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놀지 못하면 죽는 시대?

2022.05.01 | 조회수 3,498
윤진호
초인마케팅랩
잘 노는 사람이 살아남는 시대 놀이로 이 세상에서 살아남는 법 모든 직장인이 알아야 할, 일을 하는 본캐와 개인의 부캐 모두에게 도움이 될 이야기 📣 세상의 모든 것이 놀이다 수많은 브랜드와 회사들이 잘 놀게끔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세상 각지에 온갖 콘텐츠가 생겨나고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다. 잘 놀지 못하면, 타깃의 노는 문화를 이해하지 못하면 살아남지 못하는 시대. ✔️ 세상이 미디어다 미디어가 진화하고 있다. TV, 극장을 넘어 모바일 시대를 맞아 SNS나 동영상 플랫폼이나 OTT까지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도 라이브커머스로 제품을 팔고, 쿠팡 같은 이커머스 사업자도 콘텐츠를 만들고, 배달의민족은 웹툰을 만든다. 미디어는 과거 특정 매체에서 일상의 모든 접점으로 확장하고 있다. *이전 글 참고 ✔️ 미디어는 놀이다 미디어의 본질은 뭘까? 과거에는 메시지였다. 이제는 메시지 그 자체로는 전달되지 못한다. 다르게, 쉽게 그리고 즐길 수 있게 해야 전달이 되고, 그러지 못하면 메시지는 죽는다. 미디어는 놀 수 있는 놀이터로 변해가고 있다. 세상의 모든 것이 미디어라면, 세상의 모든 미디어는 놀이다. ✔️ 놀이하는 인간 = 호모 루덴스 생각하는 사람, 호모 사피엔스에서 이제는 호모 루덴스의 시대다. 비즈니스에서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경쟁을 펼치고, 정치인은 표를 얻기 위해 인기와 인지도를 모으고, 스포츠에서 이기기 위해 시합을 하고, 게임에서도 대결을 한다. 서바이벌은 미디어가 만들어낸 가장 히트한 유형의 장르이다. 그 과정들이 하나의 놀이처럼 펼쳐진다. ✔️ 잘 노는 것이 팔리는 시대 놀이하는 인간이 만들어가는 영역이 넓어지고 있다. 과거 방송, 영화, 스포츠라는 축을 중심으로 배우와 코미디언, 스포츠 스타가 대표적인 놀이하는 인간 [호모 루덴스] 였다. 그런데 이제는 일반인이 놀이하는 인간으로 변해가고 있다. 지금의 10대는 좋은 대기업 회사원보다 인플루언서를 꿈꾼다. 현실 세계에서는 공부를 잘해서 좋은 회사에 가거나 좋은 직업을 갖고, 많은 연봉을 받고 성실하게 오래 지내는 것이 성공의 척도였다. 오늘 날은 유튜브나 틱톡, 블로그, 브런치, 오디오 플랫폼으로 일반인이 콘텐츠를 만들고 세상의 관심과 시간을 모으며 자신들의 영역을 만들어가고 있다. 오히려 과거의 놀이하는 인간들이 새 놀이하는 인간의 영역으로 들어오고 있다. *이전 글 참고 ✔️ 놀이터의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그러다 보니 온갖 놀이터들이 만들어지고 있고, 놀이터에 놀러 오게 하기 위한 경쟁이 펼쳐진다. 놀이하는 인간들의 보이지 않는 전쟁. 여기서 많이 놀 줄 아는 것, 오랫동안 놀아온 것은 중요하지 않다. 더 재밌게, 더 매력 있게 놀 수 있는 놀이터만 살아남는다. 과거의 놀이하는 인간들의 놀이터가 작아지고, 새로운 놀이터가 떠오른다. ❓노는 시대 살아남는 솔루션 행동하는 인간 = 호모 아겐스 잘 노는 것으로 행동하는 사람, 기업, 브랜드가 되어야 한다. 잘 노는 콘텐츠를 만들거나, 타깃 그룹이 잘 놀 수 있게끔 마케팅을 하거나, 프로젝트를 기획해야 먹히는 시대. 다음은 호모 아겐스가 되기 위해 어떻게 놀이를 기획하고 소통하고, 마케팅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 ✔️ 그래서 어떻게 놀이해야 하는데? 놀이는 생각에 그치지 않는다. 다음 단계, 행동으로 나아가야 한다. 놀이를 현실세계에 적용할 수 있는지 4가지에 대해. 🔻놀이의 4가지 속성🔻 1️⃣ 놀이는 특정 시간과 공간 내에서 벌어지는 몰입 행위이다. 2️⃣ 놀이는자유롭게 받아들여지는 규칙이 있고, 그 규칙의 적용은 아주 엄격하다. 3️⃣ 놀이는 그 자체에 목적이 있고 일상생활과는 다른 긴장, 즐거움, 의식을 수반한다. 4️⃣ 놀이는 경쟁적 요소, 남보다 뛰어나려는 충동이 강하다. *쉽게 오징어게임을 보면 위 4가지가 모두 포함되어 있다. *자세한 내용 원문 참고 ⚠️기억해야 할 놀이 포인트 중요한 것은 '놀이라는 본성'과 동시에 '사회적 룰이라는 범주'를 동시에 꿰뚫어야 한다는 것. 이를테면 아무리 잘 노는 스타라도 과거 학폭 논란으로 하루아침에 사라질 수도 있고, 아무리 인기 많은 브랜드나 크리에이터라도 요즘 중요한 환경과 젠더 이슈에 대해 잘못 인지하고 어긋나 행동하면 쌓아 올린 것들이 단숨에 날아가기 쉽다. ✔️ 행동하는 인간이 살아남는다 이 시대에서 다른 놀이터에 놀러 가기만 하는 사람은 결국 살아남지 못한다. 자기만의 놀이터를 구축하고 내 놀이터에서 놀고 사람을 불러 들어야 한다. 그러려면 놀이로 행동하는 인간 [호모 아겐스]가 되어야 한다. 10년, 20년 후에는 자기만의 놀이터가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으로 구분되어 다른 모습을 하고 살아가고 있을 것이다. 여기서 내 놀이터는 비즈니스의 브랜드와 세일즈가 될 수도, 개인의 채널 모두에게 적용해도 무방할 것이다. 이 놀이를 잘 이해하고 이해하지 못하느냐에 따라 앞으로 세상에서 어떻게 이길 수 있을지, 또 살아남을지 달라지게 될 것이다. *원본 : 브런치
첨부 이미지
24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0
등록순최신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