭습니다. 배달의 민족도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길거리에 굴러다니던 가게 전단지를 주워 매장정보를 일일이 입력하던 시절의 이야기이긴 합니다. 당시 배민은 고객이 앱에서 배달 주문을 하면, 매장 포스에 “배달의 민족!” 알람이 뜨면서 주문이 바로 전송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고객이 앱에서 주문을 하면 배민 직원이 먼저 확인한 후 해당 가게에 직접 전화를 걸어 고객대신 주문을 했습니다. 이것이 얼마나 어이가 없었는지 당시 뉴스에 크게 보도되기도 했습니다. 리멤버는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를 보여줬습니다. 리멤버에서 명함을 촬영하면 약간의 업로드 시간을 거쳐서 텍스트로 저장이 됩니다. 저를 비롯한 대부분의 사람이 당연히 특별한 OCR 솔루션을 사용해 자동으로 입력처리하는 줄 알았습니다. 의아했던 부분은 서비스 출시 당시 OCR 솔루션의 인식률이 그렇게 정확하진 않았습니다. 명함은 99건이 정확하게 인식돼도 1건이 잘못 들어가면 서비스를 믿고 쓸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리멤버에선 100% 정확도로 명함이 인식돼 어떤 솔루션인지 무척 궁금했습니다. 알고 봤더니 솔루션이 아니라 사람이 일일이 수동으로 처리하는 것이었습니다. (지금은 80% 이상 자동화 처리된다고 합니다) 만약 이 세 기업이 완벽한 기술을 갖춘 후,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전략을 취했다면 어떻게 됐을까요? 어쩌면 적절한 사업 타이밍을 놓치고 다른 경쟁자에게 선두를 빼았겼을 지 모릅니다. 기술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충분한 기술을 완성하기까진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이 기간 동안 비기술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거나 기술비용 보다 훨씬 저렴한 방식(ex 낮은 인건비)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면 그것도 훌륭한 방법입니다. 위의 사례는 사업 초창기의 추억용 에피소드일 수도 있지만, 스타트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작지 않다고 봅니다. 투자를 유치하고자 하는 창업자들은 시장분석과 사업계획에 심혈을 기울이고 자신들의 기술이 얼마나 큰 가능성이 있는지를 어필합니다. 그러나 가장 설득력 있는 포인트는 최소한의 기능만으로 서비스를 오픈해봤고, 그럼에도 시장의 반응이 무척 뜨거웠다는 증언입니다. 그래서 투자자들에게 해야하는 말은 ‘투자를 해주시면 잘 만들어서 증명해 보이겠습니다’라는 말이 아니라 '이렇게 어설프게 서비스를 했음에도 반응이 너무 좋았습니다. 더 잘할 수 있습니다'라는 말일 듯합니다.
첨부 이미지
72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6
moriapa
2022.05.02
BEST개발자들이 힘들었겠군요..
6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